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마론제이」 슈퍼 루키로!

Friday, September 23, 2016 | 이원형 기자, whlee@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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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밸류 ↑… 라이프스타일에 도전

근 트렌디한 상품 디자인과 효율적인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이스홀딩스(대표 전상인)가 전개하는 여성복 「마론제이」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포항과 청주 등 지방 상권에 로드숍을 열어 구매욕이 높은 10~20대 여성을 겨냥한 것이 맞아떨어졌다.

가두 상권에서 「마론제이」의 약진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후죽순 생겨난 편집숍 브랜드들이 대부분 상품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들쑥날쑥한 매출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상인 사장은 “「마론제이」의 성장동력은 바로 탄탄한 상품력과 기획력이죠. 이 두 가지를 힘 있게 끌고 갔고 이러한 집중 싸움이 고객의 니즈와 맞닿아 매출로 연결됐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해 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각오다. 상품 개발은 고객 반응을 살펴 가며 진행한다. 이들이 첫 번째로 선보이는 상품은 바로 캔들과 디퓨저. 브랜드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디퓨저’ 등 브랜드 영역 확장, 트렌드 반영
자체 제작과 바잉 상품의 비중이 6:4로 구성된 「마론제이」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를 지향한다.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신상품을 일주일에 3번 꼴로 공급한다. 그 결과 이번 여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매달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대구 동성로 디스퀘어 점포는 이 브랜드의 효자 점포 중 하나다. 개점하자마자 주말 매출 2000만원대를 훌쩍 넘기며 동성로 상권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부터는 차근차근 구색을 갖춰 나가며, 브랜드의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캔들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현재 「마론제이」는 롯데 대구 영플라자, 롯데 창원점을 비롯한 총 8개의 백화점과 대구 동성로 직영점까지 모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대구 영플라자는 월매출 6000만원을 유지하며 상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대구 영플라자 월매출 6000만원으로 상위권 진입
제이스홀딩스 측은 하반기 백화점 점포 확장보다 가두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총괄하는 이신우 총괄팀장은 “「마론제이」가 가두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높은 객단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품을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한 MD 구성과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력도 인기에 한몫했다. 초반에는 아울렛과 백화점을 지
향하며 유통을 전개했으나 그동안의 결과물을 봤을 때 가두 직영점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안정권에 진입했을 때 다시 백화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마론제이」는 충북 · 전라 등 지방 상권의 알짜배기 점포를 확보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유입률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대구 대리점에서 좋게 스타트를 끊은 결과, 이번 달에는 청주 영플라자의 목 좋은 자리에 115㎡ 규모로 매장을 연다. 포항 에비뉴엘에도 점포를 확보했다. 각 매장에서 연매출 10억원을 목표로 한다.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도 자체 운영
제이스홀딩스는 그동안 패션 브랜드 「마론제이」와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하찌몰’은 2만~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연매출 7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초저가 쇼핑몰과 편집숍 브랜드라는 ‘극과 극 전략’을 통해 나이와 성향이 모두 다른 고객들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도 제이스홀딩스의 강점이다.

이 총괄팀장은 “하찌몰은 박스 티셔츠와 블라우스, 원피스 등 패스트패션에 주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되지만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트렌디한 감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현재 패션사업 외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며 신규 사업 개발에 한창이다.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폭넓은 영역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전 사장은 “「마론제이」와 하찌몰의 외형을 더하면 120억원 정도 된다. 회사의 규모가 전보다 커지면서 내부 인프라 구축 및 신규 사업 개발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조만간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신규 사업 전개 소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패션비즈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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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mium Report / Womenswear


로우클래식 · 르917 · 르비에르
홀세일로 잭팟! 미니멀 여성복 톱 3

Thursday, Sept. 23, 2021 | 강지수 기자, kangji@fashionbiz.co.kr



‘해외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여성복 브랜드?’를 묻는다면 단연 미니멀한 감성의 이들 세 브랜드를 꼽을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좋은데, 해외에서의 반응은 더 뜨겁다.



