Retail

< ITDT >

[ITDT] 유성소프트, RFID 기술력↑

Friday, Apr. 17, 2020 | 이정민 기자, mini@fashionbiz.co.kr

  • VIEW
  • 1590
유성소프트가 RFID(무선인식) 솔루션을 이용한 매장 솔루션을 빠르게 제공 하고 있다. RFID Fitting room(피팅룸 서비스), RFID POS(매장판매), RFID EAS(도난방지) 등을 공급중이다. RFID Fitting room(피팅룸 서비스) 경우 고객이 어떤 상품을 입어보려 하는지 피팅룸 내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사진 : 유성소프트의 RFID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매장

또 피팅룸에 설치된 디스플레이에는 고객이 시착해 보기 위해 들고 들어간 상품의 색상과 사이즈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로 해당 상품과 함께 매치해 볼 수 있는 제품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고객은 다른 색상이나 사이즈가 필요할 경우 자신이 위치한 피팅룸으로 제품을 픽업요청할 수 있다.

RFID POS(매장판매)는 기존에는 TAG 바코드를 스캔하여 판매등록이 진행됐다면, RFID 도입의 경우 여러 벌의 상품을 한 번에 판매처리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해당제품의 판매이력조회를 통해 영수증 필요없이 A/S진행 및 환불 진행이 가능하다.

RFID EAS(도난방지)는 기존 매장에서 도난방지를 위하여 사용하였던 AM태그, RF태그가 필요 없어진다. RFID도입을 통하여, 판매 된 상품의 경우 EAS알람이 울리지 않으며, 판매되지 않은 도난상품일 경우에만 도난방지 알람이 울리게 된다.

RFID 솔루션 도입 시, 기존 사용 중인 AM태그, RF태그 비용 부담이 줄어들며, 기존 보안태그의 경우 옷의 모양을 망가트리거나, 고객의 상품 피팅 시에 불편함이 제공됐다면, RFID 도입을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매장 실사와 시즌반품 등록 시 매장직원들의 편리성이 높아져 매장직원과 고객들의 만족도 모두 높아졌다.

* 창간 33주년을 맞은 패션비즈가 2020년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ITDT(Information Technology for Digital Transformation)’ 칼럼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연재를 시작한다. 이는 급변하는 인터넷, 모바일 쇼핑 환경과 ‘뉴 온바일(NEW Online-Mobile)’ 비즈니스에 대해 ▶플랫폼 기반과 ▶마케팅 기반 및 ▶기술 기반 등 3가지 큰 영역으로 구분해 고급 정보 전달과 함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코너다. 패션과 뷰티, 라이프스타일 유통을 중심으로 온라인 웹과 모바일 앱을 망라한 뉴 온바일 플랫폼은 물론 생산과 관리 운영, 마케팅, 물류 등 편리한 쇼핑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롭고 다양한 기능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솔루션(ERP/PLM/SCM/CRM/SAS/RFID/CLOUD/Fitting/Fulfillment)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과 영상으로 발전하는 멀티미디어 트랜스코팅(MT) 분야와 요즈음 대세인 공유 경제 서비스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많은 호응과 참여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0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