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유석 CFDK 신임 회장, 선후배 상생 위해 함께 뛸 터

    홍영석 기자
    |
    20.07.21조회수 6651
    Copy Link





    서로 윈윈할 수 있다면 누구라도, 어떤 것이라도 같이 함께 시도해 보겠다! 6월 29일부로 한국 패션 디자이너 360여 명이 회원으로 활동하는 국내 최대 디자이너 단체인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이하 CFDK)의 새로운 수장이 된 명유석 회장의 취임 각오의 메인 키워드는 ‘실현 가능한 상생’이었다.

    지난 16일, 선출 후 처음으로 패션 관련 전문 기자들과 만난 명유석 CFDK 신임 회장은 “발을 땅에 닿고 일하겠다”면서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2년간의 임기 동안 선후배 디자이너들이 잘 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발 벗고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명 회장은 먼저 비대면(언택트) 시대를 맞아 서울패션위크 등 런웨이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에서 탈피해 IT 강국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시도해 보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CFDK 회장단과 선후배 디자이너, 프레스, 민관 관계자들과 중지를 모아 나간다는 입장이다.



    특히 플랫폼 구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CFDK를 중심으로 디자이너와 패션 전문지 등 전문가들이 함께 특화된 플랫폼을 만들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겠다는 것이다. CFDK 혹은 산하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이하 GFCS) 디자이너들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일 것으로 판단했다.

    선후배 간 끌어주고 밀어주는 단합의 힘을 발휘하기 위해 우선 전임 회장과 이사들을 명예 회장과 고문단으로 위촉해 그들의 도움을 이끌어 낸다는 의견도 밝혔다. 내년 1~2월 경 절차상 처리 이전이라도 우선 뜻있는 선배 디자이너들의 명성과 네트워킹 등을 십분 활용해 나간다는 것이다.

    지난 4월 서울 동대문 ‘두타몰’과 5월 스타필드 하남점에 각각 문을 연 ‘위드인24 + 올스튜디오스’는 명 회장이 생각하는 ICT 기술과 패션의 융합은 물론 신진들의 참여와 베테랑 디자이너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더욱 빛을 발한 좋은 예라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범적으로 운영한 ICT 기반 개인 맞춤형 의류 제조·판매 매장인 ‘위드인24’를 민간 패션 기업까지 참여시켜 비즈니스 모델화하고 전국적으로 더욱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또 하남 스타필드 ‘올스튜디오스’의 경우는 선배 디자이너들의 네트워킹과 적극적인 도움으로 좋은 매장 위치 확보는 물론 오픈 후 메인 대형 전광판에 참여 디자이너들을 소개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이런 사례들을 더욱 많이 만들어 가는 것이 연합회와 그의 역할이라고 했다.

    명유석 회장은 “CFDK의 위상을 높이는 일도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위상은 하루아침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배들의 좋은 본보기와 후배들의 적극적인 활동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난해 작고한 대구의 박동준 디자이너께서 사재출현으로 후배들을 위한 상을 만들었다고 들었다. 정말 좋은 귀감이 되는 것 같다. 많은 선배들이 후배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을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CFDK는 소속 디자이너들과 함께 다양한 비즈니스도 만들어 실질적인 도움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얼마 전 GFCS와 함께 롯데백화점 분당점 팝업에 이어 7월 24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 롯데 본점 2층 ‘더웨이브’에서도 팝업스토어를 연다.

    이번 행사는 김미현(에스미어) 김주한(데일리미러) 방윤중(루므) 신동진(누퍼) 김현상(비쥬얼엘리먼츠) 이서윤(프레노서울) 전혜린(린전) 정윤철(블라써틴) 정지연(쿠르피스튜디오) 한현주(토새) 등의 디자이너가 여성복 위주의 블라우스 팬츠 스커트 티셔츠 원피스 등 여름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패션비즈=홍영석 기자]

    ☞ 관련 기사 보기(클릭)



    <명유석 제5대 CFDK 신임 회장 프로필>

    □ 소속 : 헴펠·밀앤아이 대표이사
    □ 학력 : 건국대학교 예술학 박사
    □ 경력
    2019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겸임교수
    2016 ~ 2019 경기니트 컬래버레이션 패션쇼 참가
    2015 ~ 2020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부회장
    2014 ~ 현재 한국패션산업협회 부회장
    2013 ~ 2018 건국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겸임교수
    2011 ~ 2019 서울패션위크 참가
    □ 수상
    대통령상 표창 2019_ 제33회 섬유의 날
    문화체육부 장관상 표창_ 2019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표창_ 2014 제7회 코리아패션대상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