미니멀한 디자인의 여성 컨템퍼러리 브랜드가 해외 홀세일로 날개를 달았다. 한국 브랜드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글로벌 패션 트렌드가 맞물려 매 시즌 해외 홀세일 매출이 많게는 2~3배씩 점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명신 디자이너의 ‘로우클래식’, 신은혜 디자이너의 ‘르917’, 안지영 디자이너의 ‘르비에르’를 꼽을 수 있다. 이들 브랜드는 미니멀 컨템퍼러리 여성복 브랜드 중 홀세일 매출 기준 톱3에 속한다. 신장률로는 전체 패션 카테고리 중에서도 톱이다.

로우클래식은 해외 홀세일로만 지난해 90억원을 올렸다. 소비자 가격으로는 270억원 수준이다. 르917은 2021 F/W 한 시즌에만 홀세일 매출 20억원, 르비에르는 2021 S/S, F/W를 합해 홀세일 매출 26억원을 기록했다. 볼륨화에 성공한 로우클래식이 꾸준히 신장 중이며, 르917과 르비에르는 전년대비 150% 가까이 성장하며 라이징 스타로 자리 잡았다.  

해외에서 판매가 잘되고 인정받고 있는 한국 브랜드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미니멀 컨템퍼러리 브랜드의 신장세가 우세다. 이들 브랜드의 탁월한 감각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렌드로 봤을 때도 미니멀 컨템이 대세이기 때문이다.  




매 시즌 100% 성장, 코어 디테일 유무 관건

유럽과 미국은 명품과 디자이너 브랜드 사이 가격대의 어드밴스드 컨템퍼러리 군이 더 확대되고 있다. 그 안에서도 프린트 & 컬러가 짙은 브랜드보다 미니멀하면서도 디테일 코어가 확실한 브랜드가 마켓을 이끌고 있다.  

로우클래식 · 르917 · 르비에르 이 세 브랜드는 각각 모던, 뉴트럴, 어번 등에 중점을 둬 디자인 포인트가 각기 다르지만 △원색이 아닌 무채색의 컬러와 △차별화 된 소재 △브랜드만의 코어 디테일로 인정받은 점이 같다.  

해외 세일즈를 진행하는 업계 관계자는 “해외 바이어의 특성상 아무리 국내 브랜드가 품질과 가격대가 좋아도 이미 기존에 바잉하는 브랜드와 비슷하면 바잉하지 않는다. 기존 브랜드와의 비즈니스를 망치기 때문이다. 해외에서 세일즈가 잘되는 국내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무드는 비슷하더라도, 확실히 차별화되는 특징이 있다”라고 말했다.  




네타포르테 ~ 센스 등 럭셔리 플랫폼 활약  

관계자의 말처럼 이들이 가격 경쟁이나 셀럽과 연예인 마케팅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네타포르테’ ‘센스’ ‘매치스패션’ 등의 주요 럭셔리 플랫폼에서 활약하고 있다는 점으로 봤을 때, 오직 브랜드의 무드와 제품으로 승부를 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업력이나 인맥이 아닌 철저히 지난 시즌의 성적으로 바잉이 이뤄지는 해외 시장에서 고공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그만큼 판매 세일즈 성과가 좋고,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외 바이어는 정상가격 소진율이 최소 46%, 평균 70~80%는 돼야 그다음 시즌 세일즈 물량을 늘린다.

이들 브랜드의 판매율이 좋기 때문에 전년대비 2배까지 오더 물량을 확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홀세일 매출 강자의 출현은 단순히 브랜드의 성장과 K-패션의 위상을 드높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해외 세일즈 매출이 늘어나면서 국내에서도 타 유통사와 사입 형식의 비즈니스를 펼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국내 유통은 해외 브랜드가 아니고서야 꾸준히 사입하는 일이 드문데 이들은 1~2년 전부터 여러 온·오프라인 유통과 사입 비즈니스를 진행하며 여성복 마켓의 흐름에 변화를 줬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홀세일이 1년 넘게 앞서 생산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도 되고 자본도 필요하지만, 재고 부담이 없고 브랜드의 컬러를 더 확실하게 지켜갈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장점이 있다. 이에 많은 디자이너 브랜드에서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고 생산 역량이 뒷받침되면 홀세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싶어 한다. 이들 브랜드가 선례를 남기고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1년 9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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