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예 ‘넘버프로젝트’ 주목
    김경은 대표 주축, 대명화학 투자까지

    곽선미 기자
    |
    22.05.21조회수 2637
    Copy Link



    요즘 뜨고 있는 신예 브랜드들의 특징 중 하나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아이템’ 하나로 일어선 경우가 많다는 것. 아이템 하나로 인지도를 얻은 후 트렌드에 맞춰 토털 라인으로 확장하며 대중을 통해 성장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매주 1~2 색다른 아이템을 꼬박꼬박 한정판으로 선보이면서 서울 강남구 청담동을 중심으로 100억대 매출을 올린 브랜드가 있다. 바로 김경은 노피컴퍼니 대표의 ‘넘버프로젝트’다.

    벌써 4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브랜드 네임이 생소한 소비자가 많다. 희소가치를 주는 한정판 전략을 통해 알음알음 소문이 나면서 성장한 케이스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9월 론칭한 넘버프로젝트는 시작부터 기존 패션 브랜드와는 다른 노선을 잡았다. 인스타그램을 중심에 두고 김 대표의 팬덤과 라이브 방송을 활용해 이색적인 전개 방식을 선보인 것이다.

    성공 키워드는 희소성 있는 한정판 상품, 인스타그램, 김경은 대표의 안목 이 세 가지다. 우선 이 브랜드는 시즌제로 전개하지 않는다. 아이템 하나하나 번호를 매겨 매주 신상품을 선보인다. 상품은 원단 소진이 되는 순간 판매 중단하는데, 대부분 론칭 당일 최소 10분에서 최대 5일 안에 판매 완료한다. 1개 넘버(상품) 당 평균 1억 매출을 올리며, 현재 누적 235번까지 상품을 출시한 상태다.

    인스타 라이브 중심 유통과 마케팅 화제

    모든 소통과 유통은 김 대표의 인스타그램을 통한다. 새로 선보일 옷을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해 미리 공개하고, 론칭 당일 라이브방송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옷에 대한 설명과 스타일링 방법과 함께 패션 관련 ‘수다’를 공유하며 론칭하는 1개 넘버를 콘텐츠화 해서 선보인다. 라이브 종료 후 상품은 연결된 자사몰을 통해 최대 5일간 만 판매한다.

    라이브를 통해 전달하는 김 대표의 패션 관련 정보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 라이브에서 새 넘버와 코디네이션한 타 브랜드 상품들까지 품절 사례를 빚기 일쑤다. 각 상품에 샤넬, 셀린, 로에베에 납품되는 이탈리아 원단을 사용하며 국내 여성복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디테일과 패턴, 스타일과 희소성으로 수준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소비층은 안목 있고 구매력 높은 40대 여성이며, 연간 2000만원 이상 구매한 VIP 매출 비중이 50%를 차지한다. 재구매율이 높다 보니 오랜 고객들은 더 이상 유명해지지 말고 ‘나만 아는 브랜드’로 남았으면 하는 바람을 내비치기도 한다.

    그러나 넘버프로젝트는 연매출 100억을 넘긴 후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작년 대명화학을 통해 투자를 유치하면서 다음 챕터로 행보를 시작한 것이다. 곧 인스타그램과 자사몰에서 벗어나 주요 소비층이 몰려 있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피팅과 픽업만이 가능한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한다. 이 플래그십스토어를 통해 고객과 더욱 깊이 있게 소통하고 차별화된 니즈를 반영해 F/W 시즌부터 더 확장된 카테고리와 다양한 기획으로 훨씬 풍성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2년5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를 정기구독 하시면
    매월 다양한 패션비즈니스 현장 정보와, 패션비즈의 지난 과월호를 PDF파일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패션비즈 정기구독 Mobile버전 보기
    ■ 패션비즈 정기구독 PC버전 보기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