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um Report

< Research >

한국 컬처 메신저 ‘팀보타’ 맹활약

Monday, Sept. 3, 2018 | 이정민 기자, mini@fashionbiz.co.kr

  • VIEW
  • 4015
“ 이학성 양준보 크리스 배기환 정지연 조송이 타오즈 허이나 ”




■  사진설명 :  좌측부터 양준보, 타오즈, 크리스, 배기환, 조송이, 허이나, 이학성, 정지연


옷과 자연이 어우러진 한 전시장. 북적이는 사람들로 눈길을 끄는 이곳은 현재 이슈 메이커로 떠오르고 있는 ‘팀보타’ 전시 현장이다. ‘팀보타(Team Botta)’는 디자인오키즘(대표 이학성)에서 만든 아트 프로젝트 그룹이다. 이미 수많은 VIP쇼 기획, YG엔터테인먼트와의 콜래보레이션, 영화 107년째 밤 연출 등에 참여할 정도로 그들의 실력을 곳곳에서 입증하고 있다.

이학성 디자인오키즘 대표는 “옷 하나를 진열할 때에도 요즘 젊은 세대가 만족할 수 있는 요소들과 접목시키고자 했고 작품을 걸어두는 형식의 갤러리나 뮤지엄 형태의 전시회와는 다르게 패션과 자연, 여기에 예술을 결합해 오감을 자극하는 공간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럽 등의 선진국과 달리 우리 생활과 자연이 밀접하지 않잖아요. 그 안에서 패션 전시는 더 익숙하지 않죠. 그래서 우리는 생각했습니다. 현재의 패션을 공간으로, 또 가치 있는 장소로 끌어내기로요”라고 팀보타의 활동 취지에 대해 얘기한다.

디자인오키즘 이학성과 양준보, 최고의 호흡을

하지만 디지털세대의 대중들을 전시장까지 발걸음을 옮기게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 백 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 이들의 시선을 멈추게 하고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영상 콘텐츠와 연결시켰다. ‘영상’이라는 장르를 이야기할 때 대개는 시각적 이미지를 떠올리지만 사실 영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면의 알맞은 템포임을 강조한다.  





양준보 팀보타 공동 대표는 “이곳을 다녀간 많은 분들이 이제 그 안에서 스스로 즐길 수 있게 됐고, 또 그 가치에 대해 새롭게 느끼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한다. 팀보타의 멤버들은 각자의 개성이 뚜렷하다. 훤칠한 키에 범상치 않은 외모, 머리를 빡빡 밀기도 하고 턱수염까지 기르기도 하는 종잡을 수 없는 스타일처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역시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창성을 갖고 있다. 이들의 원칙은 생각 외로 단순하다. 재미있고, 멋진 것! 바로 그것이 이 팀의 핵심이다.  

성공적 전시, 새로운 문화 주도한다

어릴 때 호주에서 혼자 살았던 이학성 대표는 14세 때 갠지스강이 보고 싶어 인도로 훌쩍 떠나 그곳에서 3개월을 머물렀다고 한다. 하고 싶은 것은 과감하게 하는 성격인 이 대표와 호흡을 맞추고 있는 양준보 대표는 이 대표의 사업 제안에 YTN보도국을 바로 그만두고 합류할 만큼 열정맨이다.







■  사진설명 :  자연을 모티브로 패션과 컬처가 어우러진 전시공간, 아트와 영상이 접목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대표가 거침없는 성격답게 예상치도 못한 곳에 점을 찍으면, 양 대표는 이 점들을 이어 선을 만들고 내실을 다진다. 이들은 재미있고 멋진 것들을 과감하게 해낸다. 어떻게보면 즉흥적일 수 있지만 이들은 예측하고 승률이 높은 것에 뛰어든다.  

