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챔피온, 헤리티지·여성·컬래버 상품력 ⇑... 팬덤 구축

Friday, January 13, 2023 |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

  • VIEW
  • 1727

LF(대표 오규식 김상균)의 '챔피온'이 올해 어센틱에 대한 오리진을 기반으로 재도약한다. 챔피온만의 특화된 ▲'리버스위브' 원단을 강조해 상품을 제안하면서 ▲여성 상품군 및 프리미엄 라인 강화 ▲가격대 안정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스타마케팅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전개 등 모든 역량을 발휘해 반전의 해를 만들 계획이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2년 간 엔트리 라인을 테스트하며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중률 높은 방향으로 활동량을 넓힌다. 특히 기존에 전 상품을 수입했다면, 올 하반기 일부 아이템부터 국내 라이선스 전개가 가능해져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아이템 개발도 수월해진다. 기존 챔피온에는 없던 겨울 다운, 홀세일 어카운터들과 전개하는 단독 상품 등 차별화된 전개를 보여줄 계획이다.

유효상 챔피온 사업총괄 상무는 "챔피온 브랜드 가치는 전세계에서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 올해는 라이선스 전개와 함께 병행 수입 차단으로 한국 시장 내 가격이 안정되고 소비자가도 좋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챔피온 글로벌 팀에는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아식스 등 글로벌 출신 인물들이 대거 들어오면서 브랜딩이나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2024년부터는 라이선스를 통해 한국 시장에 맞는 상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되는 등 LF에게도 많은 기회가 열리게 됐다. 또 최근 트렌드도 2000년대 스타일로 돌아가 챔피온에게는 좋은 시기가 다가왔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상품 전략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매출 파워가 가장 큰 아시아 라인 중 기모없는 스웻과 리버스위브 블루택 등 주력 상품을 확대한다. 또 여성 라인을 강화하고, 전체적으로 착장 위주의 셋업 및 세트 구성을 확대하고 비효율 SKU는 줄이는 방식으로 상품 적중률을 높일 계획이다. '1970 프레피' 룩 등 테마 기반의 레트로와 캐주얼 상품 구성으로 브랜드 감도도 한층 높인다.

특히 기능성을 가진 고가 프리미엄 상품군을 특화해 선보일 계획이다. 리버스위스 L.W.D(경량), 스톰쉘(방풍), FRSW(난연) 라인이라는 기능 특화 라인을 제안하며, '트루 투 아카이브'와 T1011 및 레드택 등 USA 라인도 홍보 범위를 넓혀 인지도를 상승시킨다.

상품 구성은 매출 파워가 높은 코어가 전체의 50%, 염색 및 그래픽을 강조한 코어+가 35%,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 수 있는 프레시를 15%로 구성한다. 코어는 아시아 베이직 상품과 US 기모 스웻 등으로 전 매장에서 지속 판매하며, 코어+는 아시아 리버스위브 중 블루택 상품이 주로 구성된다. 특히 코어+ 라인은 소비자가를 하향 조정해 올해 판매 붐을 일으킬 예정이다. 프레시 카테고리는 여성 상품과 프레피, 캐주얼, 레트로 라인으로 전개한다.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를 선보인 만큼 올해 홀세일 어카운트별로 제안 상품도 차별화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이 만나는 상권이나 채널 특성에 맞춰 아이템을 제안하고, 단독 상품을 구성하는 등 채널 이슈도 다양하게 풀어낸다. 오프라인에서는 서울 롯데월드몰 챔피온 공간에 '트루 투 아카이브' 공간을 따로 구성하는 등 브랜드 헤리티지를 알리고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할 예정이다.

챔피온은 2021년 174%, 2022년 55% 매출 신장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전년대비 74% 신장을 목표로 한다. 상반기부터 강조하는 '리버스위브'라는 상품명처럼 '반전'을 보여주겠다는 자신감이 대단하다.


한편 챔피온은 새해를 맞아 오는 1월 31일까지 2022년 베스트 상품을 담아 제안하는 '럭키박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챔피온 온라인 공식몰에서만 단독으로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9만9000원, 15만9000원 두 가지 구성의 럭키박스로 선보인다.

9만9000원 럭키박스는 소비자가 총 22만원 상당의 챔피온 상의, 하의, 양말이 각 1개씩 랜덤으로 들어있다. 15만9000원 박스에는 챔피온 아우터와 상의, 비니 등 총 35만원 상당 아이템이 랜덤으로 들어있다. 모든 구성 상품은 2022년 F/W 시즌 베스트셀러 상품이다.

챔피온 관계자는 “챔피온은 이번 한해 대표 헤리티지 제품인 리버스위브 라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신규 라인 론칭과 함께 온, 오프라인 전체를 아우르는 신규 마케팅 활동 등 챔피온 브랜드 팬덤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럭키박스 이벤트 또한 가격대비 풍부한 상품 구성과 재미있는 고객참여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더욱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패션비즈=곽선미 기자]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