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 Womenswear >

한국 패션산업 뉴 패러다임
성공 키워드는 글로벌 · ESG · 디지털!

Wednesday, Apr. 13, 2022 | 패션비즈 취재팀, song@fashionbiz.co.kr

  • VIEW
  • 4714


코로나19 팬데믹(2020년 3월 선언) 이후 현재까지 만 2년의 시간은 전 세계인의 일상과 산업 구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쉽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언택트 시대를 여는 중요한 모멘텀이 된 것은 확실하다.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정착돼 있던 비즈니스가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됐고, 기존에 받아들일 수 없던 변화도 환경적으로 빠르게 체화할 수밖에 없는 반강제적인 환경이었기 때문이다.

글로벌 진출, ESG 경영, 디지털 도입 등 그동안 패션시장에서 많은 비용 부담과 기술적 한계를 핑계로 미뤄 뒀던 사안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떠올랐다. 온라인 시대로의 전환은 위기인 동시에 기회였기 때문이다. 다양한 K-콘텐츠 덕에 국내 패션시장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의 관심 역시 높아졌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온라인 세상을 통해 글로벌 소비자를 만날 수 있고, 유통을 운영할 수 있으며, 더 풍성하고 입체적인 콘텐츠로 브랜딩이 가능해졌다. 가상화폐 등 투자 열풍이 불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패션기업이 투자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더 넓은 범위의 소비자와 투자자에게 브랜드가 노출되는 만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기업의 성장성과 투명성을 가늠할 수 있는 ESG 경영에 대한 책임도 묻기 시작했다.


- ISSUE1 글로벌ㅣ 법인 ~ 쇼룸, K - 패션 해외 진출 증가
- ISSUE2 ESGㅣ ESG, 지속가능 필수 덕목 부상
- ISSUE3 디지털ㅣ 패션 버추얼 마켓, V커머스 개막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2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