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씨솔루션글로벌, 누수위치 검출 시스템 특허 <br> “화장실천장누수 등 미세 누수 진단 가능”

Today's News

< Lifestyle >

에스씨솔루션글로벌, 누수위치 검출 시스템 특허
“화장실천장누수 등 미세 누수 진단 가능”

Friday, Sept. 1, 2023 | 이광주 기자, nisus@fashionbiz.co.kr

  • VIEW
  • 972
누수 탐지 전문 기업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이 누수위치 검출 시스템 관련 특허를 취득하면서 화장실천장누수 등 미세 누수 진단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은 시간 동기화를 이용해 누수 위치를 계산하는 AIoT 기술 기반 독자적인 솔루션을 보유한 곳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관련 기술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수자원공사를 비롯해 전남협력단, 경주시 맑은물사업본부, 한국지역난방기술 등과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솔루션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의 ‘지능형 누수탐사 솔루션’은 센서로부터 누수음을 수집하고 이를 클라우드에서 분석해 누수 여부와 누수 위치 등의 결과를 웹과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이 적용된 솔루션으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통해 누수를 판단 및 예측한다. 아울러 시간 동기화를 이용한 위치 계산과 지속적인 누수 데이터 수집 머신러닝으로 미세 누수까지 잡아낼 수 있다.

특히 해당 솔루션이 누수 진단 솔루션으로 주목받는 데는 현재 시장가 대비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보유했기 때문이다.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은 세계적 선진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시간 동기화 및 상관 분석 기술을 활용한 누수 위치 계산·누수 예측 기술’을 국내 유일 특허 보유 중이며, 상용화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에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은 국산 기술로 개발된 100% 국산화 솔루션을 선보이는 데 그치지 않고 낮은 시장가를 형성했다. 여기에 누수 탐지 센서, 관리용 S/W, 1년 유지보수 제공 등 추가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차별화를 내세우고, 설치 및 이동이 편리한 이동식과 고정식 타입을 모두 갖추어 도입 비용까지 절감했다.

업체 관계자는 “지능형 누수탐사 솔루션은 고성능으로 누수음을 수집하고 미세진동 데이터 수집으로 효과적인 누수 탐지 성능을 자랑한다. 대구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 POC 사업 결과에 따르면 누수 데이터 학습 및 검증을 통한 누수 판단 AI 알고리즘 적용으로 80% 탐지율을 달성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상관방식 누수 탐사로 ±2m 오차 내 탐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분석에 따른 누수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나 현대화사업소 등은 물론 에어컨이나 화장실천장누수 등도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에스씨솔루션글로벌은 AIoT 기반의 누수탐사, 기계고장 분야의 모니터링 및 예측솔루션 기업으로, 한국수자원공사 혁신스타트업, 조달청 혁신 제품에 선정된 바 있으며, 신호 중첩 및 분리 기술을 활용한 성능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