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스포츠, 6th 노아프로젝트... 지속가능성 확대

    곽선미 기자
    |
    20.04.22조회수 5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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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COO 이규호, 이하 코오롱FnC)의 ‘코오롱스포츠’가 6번째 ‘노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실천을 강화한다. 이번 노아 프로젝트 진행을 계기로 브랜드 론칭 50주년이 되는 2023년까지 상품 50%에 친환경 소재나 공법을 적용하고 매장에서도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자연소재를 사용할 계획이다.

    박성철 코오롱스포츠 상무는 “그동안 캠페인으로 진행해 온 노아 프로젝트는 이번 시즌을 시작으로 코오롱스포츠가 가진 지속가능성과 그 책임을 알리는 하나의 문화로 소개하려 한다. 원사부터 생산, 디자인, 그래픽, 상품 포장까지 환경을 생각하는 ‘의미 있는 제품’을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노아 프로젝트는 국내 멸종 위기의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이다. 매 시즌 한 종류의 동식물을 선정해 캡슐컬렉션을 출시하고 수익금 일부를 기증해왔다. 이번 봄/여름 시즌 주제는 ‘EVERGREEN, PINEGREEN’이며, 코오롱스포츠의 심볼인 상록수 '소나무' 보호에 나선다.

    이번 노아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컬렉션의 모든 상품에 100% 친환경 소재와 친환경 기법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오가닉 면과 함께 폐 페트병과 폐그물망 등을 리사이클한 원사로 상품을 제작한 것.

    리사이클 원사를 사용하면 쓰레기 매립양을 줄이는 환경보호뿐 아니라 원사 생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30%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또 물 사용량의 99%까지 절감할 수 있는 오존워싱(물 대신 산소와 전기를 사용하여 화학물질 없이 색감을 내는 워싱 방법)을 적용한 친환경 데님 상품도 선보인다.

    상품 패키지도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다. 제품 태그는 재생지를, 쇼핑백은 100% 생분해성 수지로 제작해 폐기시 매립형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릴 수 있다.

    코오롱스포츠의 지속가능성 키워드는 상품뿐만 아니라 매장 자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지난 3월 오픈한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을 시작으로 친환경 매장으로 변신하기 시작한 것이다.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친환경 마감재와 자연 소재를 통해 코오롱스포츠의 가치를 전달하겠다는 취지에서다.

    가장 눈여겨볼 소품은 옷걸이다. 지금까지 매장에 따라 적게는 250개, 많게는 500개까지 사용하는 옷걸이는 대부분 폴리우레탄 코팅이 돼 있어, 벗겨지면 끈끈해져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 브랜드는 이 같은 단점을 해결하고,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로 진화하기 위해 매장 소품에도 변화를 줬다.

    코오롱스포츠는 이번 갤러리아 광교점 오픈을 앞두고 자체적으로 친환경 옷걸이를 개발했다. 비주얼팀이 나서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의 원료를 직접 찾았고, 옷걸이 제작 업체와 함께 제품으로 완성시켰다. 이 친환경 옷걸이는 옥수수 전분 추출물을 통해 제작한 것으로, 매립 후 약 180일 정도면 생분해 된다. 기존 플라스틱의 분해 시간은 약 300년이다. 브랜드는 친환경 옷걸이를 갤러리아 광교점부터 다른 매장으로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매장 집기도 ‘리유즈(Re-use)’했다. 마네킹은 기존에 사용하던 마네킹을 친환경 도색해 재사용했다. 선반과 같은 상품 진열 집기 역시 향후 재사용을 염두하고 제작했다. 기존 집기는 용접 방식으로 아예 매장 내 이동이나 재사용을 할 수 없던 것에 비해, 새롭게 개발한 집기는 렌치 볼트를 사용해 언제든 풀어 이동시키거나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

    한편 이번 노아 프로젝트 ‘EVERGREEN, PINEGREEN’은 티셔츠, 프린트셔츠, 원피스, 팬츠 등 총 25개 스타일로 구성돼 있으며,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소나무 보호를 위한 활동에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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