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마론제이」 슈퍼 루키로!

Friday, September 23, 2016 | 이원형 기자, whlee@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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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밸류 ↑… 라이프스타일에 도전

근 트렌디한 상품 디자인과 효율적인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이스홀딩스(대표 전상인)가 전개하는 여성복 「마론제이」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포항과 청주 등 지방 상권에 로드숍을 열어 구매욕이 높은 10~20대 여성을 겨냥한 것이 맞아떨어졌다.

가두 상권에서 「마론제이」의 약진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후죽순 생겨난 편집숍 브랜드들이 대부분 상품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들쑥날쑥한 매출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상인 사장은 “「마론제이」의 성장동력은 바로 탄탄한 상품력과 기획력이죠. 이 두 가지를 힘 있게 끌고 갔고 이러한 집중 싸움이 고객의 니즈와 맞닿아 매출로 연결됐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해 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각오다. 상품 개발은 고객 반응을 살펴 가며 진행한다. 이들이 첫 번째로 선보이는 상품은 바로 캔들과 디퓨저. 브랜드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디퓨저’ 등 브랜드 영역 확장, 트렌드 반영
자체 제작과 바잉 상품의 비중이 6:4로 구성된 「마론제이」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를 지향한다.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신상품을 일주일에 3번 꼴로 공급한다. 그 결과 이번 여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매달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대구 동성로 디스퀘어 점포는 이 브랜드의 효자 점포 중 하나다. 개점하자마자 주말 매출 2000만원대를 훌쩍 넘기며 동성로 상권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부터는 차근차근 구색을 갖춰 나가며, 브랜드의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캔들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현재 「마론제이」는 롯데 대구 영플라자, 롯데 창원점을 비롯한 총 8개의 백화점과 대구 동성로 직영점까지 모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대구 영플라자는 월매출 6000만원을 유지하며 상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대구 영플라자 월매출 6000만원으로 상위권 진입
제이스홀딩스 측은 하반기 백화점 점포 확장보다 가두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총괄하는 이신우 총괄팀장은 “「마론제이」가 가두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높은 객단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품을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한 MD 구성과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력도 인기에 한몫했다. 초반에는 아울렛과 백화점을 지
향하며 유통을 전개했으나 그동안의 결과물을 봤을 때 가두 직영점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안정권에 진입했을 때 다시 백화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마론제이」는 충북 · 전라 등 지방 상권의 알짜배기 점포를 확보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유입률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대구 대리점에서 좋게 스타트를 끊은 결과, 이번 달에는 청주 영플라자의 목 좋은 자리에 115㎡ 규모로 매장을 연다. 포항 에비뉴엘에도 점포를 확보했다. 각 매장에서 연매출 10억원을 목표로 한다.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도 자체 운영
제이스홀딩스는 그동안 패션 브랜드 「마론제이」와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하찌몰’은 2만~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연매출 7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초저가 쇼핑몰과 편집숍 브랜드라는 ‘극과 극 전략’을 통해 나이와 성향이 모두 다른 고객들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도 제이스홀딩스의 강점이다.

이 총괄팀장은 “하찌몰은 박스 티셔츠와 블라우스, 원피스 등 패스트패션에 주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되지만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트렌디한 감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현재 패션사업 외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며 신규 사업 개발에 한창이다.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폭넓은 영역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전 사장은 “「마론제이」와 하찌몰의 외형을 더하면 120억원 정도 된다. 회사의 규모가 전보다 커지면서 내부 인프라 구축 및 신규 사업 개발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조만간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신규 사업 전개 소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패션비즈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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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Wide / 해외_마드리드


바르셀로나 패션서밋(BFS) 지상전
패션 비즈니스 회복 키워드 10

Wednesday, May 19, 2021 | 이민재 마드리드 리포터, fbiz.spain@gmail.com

포스트코로나 시대...패션 비즈니스 회복 키워드 10





스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패션 비즈니스 포럼인 제9회 바르셀로나패션서밋(Barcelona Fashion Summit)이 열렸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2600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는 현재 시장의 현황과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패션업계의 출구 전략이 주로 논의됐다. 올해 행사는 ‘피지털(Phygital)과 회복 동력’이 주제였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으로 인해 올해 포럼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다. 코로나 시대의 패션 비즈니스와 코로나 이후의 전망을 예측해 본 이번 행사에서는 주요 인사들의 발표 10건과 영상 인터뷰 3건 그리고 다자 토론 2건이 이어졌다.

