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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dy To Wear >

패션 BIZ, ‘프로세스 판’ 바뀐다

Tuesday, Apr. 6, 2021 |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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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즌 상품을 내놓기 위해 국내외 시장조사를 하고 샘플을 만들어 점주들 반응을 살핀 후, 출시 상품과 물량을 정해 해외에 생산을 맡기던 것도 옛말이다. 온라인 구매 소비자와 비대면 판매 채널이 증가하면서 점차 변화하던 과정이 코로나19로 거리두기 실행 이후 급격한 속도로 전환됐다.

가장 큰 변화는 업무 주도권이 디자인과 영업 부문에서 기획 · MD와 생산 부문으로 넘어갔다는 점이다. 실제 패션기업들의 구인 트렌드도 디자이너나 영업 전문가보다는 기획자나 MD 출신을 선호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신규나 소형 브랜드일수록 이런 경향이 강했는데, 최근에는 전통적인 대형 브랜드를 전개하는 기업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본지는 상품 출하시기부터 전체 물량, 생산, 영업 형태까지 변화하고 있는 패션 프로세스를 짚어본다. 현장에 몸을 담고 있는 실무자들의 목소리를 빌려 이런 전환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도 들어봤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1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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