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MD에 심지어 방 빼! 디자이너들이 뿔났다

    mini
    |
    20.07.16조회수 6948
    Copy Link



    "저희 다음달에 나가요. 이제는 더 이상,,," 말문을 흐리는 패션시장 내 한 톱 디자이너, 지난 2016년 이곳에 입성해 월 2억 가까운 매출을 돌파했던 이 브랜드가 퇴출 위기에 놓였다.

    '디자이너들의 집결지'라고도 불렸던 이곳은 지난 2016년 디자이너들은 의도치 않게 2층으로 내몰리며 다시 둥지를 틀었던 터, 하지만 2층도 얼마 있지 않아 디자이너들이 하나 둘 빠지며 엉거주춤 MD로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또한 지난 2018년 나이키 등 스포츠 브랜드들이 대거 입성하면더 또 한번의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한 디자이너 경우는 보증금 2500에서 최근 이 금액에서도 올리고 있어 난감한 상황이다. "아시겠지만 코로나에 중국 고객들까지 발이 끊겨 매출은 바닥인 상황입니다. 여기에 보증금과 월세 까지 인상돼면서 론칭 이래 가장 힘든 시기를 겪고 있어요"라며 "이곳에 있을 바에는 홍대 등 핫 상권을 찾아 단독숍으로 진행할까 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라며 힘겨운 상황을 설명한다.

    이미 두칸 아이아이 등이 빠졌고, 만지 고태용 홍은주 등 몇개의 숍만이 남은 상태이다. 한 디자이너는 "책임자가 너무 자주 바껴요. 최근 담당자 역시 '윗쪽에서의 정책이라 저희도 어떻게 해 줄 방법이 없다'는 말만 돌아올 뿐입니다"라며 답답함을 호소한다.

    이러한 가운데 나가는 것 조차 자유롭지 않다. 계약서상에서의 위약금은 물론, 크고 작은 조건들을 유통사 쪽으로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그간 운영해왔던 알토란 매장은 물론, 수수료 계산과 그 이상의 손해까지 봐가며 이곳 쇼핑몰에서 나가줘야하는(?) 입장이다.

    한때 그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국내 내로라는 디자이너들의 성지로도 불렸던 이 쇼핑몰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던 터라 아쉬움은 더 크다. 하나 둘 짐을 싸고 있는 디자이너들과 몇몇 남은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어떠한 방향을 찾아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톱 디자이너들이 대거 빠지면서 새로운 편집숍을 구성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로나오면서 '디자이너들의 위기'와 새롭게 구성되는 '뉴 플랫폼' 사이의 신경전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다 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패션비즈=이정민 기자]

    Related News

    • 디자이너
    News Image
    김지용 I 지용킴 대표 ‘선블리치’ 기법, 국내외 러브콜
    24.01.17
    News Image
    폴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서 2년 연속 쾌거
    24.01.12
    News Image
    무신사X유스, '브랜드 온앤오프' 성료... 디렉터 육성
    24.01.11
    조회수 1034
    News Image
    송지오, 서울·파리 플래그십 오픈...여성 라인 론칭
    24.01.03
    More News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