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마론제이」 슈퍼 루키로!

Friday, September 23, 2016 | 이원형 기자, whlee@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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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밸류 ↑… 라이프스타일에 도전

근 트렌디한 상품 디자인과 효율적인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이스홀딩스(대표 전상인)가 전개하는 여성복 「마론제이」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포항과 청주 등 지방 상권에 로드숍을 열어 구매욕이 높은 10~20대 여성을 겨냥한 것이 맞아떨어졌다.

가두 상권에서 「마론제이」의 약진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후죽순 생겨난 편집숍 브랜드들이 대부분 상품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들쑥날쑥한 매출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상인 사장은 “「마론제이」의 성장동력은 바로 탄탄한 상품력과 기획력이죠. 이 두 가지를 힘 있게 끌고 갔고 이러한 집중 싸움이 고객의 니즈와 맞닿아 매출로 연결됐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해 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각오다. 상품 개발은 고객 반응을 살펴 가며 진행한다. 이들이 첫 번째로 선보이는 상품은 바로 캔들과 디퓨저. 브랜드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디퓨저’ 등 브랜드 영역 확장, 트렌드 반영
자체 제작과 바잉 상품의 비중이 6:4로 구성된 「마론제이」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를 지향한다.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신상품을 일주일에 3번 꼴로 공급한다. 그 결과 이번 여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매달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대구 동성로 디스퀘어 점포는 이 브랜드의 효자 점포 중 하나다. 개점하자마자 주말 매출 2000만원대를 훌쩍 넘기며 동성로 상권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부터는 차근차근 구색을 갖춰 나가며, 브랜드의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캔들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현재 「마론제이」는 롯데 대구 영플라자, 롯데 창원점을 비롯한 총 8개의 백화점과 대구 동성로 직영점까지 모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대구 영플라자는 월매출 6000만원을 유지하며 상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대구 영플라자 월매출 6000만원으로 상위권 진입
제이스홀딩스 측은 하반기 백화점 점포 확장보다 가두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총괄하는 이신우 총괄팀장은 “「마론제이」가 가두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높은 객단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품을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한 MD 구성과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력도 인기에 한몫했다. 초반에는 아울렛과 백화점을 지
향하며 유통을 전개했으나 그동안의 결과물을 봤을 때 가두 직영점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안정권에 진입했을 때 다시 백화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마론제이」는 충북 · 전라 등 지방 상권의 알짜배기 점포를 확보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유입률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대구 대리점에서 좋게 스타트를 끊은 결과, 이번 달에는 청주 영플라자의 목 좋은 자리에 115㎡ 규모로 매장을 연다. 포항 에비뉴엘에도 점포를 확보했다. 각 매장에서 연매출 10억원을 목표로 한다.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도 자체 운영
제이스홀딩스는 그동안 패션 브랜드 「마론제이」와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하찌몰’은 2만~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연매출 7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초저가 쇼핑몰과 편집숍 브랜드라는 ‘극과 극 전략’을 통해 나이와 성향이 모두 다른 고객들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도 제이스홀딩스의 강점이다.

이 총괄팀장은 “하찌몰은 박스 티셔츠와 블라우스, 원피스 등 패스트패션에 주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되지만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트렌디한 감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현재 패션사업 외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며 신규 사업 개발에 한창이다.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폭넓은 영역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전 사장은 “「마론제이」와 하찌몰의 외형을 더하면 120억원 정도 된다. 회사의 규모가 전보다 커지면서 내부 인프라 구축 및 신규 사업 개발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조만간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신규 사업 전개 소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패션비즈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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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ail / 백화점


신도시 유통채널, 로컬 컬처 이끈다!

Thursday, Oct. 24, 2019 | 홍승해 기자, hae@fashionbiz.co.kr

지역 라이프스타일 상권 ... 스타필드 위례 ~ 동탄 그랑파사쥬





신도시에 입점한 유통채널들이 ‘지역 문화’를 담기 시작했다. 지역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채로운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 도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오프라인 채널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단순히 백화점이나 프랜차이즈, 편집숍 같은 숍과는 다른 느낌이다.

제2신도시가 등장하면서 로컬 입주민의 입맛을 제대로 반영한 신도시 유통들도 덩달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광교의 앨리웨이, 송파와 위례에 등장한 스타필드 위례와 앨리웨이 위례 속 책 발전소, 하남 스타필드와 이 상권을 따라 형성된 미사강변 카페거리는 판교와 광교 지역에서 넘어온 문화를 즐기는 입주민들의 생활을 반영했다.

또 송도는 트리플스트리트를 비롯해 송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과 싱가포르의 분위기를 담은 거리가 국제도시에 살고 있는 3040대 입주민의 니즈를 제대로 저격했다. 이 외에 동탄, 용인과 기흥 등 제2신도시에도 메가 유통들이 들어서면서 지역 주민은 물론 도심에서 시도하기 힘든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하여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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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 유통 채널의 확장은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업체에게도 이점이다. 기존 백화점, 아울렛, 편집숍에 수수료 등 현실적인 조건이 맞지 않아 입점하지 못했던 업체들에게도 새로운 유통 플랫폼을 제공하는 셈이 됐다.

앨리웨이 광교에 입주한 패션 브랜드 숍 ‘스트롤’의 관계자는 “오프라인 채널이 힘들다는 말이 많지만 오히려 이럴 때일수록 지역에서만 한정적으로 볼 수 있는 로컬 컬처와 유통을 합쳐 소비자의 구미를 당겨야 한다”며 “앞으로 이런 지역 콘텐츠를 반영한 신도시 유통 채널도 확장되고 우리 같은 작은 브랜드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입점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도 확장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본지 패션비즈는 이번 10월호를 통해 6개 신도시에 등장한 신규 유통채널의 특징과 이 플랫폼에서 전개하는 지역 특화 콘텐츠에 대해 알아봤다. 이들이 기존 오프라인 유통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로컬 컬처를 형성하는 데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는지를 조명해 본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19년 10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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