이번 행사의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 종식 시기와 패션 기업의 생존 전략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응 방법이었다. 물론 정답은 없겠지만 견해는 있다. 업계의 생생한 의견을 듣기 위해 바르셀로나패션서밋 주최 측에서는 사전에 업계 관계자 100명을 직접 인터뷰한 후 이들이 손꼽은 2021년 패션 비즈니스 회복을 위한 10가지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이미지 출처 : pxfuel.com>

우선 현재 스페인 패션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역시 ‘이커머스’가 꼽혔다. 95%의 회사가 온라인 매출을 향상하기 위해 로지스틱 및 IT분야에 투자를 하거나 투자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커머스가 중요해지면서 당연히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은 약화됐다. 특히 팬데믹 영향으로 수차례 영업 제한 조치를 따라야 했던 유럽의 패션시장은 그 타격이 더욱 컸다.

설문조사 대상 기업 중 95%가 임대료 협상 등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 유지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으며 76%는 오프라인 매장 통폐합을 통한 축소를 고려 중이라고 답했다.  의류비 지출이 줄어들고 소비자들의 주머니가 얇아진 상황에서 판매가격 조정에 대한 의지를 보인 기업들도 적지 않았다.

77%의 기업이 지난해 매출이 많이 발생한 시기는 세일 때였음을 강조하며 올해도 상시 세일과 프로모션 행사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22%의 기업은 정가 조정을 통해 판매가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대답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꺾이지 않는 의지도 보였다. 지난해 물류 이동이 어려워지며 패션 수출이 잠시 하락하긴 했지만 글로벌 시장 공략은 여전히 패션기업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과제 중 하나다.

70%의 기업이 팬데믹 상황에서도 글로벌 시장 판매전략을 유지했으며 이는 2021년에도 유효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어떤 시장을 공략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갈렸다.

이미 검증된 시장을 주요 전략 기지로 삼는다는 의견이 50%, 나머지 50%는 뜨고 있는 신규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언급된 테마는 ‘팬데믹으로 인한 여러 제한 조치와 경기 침체로 인한 적자 상승’이다.

53%의 기업이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채무 비율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따라 향후 브랜드의 생존까지 결정될 전망이다.  

스페인 패션기업 95% e커머스 확대

팬데믹 상황에서 시장의 변화와 더불어 가장 많이 변화가 있었던 ‘인력 운영 부문’도 주요 키워드로 거론됐다.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인력조정을 감행했거나 준비 중인데 이 중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재택근무의 고착화다.

이동 제한으로 인해 불필요한 출근을 없앴던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의 긍정적인 면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이런 기업들 중 67%는 팬데믹 이후에도 가능한 한 일부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매와 재고에 대한 내용도 이어졌다. 상당수 기업이 매출 감소에 맞춰 자연스레 ‘원자재 구매를 축소’하겠다고 답했다. 좀 더 유연한 구매를 위해 본사와 가까운 나라나 자국에 생산기지를 갖추는 ‘니어쇼어링과 리쇼어링에 대한 중요성’도 다시 언급됐다.

아시아 공장의 숙련도와 가격적 메리트를 포기할 수는 없겠지만 약 52%에 해당하는 기업은 팬데믹 이후 니어쇼어링 생산 및 구매를 확대했다고 답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고객의 니즈가 달라진 상황에 대한 맞춤 대응’도 키워드로 등장했다.

기존에 고객 CS라고 하면 전화나 매장에서 직접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CS의 형태도 온라인 쇼핑몰 내 실시간 채팅으로 바뀌는 등 달라지고 있다.

스페인 한 브랜드의 경우 온라인 화상상담 CS를 제공하기도 했다. 많은 기업이 이러한 새로운 CS 환경을 맞춘 기술 구축과 직원교육을 더욱 중요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S방식과 더불어 소비패턴에 대한 변화도 있다.

외부활동과 사교활동이 줄어들면서 홈웨어와 캐주얼웨어 판매 비율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런 새로운 고객 프로필에 맞춘 판매 전략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여전히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원자재를 좀 더 친환경적인 재료와 공정으로 선택하는 방안과 더불어 옷 대여 서비스나 중고 빈티지 상품 판매 등을 통한 의류 쓰레기를 줄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확대까지 여러 방향으로 소비자와 브랜드가 함께 고민 중이다.  

마지막으로 나온 키워드는 바로 ‘연대’였다. 어려운 시기 경쟁보다는 상생하는 기업 간 연대를 통해 함께 살아남는 출구 전략을 고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설문 조사 대상 기업 중 70%가 연대 의식이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데 전략적으로 중요할 것이라고 대답했으며 40% 기업은 이미 기업 간 연대를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 피지털(Phygital) : 물리적 공간(오프라인)을 의미하는 ‘피지컬(physical)’과 온라인을 의미하는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다. 디지털을 이용해 체험을 확대한다는 의미로 매장에서 상품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온라인 상세 정보를 찾아보는 경우를 예로 들 수있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1년 5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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