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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dy To Wear >

패션 마이크로 브랜드 시대 활짝

Wednesday, June 14, 2017 |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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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MC」 「소프트서울」 「안나크루아」…뉴 브랜드 성공 방정식‘S.U.V*’ 주목

작지만 강한 ‘마이크로 브랜드’가 주목받는 시대가 패션 마켓에서도 열렸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빅 브랜드, 메가 브랜드와는 상반된 의미다. 현재 패션 마켓에서 한 시대를 풍미한 전문 기업들, 내로라하는 브랜드들은 경제불황에 직격탄을 맞은 반면 오프라인 점포 없이 아이템 몇 개로 시작한 온라인 기반의 브랜드 가운데 주문 폭주로 행복한 비명을 지르는 곳이 심심찮게 접수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이 패션 마켓에 던지는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볼 때가 아닐까 싶다. 기성 브랜드들의 고정화된 틀을 완전히 벗어 버린 이 브랜드들을 본지 패션비즈는 ‘S.U.V’로 명명했다. ‘스몰, 언리미티드, 밸류’라는 키워드가 압축된 ‘S.U.V’는 작게 투자해 키워 나가는 스몰 비즈니스, 온라인 · SNS 등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언리미티드 마켓, 가성비를 제대로 보여 주는 밸류로 풀이할 수 있다.

*S.U.V(Small) : 메가 브랜드와 반대되는 스몰 비즈니스, Unlimited : 시공간의 한계가 없는 무점포 · 온라인 기반, Value :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로 가치를 높인 가성비)

*마이크로 브랜드(Micro Brand) : 100만분의 1을 가리키는 마이크로는 여러 가지 단위 앞에 붙어 ‘작다’는 뜻으로 쓰인다. 마이크로 브랜드는 빅 브랜드, 메가 브랜드와 상반된 의미로 온라인, 편집숍을 통해 전개하는 스몰 비즈니스 브랜드를 통칭한다.

<표>
-마이크로 브랜드 성장 히스토리
-시그니처 아이템으로 떠오른 브랜드
-무신사, W컨셉, 29CM가 뽑은 베스트 10
**자세한 내용은 패션비즈 2017년 6월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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