팀보타는 사업적 성과와 예술성이 뚜렷한 팀으로 인정받으며 패션 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 신화월드와 전속계약을 체결해 리조트 전체 식물연출 및 카지노와 4개 호텔의 플라워 연출을 맡았다. 기업체들의 실내 조경 연출부터 강화도의 습지 테마파크 조성 등 대규모 프로젝트들도 진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일본 디즈니랜드와 2019 팀보타 뉴미디어 아트 페스티벌을 준비 중이고 가평에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보타니카 테마파크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그들이 만든 ‘팀보타’는 오픈 3주 만에 전시부문 전국 2위를 선점한데 이어 패션쇼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파생시켜 나가고 있다. 자체 팔로어를 가진 인플루언서로서 SNS의 영향력과 흐름을 읽는 기획을 하고 그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동적인 매개체 역할도 한다.

워라밸, 소확행, 가치소비 등 중요한 흐름될 것  

즉흥적이고 과감한 성향으로 수많은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면서 남다른 판단력과 판을 읽어내는 내공을 다져오고 있는 팀보타! 무모하게 도전하는 젊은이들이 아닌 판을 볼 줄 알기에 과감하고 용기 있는 젊은이들이다.

이 대표는 “요즘 세대들은 나중을 위해 참고 견디는 삶과는 멉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과 만족을 무엇보다도 가치 있게 생각하는 세대들이죠. 집중하지 않으면 쉽게 잊혀질 수 있는 무의식의 찰나, 자연의 찰나를 찾는 나만의 ‘보라코끼리*’ 찾기가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행처럼 번져 나가길 바랍니다”라고 설명한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장르를 통해 팀보타를 선보일 계획이다. 자연물의 고결한 가치를 믿기에 뭉쳐서 요즘 세대들에게 이것을 새롭고 재미있게 연결하고자 하는 팀이기에 가능한 것이라 생각하는 이들! 앞으로 전혀 새로운 분야에서 뛰쳐나올 팀보타의 보라코끼리를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  팀보타가 전하는 보라코끼리*란?





팀보타의 심벌이 된 보라코끼리의 탄생 일화가 재미있다. 꿈에서 보라색 코끼리가 나왔고, 그때부터 빠른 속도로 탁구공이 오갔다. 보라색은 마침 팬톤 선정 2018년도 트렌디 컬러이기도 했고, 예술과 고귀함의 상징이기도 하다. 신앙적인 분위기의 코끼리와 조합은 팀보타의 세계관을 풀어내는 신비로운 소재로 충분했다. 팀보타의 보라코끼리란 ‘자연’과 ‘무의식’은 멈추어 머물지 않으면 그 가치를 쉽게 알 수 없기에 멈추어서 집중해 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그 세계에 데려다 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  개인 프로필 & 강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이학성

호주 메쿼리 대학교 경영학과 / 중국 텐진 테마파크 마스터플랜 기획 / 디자이너브랜드 칼리프에쉬, STING925, 리을, 피안, 바이블라이스 론칭쇼 기획연출 / YG Ent. 웹무비 107년째 밤 미술감독 / 예술의전당 예술가의 정원 마스터플랜 / 보타니카퍼플엘리펀트 전시회 기획 주최 / 가평, 제주 팀보타 보타니컬 미디어아트 테마파크 마스터플랜 / 제주신화월드 전속 보타니컬&플로랄 공간디자인 / LG시그니처 키친스위트 보타니컬아트 콜라보 기획연출

•강점과 경쟁력 거침없는 도전과 에너지를 갖추고 있는 열정맨. 독특한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강점.

양준보

건국대학교 / 중국 텐진 테마파크 마스터플랜 기획 / 디자이너브랜드 칼리프에쉬, STING925, 리을, 피안, 바이블라이스 론칭쇼 기획연출 / YG Ent. 웹무비 107년째 밤 미술감독 / 예술의전당 예술가의 정원 마스터플랜 / 보타니카퍼플엘리펀트 전시회 기획 주최 / 가평, 제주 팀보타 보타니컬 미디어아트 테마파크 마스터플랜 / 제주신화월드 전속 보타니컬&플로랄 공간디자인 / LG시그니처 키친스위트 보타니컬아트 콜라보 기획연출

•강점과 경쟁력 새로운 관점으로 사물을 보는 능력과 파트너와의 호흡으로 매끄러운 프로젝트 진행.

