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월드,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문화 대상 수상

    안성희 기자
    |
    22.11.30조회수 2312
    Copy Link
    글로벌 이커머스 비즈니스 플랫폼 메타월드의 이근호 의장이 지난 28일 ‘2022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창조경영 문화 대상’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유권자총연맹에서 주관하는 제 15회 국정감사 시상식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창조 경영 문화 대상’은 대한민국 인으로써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며 국위선양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한 혁신 기업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메타월드는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 안의 쇼핑몰을 특화 시켜 200개 국가에 연동을 진행해 각국에서 한국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접목시켰다. 이로써 기존 쇼핑몰에는 없던 이익의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메타월드는 소비의 주도권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새로운 이익구조 시스템을 제시하며 이목을 끈 바 있다. 기존의 플랫폼 사업은 시장 영향력을 점차 늘려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 플랫폼을 경유해야만 시장에서 소비할 수 있는 일방적 구조이다. 반면 메타월드 플랫폼 서비스는 소비자가 직접 소비자이자 생산 활동의 주체가 되어 중간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분배 받을 수 있게 했다.

    마케팅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점도 눈길을 끈다. 메타월드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리워드 포인트를 돌려받게 된다. 각 소비 주체에서 발생하는 생산활동은 메타월드의 API 시스템을 통해 기록되고, 생산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만큼 리워드 포인트는 증가한다. 상품을 판매하는 생산자 입장에서는 홍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만큼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소비할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메타월드는 쇼핑몰 내 직거래 농수산물의 입점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가적인 비용 및 환경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양계장과 계약을 하는 등 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힘쓰고 있다.

    이근호 메타월드 의장은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이익을 돌려주는 것이 더욱 거대한 경제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패션비즈=안성희 기자]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