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LF몰, 빅데이터 + 콘텐츠 승부 <br> MZ세대 취향 겨냥… 스타일링 등 카테고리 확장

Retail

< E-MALL >

[ONLINE] LF몰, 빅데이터 + 콘텐츠 승부
MZ세대 취향 겨냥… 스타일링 등 카테고리 확장

Thursday, July 6, 2023 | 이정민 기자, mini@fashionbiz.co.kr

  • VIEW
  • 2121


  LF(대표 오규식 · 김상균)가 전개 중인 LF몰이 새로운 콘텐츠로 무장하고 MZ세대 몰이에 나선다. 특히 LF 강점인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장을 확장할 전략이다. 최근 ‘나(LF)를 나(LF)답게’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마켓에 어필하고 있다.

스타일링은 물론 여행 라이프스타일 컬처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해 읽기 쉬운 매거진처럼 이야기를 전하고 상품도 추천해 주는 ‘나다운’ 시리즈를 선보인다. 최근 화두인 ‘디깅 모멘텀(Digging Momentum)’을 중심으로 트렌드에 맞게 고객이 관심 있는 주제로 끌고 가는 방식이다  

하나의 주제에서 파생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소개한다. LF몰이 보유한 방대한 상품 라인업과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현재 무엇에 가장 관심을 갖고 있고, 어떤 콘텐츠를 흥미로워하는지 분석해 몰입형 콘텐츠 시리즈로 선보이고자 한다.

스토리텔리 더한 ‘나만의 핀셋 큐레이션’ 눈길  

LF몰 관계자는 “요즘 고객들은 본인이 몰입할 수 있는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SNS나 커뮤니티 등에서 공유하며 2차 창작물까지 제작하는 적극적인 소비자”라며 “고객들의 최근 콘텐츠 소비 특성을 반영한 스토리텔링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LF몰 채널 안에서 고객들이 오래 머물며 놀다 가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한다.

첫 콘텐츠는 ‘나다운 스타일(선물)’과 ‘나다운 여행’(하와이 편)으로 구성했다. ‘나다운 스타일’ 편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추천 콘텐츠로 구성됐다. 누구나 한번쯤 겪어본,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에피소드와 이에 최적화된 상품 큐레이션으로 고객들의 몰입을 유도한다. 예를 들어 ‘곧 태어날 아기를 기다리는 친구에게’ ‘익숙한 게 가장 좋은 시아버지를 위한 가방’ ‘플레이팅에 진심인 와이프’ 등 스토리를 접목해 좀 더 세분화된 핀셋 큐레이션을 한다.

고객들이 개개인의 세분화된 취향에 따라 관심 있는 분야에 집중 소비하는 ‘디깅 소비’ 트렌드와도 맥락이 유사하다. 이에 LF몰은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서비스와 상품을 지속 입점 · 확대하면서 마치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와 같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로의 포지셔닝을 공고히 하고 있다.  

빅데이터 통한 최적 사이즈 ‘MY사이즈’ 도입

또한 LF몰은 구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최적의 사이즈를 제안하는 ‘MY사이즈’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사이즈 때문에 겪는 다양한 고객 불편을 개선 할 예정이다. MY사이즈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 나의 정보를 입력하면 데이터를 토대로 유사한 다른 회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사이즈를 찾아준다.

LF몰에서 구매했던 제품 중 본인에게 가장 잘 맞았던 상품을 연동해 두면 다른 상품을 볼 때 대표 비교 상품으로 사이즈를 제시한다. 부모님, 연인, 친구들의 사이즈 등록도 가능하다. MY사이즈 서비스는 스마트폰 LF몰앱이나 PC 화면에서 다른 부가서비스 가입 없이 상품별 상세 페이지의 상품정보 하단 사이즈 안내 영역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LF몰 측은 “MY사이즈 서비스는 사이즈로 인한 구매 실패 경험을 줄일 수 있고 제품 구매 결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 LF몰 방문자들에게 큰 만족도를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LF몰은 온라인상에서 고객 만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늘려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모바일앱과 동시 운영, 시너지로 활성화  

한편 LF몰은 지난 2000년 ‘패션엘지닷컴’으로 처음 온라인몰을 개설한 뒤 2010년 LG패션샵이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인 온라인몰 육성을 시작했으며, 2014년 리뉴얼하며 모바일앱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LF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확대되는 쇼핑 소비패턴을 미리 파악해 선제적으로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현재까지의 LF몰 성장을 이끌었다. 현재 패션뿐만 아니라 리빙(Living)과 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추가하며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울러 약 8000개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종합 쇼핑몰로 확장했다.  

최근에는 KB국민카드와 협업해 PLCC 카드 ‘LFmall 신용카드’를 출시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신규 카테고리로 선보인 ‘여행’ 관련 상품인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며 온라인 고객 쇼핑 경험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정민 기자 mini@fashionbiz.co.kr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3년 7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를 정기구독 하시면
매월 다양한 패션비즈니스 현장 정보와, 패션비즈의 지난 과월호를 PDF파일로 다운로드받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패션비즈 정기구독 Mobile버전 보기
■ 패션비즈 정기구독 PC버전 보기






■ 패션비즈 기사 제보 Click! !!!
■ 패션 구인구직 전문 정보는 패션스카우트(www.fashionscout.co.kr) , Click! !!!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