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라·SI·영원, 12월 섬유 의류 브랜드 평판 톱 3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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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SI·영원, 12월 섬유 의류 브랜드 평판 톱 3에!

Thursday, Dec. 26, 2019 |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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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2019년 11월 23일부터 12월 24일까지 한 달 간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공개했다. 그 결과 1위에 휠라코리아, 2위에 신세계인터내셔날, 3위에 영원무역이 랭크됐다.

이어 30위까지의 순위는 한섬, F&F, 제이에스티나, LF, 배럴, 덕성, 화승엔터프라이즈, 한세실업, 백산, 좋은사람들, 신원, 효성티앤씨, 코웰패션, 크리스에프앤씨, 삼양통상, 토박스코리아, 화승인더, BYC, 쌍방울, 코데즈컴바인, 신성통상, 필링크, 윌비스, 골드퍼시픽, 남영비비안, 대원화성, 경방으로 이어진다.

1위 휠라코리아는 참여지수 37만5669, 미디어지수 5만8850, 소통지수 16만9518, 커뮤니티지수 5만8359, 시장지수 177만755, 사회공헌지수 3만7198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247만34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4만9049와 비교하면 3.09% 하락했다.

2위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참여지수 11만4811, 미디어지수 16만8622, 소통지수 16만5511, 커뮤니티지수 16만1684, 시장지수 82만1742, 사회공헌지수 3만1052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146만3421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6만4309와 비교하면 15.75% 상승했다.

3위 영원무역은 참여지수 5만2763, 미디어지수 3만4531, 소통지수 12만4416, 커뮤니티지수 25만1752, 시장지수 81만4337, 사회공헌지수 4만8196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132만599를 기록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만5552와 비교하면 11.85%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12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휠라코리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휠라코리아는 'FILA', 'FILA GOLF', 'FILA KIDS', 'FILA INTIMO', 'filativa'의 5개 브랜드와 기타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브랜드 휠라(FILA)는 2017년 글로벌 레트로 스포츠 트렌드를 바탕으로 헤리티지 라인의 메인고객을 10대, 20대로 변화시켰다. 2018년 온라인, 홀세일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에 집중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9년 12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201만2793개와 비교하면 13.2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7% 하락, 브랜드이슈 24.99% 하락, 브랜드소통 28.67% 하락, 브랜드확산 23.21% 하락, 브랜드시장 0.70% 상승, 브랜드공헌 13.09%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결과는 지난 11월 23일부터 12월 24일까지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6만4215개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201만2793개와 비교하면 13.27% 줄어든 수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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