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릭, PLM의 정확한 이해를 돕는 10가지 문답

    홍영석 기자
    |
    21.05.27조회수 1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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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M,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옷이나 가방 등 하나의 패션 아이템이 완성되기 위해 기획, 디자인의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판매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 과정을 한 눈으로 보고 관리할 수 있다면?

    글로벌 넘버원 디지털 전환 플랫폼 제공사인 ‘센트릭 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 클릭)’가 백서를 통해 패션 의류와 소비재 기업들의 제품 수명주기 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이하 PLM)에 대한 궁금증 해결을 위한 10가지 팁을 제안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센트릭 백서에서는 모든 제품의 관련 활동을 관리하는 PLM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한다. PLM은 제품에 관여하는 많은 팀을 위해 하나의 실행 가능한 사실 정보의 전달을 최종 목표로 한다.

    즉, 제품 개발과 계획부터 디자인과 머천다이징, 소싱, 바잉, 물류 등 제품 수명주기 전반(end_to_end)에 대해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관리할 수 있는 정보 솔루션 플랫폼이다.



    PLM은 처음에는 자동차나 비행기, 기차 등 물리적으로 큰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됐다. 여기에는 수많은 기술과 부품, 세부 사항 및 이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이 포함된다.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PLM은 점점 더 많은 기능이 늘어나고 더욱 많은 시나리오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기존 PLM 솔루션과 달리 센트릭 소프트웨어 PLM은 유연한 구성 옵션과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장 최초의 PLM 기반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또 2017년에는 터치스크린을 위한 비주얼 혁신 플랫폼도 만들었다.

    여기에 센트릭 PLM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와 시중에 출시된 수많은 3D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쉽게 통합이 가능해 의류는 물론 신발, 주얼리, 잡화, 화장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 1450개 이상의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다.

    패션 산업, 특화된 PLM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



    패션 산업에는 왜 특화된 PLM 솔루션이 필요할까? 패션 및 리테일 산업은 트렌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시장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는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제품 개발 과정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SKU(크기/색상별 포트폴리오 등)와 번거로운 구매 전략, 중복되는 개발 일정은 종종 문제를 발생시킨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기업들에게는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디지털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패션 및 리테일 산업을 위한 PLM 솔루션은 재택근무와 신속한 배포 및 지속적인 혁신을 특징으로 민첩하고 유연하며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또 PLM 서비스 제공 업체는 업계 내 깊은 통찰력과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지원과 조언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패션 및 신발과 아웃도어 용품, 텍스타일 제조, 리테일 또는 기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 산업 분야에서 산업별 PLM 솔루션은 포괄적인 이점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한다.

    센트릭 PLM이 기업에 제공하는 이점은?



    센트릭 PLM의 특징은 제품 출시 기간을 15%에서 50%까지 단축시켜 준다는 것과 판매량 증가에 따른 제품 수익을 5~10% 높여준다는 것이다. 단순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공급망 협업 개선 및 비즈니스 팀을 위한 의사결정 기능, 3D 리뷰 및 검토 프로세스와 같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업은 제품을 더 빨리 출시할 수 있다.

    또 디자인과 제품 개발, 구매 및 바이어 팀은 제품 시리즈 포트폴리오, 공급 업체 성과, 판매 목표량 및 실제 판매를 포함한 판매 계획 비주얼 보기(view)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핵심 성과 지표를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계획을 보여주고 조정해 제품 출시 성공률을 높이며 지속적으로 판매 실적을 개선할 수 있다.

    여기에 판매 비용을 5%에서 15%까지 절감해 수익 마진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센트릭 PLM은 또 관리 및 개발 효율성을 10%에서 50%까지 향상시킴으로써 개발 효율성도 높여준다. 특히 실시간 리얼 데이터의 단일 소스를 유지하므로 업무 효율성이 향상돼 비즈니스 팀이 부가가치 생산 활동과 핵심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수많은 사용자들의 피드백 ‘Good!’

    센트릭 PLM 솔루션을 사용하는 수많은 패션과 유통 기업은 하나같이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들과 함께하는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루이비통’ 한 관계자는 “센트릭 소프트웨어와 함께 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우리가 같은 비전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우리 둘 모두 혁신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있다”라고 말했으며, 퍼스트리테일링 그룹 측은 “센트릭은 우리가 제품 혁신 및 디자인 센터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의 기반”이라고 말할 정도다.

    중국 패스트패션 브랜드 ‘어반레비보(UR; URBAN REVIVO)’의 한 책임자는 “우리는 센트릭 팀의 해박한 지식과 숙련된 프로젝트 관리 기술 및 엄격한 업무 태도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센트릭 PLM을 통해 제품 시리즈를 보다 잘 계획하고 디자인 및 R&D 기능을 강화했다. 공급 업체와의 보다 나은 협업을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됐다”라고 전했다.

    ☞ 관련 기사 보기(클릭)





    <사진_ 센트릭 소프트웨어는 글로벌 리서치 & 컨설팅 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으로부터 최근 ‘2021 고객 가치 리더십 상(Customer Value Leadership Award 2021)’을 수상하면서 고객 만족과 혁신을 이끄는 모범사례라는 평을 얻었다. 2012년과 2016년, 2018년에는 패션 의류 및 리테일 PLM 부문에서 글로벌 제품 차별화 우수상을 받았다.>

    한편 센트릭 소프트웨어가 패션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 등 PLM에 대한 궁금증 해결에 나선다. 10가지 팁을 Q&A 형태로 정리한 PLM의 정확한 이해를 위한 백서(☜ 클릭)를 보면 PLM 협력사를 선택하거나 주요 사항에 대해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패션비즈=홍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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