크리스

Music Production Projects / G-DRAGON×SHINSEGAE-GD Part Two / 전지현×SHINSEGAE-New Red / 라이브하드 2018(강덕규) / Louis Vuitton-Masters II Collection / ADIDAS-Rebound Trailer / 효연-Wannabe / Jackson Wang-Papillon / Starter×Wutang Clan

•강점과 경쟁력 영화 시나리오의 서사를 닮은 스토리가 담긴 음악을 만든다. 작곡하는 음악에 감성과 스토리를 담는다.

배기환
videographer(Tour film, M/V, Art Film, Fashion Film) / 데뷔 코오롱스포츠 K+ 2017 S/S Film / Work with : YGX, DJ SODA, Quan ent(하하&스컬), Team Botta

•강점과 경쟁력 YG 엔터테인먼트나 DJ 등 대중과 소통하는 등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을 하며 대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조송이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프로젝트 디자이너-단편영화 ‘도원’ 스타일링 / 슈스케 ‘코드안의 너’ M/V 스타일링-퍼스널 아이덴티티 / 이미지 컨설턴트 / 남산 전시 / 체험형 편집 매장 ‘ah-charm’ VMD / YG K+ 영화 107년째 밤 기획 • 연출 아트디렉팅 / BOTANICA, Team Botta 전시회 총감독

•강점과 경쟁력 문화의 흐름을 읽어내 매력적인 스토리의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것. 그것들을 시각화해 또 하나의 문화를 제안하는 일을 한다. 각기 다른 100가지 스토리의 프로젝트를 짤 수 있을 정도의 스토리텔링 능력.

타오즈

중국 중앙미술대학교 수석 졸업 / 모델, 비주얼 디렉터 / 방탄소년단 M/V 컴백홈 출연 / YG 웹무비 107번째 밤 출연 / 테마파크 위니월드 공연 비주얼 디렉터 / 가방 및 구두 브랜드 「오드아이」 디렉터 & 메인모델 / 힙합인터내셔널 대한민국 국가대표선발전 준우승

•강점과 경쟁력 패션 뷰티 모델, 비주얼 디렉터 패션 뷰티 모델로 활동하고 있고, 업계에서 드물게 직접 화보의 방향을 제시하고 연출하는 비주얼 디렉터의 역할도 겸하고 있다.

정지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부 조소과 석사수료 / 상지대학교 예술대학 생활조형디자인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사회교육개발원 / 2018(미술과비평) 우수작가, 제20회 관악현대미술대전 최우수상 / 제30회 모란현대미술대전 최우수상 외 다수

•강점과 경쟁력 패션디자이너와 작가로 활동했던 멀티 플레이어로 다양한 콜래보레이션 주도.

허이나

Team Botta 전시회 뉴미디어아트 총감독 / 한일 크리에이터 교류 프로젝트 전시회 <공감(共感)>-‘빛으로 그린 아키타’ / 2017 제8회 경남국제아트페어(GIAF) 초청 특별전-‘생명의 숲, 우포’ / 예술의 전당 <문자도(⽂⼦圖) • 책거리(冊巨⾥)>-‘책거리의 방’

•강점과 경쟁력 호텔 컨시어지, 공정여행, 꿈을 찾아주는 프로그램 기획자 그리고 뉴미디어 아트까지 다양한 분야 네트워크.


■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18년 9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본 기사와 이미지는 패션비즈에 모든 저작권이 있습니다.
도용 및 무단복제는 저작권법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므로 허가없이 사용하거나 수정 배포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