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패잡] 조원섭 l 브랜드워커 파트너스 공동대표, <br> `주도적인 MZ세대를 만드는 전략적 소통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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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패잡] 조원섭 l 브랜드워커 파트너스 공동대표,
'주도적인 MZ세대를 만드는 전략적 소통 방식'

Friday, Feb. 16, 2024 | 외고, mizkim@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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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받아본 가장 기분 좋은 인정과 칭찬은 무엇인가?
그 인정과 칭찬으로 당신의 태도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MZ세대와 소통하는 비밀이 숨어 있다. MZ세대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한 환경에서 자랐다. 자율성과 개성을 중시하며, 가치와 목적에 중점을 두는 것이 이전 세대와 다른 특징이다.

2010년 학생인권조례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면서 체벌금지, 학생들의 자유로운 의사표현 권리 보장, 차별금지, 개인정보보호 등의 새로운 학생 지도 지침이 일반화됐다.

하지만 MZ세대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만나는 조직 문화는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된 청소년기의 문화와는 사뭇 다르다. 기존 리더들은 구성원의 실수와 약점을 자주 지적한다. 못하는 부분을 보완해 성장하도록 하는 것을 우선시하기 때문이다.  

프레드릭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가 개발한 2요인 이론은 ‘인정과 칭찬’을 사람들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주요 동기 요인으로 소개한다. 이는 심리학 기반의 조직행동 이론으로, ‘직무 불만족을 유발하는 위생 요인(Hygiene Factors)’과 ‘직무 만족으로 유발하는 동기 요인(Motivators)’으로 구분한다.

직무 만족을 유발하는 동기 요인은 성취, 인정, 성장 등이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인정과 칭찬의 리더십 소통법을 사용하면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리더로서 직원들의 직무 만족을 높이는 인정과 칭찬 기술을 딱 3가지만 기억하고 활용해 보기를 권한다.





그 3가지는 ‘ABC 인정(칭찬)’의 기술이다.

1. Act(행동)에 대해 인정(칭찬)하라 :  상대가 잘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즉시 칭찬하라. 즉시가 중요하다. 시간이 지난 뒤에 칭찬하면 효과가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2. Being(존재)에 대해 인정하라 : 평소 관찰해 온 상대방의 태도, 품성, 가치관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인정해 준다. 다음 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상대의 평소 행동 근거와 연결되는 품성에 이름을 메모해 두고, 면담이나 1:1 미팅시 관찰한 바를 근거로 인정하는 소통을 하라. 예문] “김 팀장, 지난번 고객 중심 기획안을  잘 설득해 가는 것을 보니 김 팀장은 참 소신 있는 사람이더군”이라고 인정해 주라.  

3. Contribution(기여)에 대해 인정하라 : 상대가 한 행동이 나에게 어떠 기여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  예문] “김 대리, 보고서를 오늘 2시간 일찍 전달해 준 덕분에 사장님 보고 때 좀 더 충분히 준비할 수 있었네. 고마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한다. MZ세대에게 ABC칭찬법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고래보다 더 열정적이고 주도적인 주니어 파트너로 변화할 것이다.  더인 당산과의 관계가 개선되는 물론이고 조직 생산성도 올라갈 것이다.

■ 조원섭 브랜드워커 파트너스 대표 PROFILE

경력
• 현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 CDN브랜드 담당 부사장
• 엠에이치앤코(모던하우스) 마케팅실장
• 이랜드그룹 CMO실 브랜드전략 실장
• 뉴발란스코리아사업부 시니어 마케팅 매니저
• 푸마코리아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
•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기업마케팅 팀장

학력
•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학사
• 아주대 경영대학원 MBA코팅전공 석사
•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 박사과정 중

코칭 강의 경력 / 자격
• 코칭 : 1200시간 이상 / 강의 500시간 이상
• 자격인증 : KPC(한국코치협회) / MBTI 글로벌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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