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News

롯데백화점, ESG 캠페인 개편 ‘리얼스’ 새롭게 론칭

Monday, May 30, 2022 | 안성희 기자, song@fashionbiz.co.kr

  • VIEW
  • 1912
롯데백화점(대표 정준호)이 6월 5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리얼스(RE:EARTH)’를 새롭게 론칭하고, ‘리조이스(RE:JOICE)’ 캠페인을 리포지셔닝해 ESG 활동을 강화한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지속가능한 삶을 지향하는 ESG 메시지를 담아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했다”며 “다시 새로운 지구를 만들 수 있도록 롯데백화점이 앞장서고, 고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ESG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에 시작한 사회공헌 캠페인 ‘리조이스’는 여성 우울증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해 총 4개의 심리 상담 제공 전문 시설을 운영하며, 2000여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러한 결과에 힘입어 ‘IGDS(국제백화점협회)’가 주관하는 2022 World’s Best Sustainability/CSR 10대 캠페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에 앞서 2004년 4월에는 ‘환경 가치 경영’을 선포하고, 유통업계 최초로 환경 캠페인인 ‘GREEN LOTTE’를 론칭했다. 종이 소비를 줄여 탄소 감축을 목표로 하는 모바일 영수증 발급 활성화,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의 환경 인식 고취를 위한 ‘어린이 환경 미술 대회’ 개최 등 친환경 활동을 선도해왔다.

‘리얼스(RE:EARTH)’ 네이밍 통일, 브랜드 가치 제고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롯데쇼핑이 발표한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를, 고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 캠페인 브랜드로 론칭하고 6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진행한다. '리얼스'는 '다시 지구를 새롭게'를 테마로 고객 참여형 기부 챌린지, 어린이 환경 미술대회, 전점 문화센터에서 열리는 ‘친환경 클래스’를 통해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직접 해양 쓰레기 이슈 지역으로 찾아가 환경 정화 활동을 하는 ‘비치코밍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다.

우선 6월 1일부터 23일까지 롯데백화점 앱을 통해 기부 챌린지를 진행한다. 통합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고객의 클릭 1회 당 1000원을 적립하여 롯데백화점이 기부한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기부 챌린지를 통해 환경 보호 기금을 마련하여, 이를 환경 재단에 기부하고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롯데백화점 온라인 환경 미술대회’를 개최한다. 5월 31일부터 롯데백화점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5,000명까지 접수 가능하며, 접수부터 작품 제출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미술대회 주제는 ‘지구를 지키는 작은 습관’으로, 수상자에게는 환경부 장관상(1명, 200만원) 등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고, 참가자 전원에게 색연필과 본인 작품으로 만들어진 드로잉북을 증정한다.

ESG와 유통에 관심있는 대학생과도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환경’을 테마로 롯데백화점의 ‘대학생 서포터즈’인 ‘샤롯데 드리머즈’ 8기를 모집한다. 이들은 환경 캠페인 기획 및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RE:EARTH’ 홍보 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환경 정화 활동을 위해 바닷가로도 직접 갈 예정이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산책,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플로깅’, ‘비치코밍’이 생활 문화로 정착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에서는 오는 8월 방문객 급증으로 인한 쓰레기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과 강원도 양양 중광정 해수욕장을 찾아가 비치코밍 부스 ‘RE:EARTH MARKET’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공헌 캠페인인 ‘RE:JOICE’ 캠페인 대상을 여성에서 남녀노소, 가족, 반려동물로 확대하고, ‘모두의 자존감과 꿈, 도전을 응원하는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심리 상담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심리 상담소 내 원데이 클래스 운영을 확대하며, 사회 취약 계층을 찾아가는 심리상담 ‘마음돌봄 프로그램’ 5기 운영 등 기존 대표 프로그램을 고도화 한다. [패션비즈=안성희 기자]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