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이후 10년간 10대 미래유망기술 `10T` 발표

Today's News

< 아카데미 >

2023 이후 10년간 10대 미래유망기술 '10T' 발표

Wednesday, Dec. 28, 2022 | 이정민 기자, mini@fashionbiz.co.kr

  • VIEW
  • 659


ESG, 메타버스 평가와 유망기술 연구기관인 ESG메타버스발전연구원(원장 문형남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이 오랜 연구 끝에 2023년부터 향후 10년이상 유망한 ‘10대 미래유망기술(10T)’을 선정해 발표했다.

과거에는 ‘6대 미래유망기술’로 꼽은 6T(BT, CT, ET, IT, NT, ST)가 있었다. 이는 생명공학기술(BT: Bio Technology), 문화기술(CT: Culture Technology), 환경기술(ET: Environment Technology),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 나노기술(NT: Nano Technology), 우주항공기술(ST: Space Technology) 등이다.

숙명여대내 ESG메타버스발전연구원이 선정한 ‘2023년 이후 향후 10년간 10대 유망 기술’인 10T는 인공지능(AI) 기술. 빅데이터 기술, 바이오 기술, 블록체인 기술, 기후 기술(기후 테크), 에너지 기술, 메타버스 기술, 양자 기술, 나노 기술, 우주 기술 등 10개 기술이다. 이는 ‘AT, BT, BT, BT, CT, ET, MT, QT, NT, ST’이라고 하며, ‘AT, 3BT, CT, ET, MT, QT, NT, ST’라고도 표현한다.

< 2023년부터 향후 10년 이상 유망한 ‘10대 미래유망기술’(10T) >
인공지능 기술(AI Technology: AT)
빅데이터 기술(Big data Technology: BT)
바이오 기술(Bio Technology: BT)
블록체인 기술(Blockchain Technology: BT)
기후 기술(Climate Technology: CT)
에너지 기술(Energy Technology: ET)
메타버스 기술(Metaverse Technology: MT)
양자 기술(Quantum Technology: QT)
나노기술(Nano Technology: NT)
우주항공기술(Space Technology: ST)

인공지능 기술(AI Technology: AT)은 수년전부터 매우 유망한 기술로 손꼽히며, 여러 분야에 접목되어 활용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AI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AI대학원 선정 육성 등 AI 기술 개발과 AI산업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빅데이터 기술(Big data Technology: BT)은 전통적인 데이터 프로세싱 방법으로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대규모이거나 복잡한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다. 빅데이터는 볼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라는 3V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바이오 기술(생명공학기술, Bio Technology: BT)은 생체 관련기술이며,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해 산업적으로 유용한 제품을 제조, 공정을 위한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Blockchain Technology: BT)은 비즈니스 네트워크 내에서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고급 데이터베이스 메커니즘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쓰인 가장 널리 알려진 사례는 가상화폐인데, 가상화폐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은 다양하게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매우 유망한 기술이다.  

기후 기술(기후 테크; Climate Technology: CT)라는 용어를 정식으로 사용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으며, 급부상하고 있다. 기후테크는 기후변화 완화(mitigation), 기후변화 적응(adaptation), 지구공학적 접근 등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다. 에너지 기술(Energy Technology: ET)은 에너지의 생산ㆍ변환ㆍ사용 등에 관련되는 기술이다. 에너지 기술에는 신재생에너지 기술 또는 친환경에너지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

메타버스 기술(Metaverse Technology: MT)은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MR (Mixed Reality, 혼합현실)·XR(Expended Reality, 확장현실) 기술 등을 말한다. ​메타버스 기반기술에 응용기술을 잘 접목하여 관련 기술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자 기술(Quantum Technology: QT)은 더는 쪼갤 수 없는 양자적 특성을 정보통신 분야에 적용해 보안, 초고속 연산 등을 통해 기존의 정보통신에서 한 걸음 나아간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이다.

나노기술(Nano Technology: NT)은 10억분의 1 수준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극미세가공 기술이다. 기존의 재료 분야들을 횡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영역을 구축하고, 기존의 학문분야와 인적자원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며 최소화와 성능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우주항공기술(Space Technology: ST)은 대기권을 비행하는 항공기와 우주 공간을 비행하는 우주비행선 및 인공위성과 같은 우주발사체를 제작하고 발사하는 것과 관련된 기술이다.

문형남 교수는 “정부, 기업, 개인들은 ‘10대 미래유망기술(10T)’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과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문 교수는 “정부는 10T 분야에서 일자리를 만들 수 있고, 기업들은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서 투자하고 수익을 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각 개인들도 10T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학습을 해야 하며, 10T 분야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향해 나아가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