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Fashion

< Designer Fashion >

인산협, 2019 선한 인플루언서 펭수·민경하·댄서소나 등 선정

Friday, Jan. 3, 2020 |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

  • VIEW
  • 5392


2019년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플루언서들이 선정됐다.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회장 김현성)*는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소재의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제1회 세상을 바꾸는 인플루언서 어워드’를 개최해 올해 인플루언서에 펭수와 본상 민경하, 특별상 댄서소나 등 13명에게 시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태연 대통령비서실 자영업비서관과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와 프레스,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이하 인산협)의 설립 축하와 함께 2019년 한해 동안 각 분야에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플루언서들을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대상에 해당하는 ‘올해의 인플루언서상’은 EBS 프로그램 자이언트 펭TV의 캐릭터 펭수가 차지했다. 본상은 한국인 최초로 러시아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민경하와 중·고등학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문과이과(신흥재, 김성기), 한국어 선생님 제니(이원경), 뷰티 크리에이터 현링(임수현), 글로벌 유튜버 김준기, 유기견 보호에 앞장서는 패셔니스타 강경민 등이 참석해 수상했다.

그 외에 개그맨 김재우와 시니어 유튜버이자 젊은 어른으로 자신의 삶을 공유하는 밀라논나(장명숙), 도티TV의 초통령 도티(나희선),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등이 선정됐다. 특별상은 210만 팔로워의 틱톡커 댄서소나(김솔아)와 유튜브 채널 직업의 모든 것을 운영하는 황해수, SNS 핫보디 스타 트윙클써니7(이선희) 등 3명에게 돌아갔다.  

김현성 인산협 회장은 “올해 사회 각계각층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의 사건 사고들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세상을 바꾸어 가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휠씬 더 많다. 이번 어워드는 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응원하기 위해 마련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2019년 인플루언서는 이미 대세가 됐지만 그 책임의 무게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협회는 인플루언서들은 물론 그들이 속해 있는 산업 환경이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국민 캐릭터로 떠오른 펭수는 유튜브 구독자 162만 여명으로 유통가 섭외 1순위다. 특히 재치 있는 입담과 거침없는 행동으로 직장인들의 대통령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EBS 유시춘 이사장이 대리 수상한 가운데 펭수는 동영상을 통해 “더 열심히 하고 좋은 일도 많이 하겠다.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본상 수상자 중 민경하(바로 아래 사진 위) 인플루언서는 글로벌 특히 러시아에서 한국 관련 첫 유튜브 개설자로 연예인을 능가하는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 관련 부처는 물론 서울시와 산하 단체의 정보, 홍보 보조 활동 등도 활발히 진행하며 민간 외교관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특별상을 받은 댄서소나는 우리나라 틱톡커 중 처음으로 하프앤하프 영상 등으로 100만 팔로워(현재 210만 명)를 넘긴 장본인이며 유명 댄서이자 DJ로 많은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이 되고 있다. 그녀는 최근 ‘틱톡 댄스, 한 권으로 끝내기’를 발간해 화제 되고 있으며 1월 중순에는 본인이 직접 셀렉 하고 큐레이션 하는 멀티 브랜드 ‘룩엣마디(Lookatmad)’를 론칭해 패션 의류도 선보인다.





한편 이번 어워드는 성공회대 최진봉 교수를 위원장으로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와 박용후 관점 디자이너, 민생경제연구소 임세은 소장, 건국대 이재경 교수·변호사, SNS문화진흥원 이창민 이사장, 인천시 장훈 홍보특보, 에이엠피알 김희연 대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김용대 정책부장 등과 본지 패션비즈와 KBS, MBN, 서울신문, 전자신문 등의 프레스들로 선정위원회가 구성됐다. 이들은 자신의 방식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한 인플루언서들의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틱톡 등의 SNS 콘텐츠를 공모해 심사했다. 수상자 트로피 디자인은 이상봉 디자이너가 맡았다.

*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는?
서울 마포구 창전로에 소재를 둔 사단법인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회장 김현성)는 2019년 7월 결성돼 준비 과정을 거쳐 같은 해 12월 16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로부터 비영리법인 설립 허가증을 받았다. 허가 조건은 재정 확립 방안 등 사업 계획서 상 업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민법 및 기타 관련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다. 사업 내용은 먼저 ▷인플루언서 육성 지원을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및 건의다. 여기에 ▷인플루언서 산업의 글로벌 진출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제 전시회, 콘퍼런스, 세미나, 시장 개척단 참가·개최 등 국제 협력이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대상 국내·외 인플루언서 대상 프로모션 진행과 ▷인플루언서 산업계 애로 사항 및 회원사 의견 수렴, ▷인플루언서 산업 관련 신기술 표준 개발 및 보급, 시험 인증 등도 포함돼 있다.






<사진 설명: 왼쪽 상단부터 본상을 수상한 문과이과, 제니, 현링, 김준기, 강경민이며 이후는 특별상을 받은 황해수와 트윙클써니7, 배우 이광기다.>









<사진 설명: 이 밖에도 이날 인산협 창립을 위해 노력한 관계자들에게 격려의 의미로 감사상과 특별상 등을 수여했다. 마지막 사진은 수상자와 시상자, 관계자 등이 단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