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아우터 얼리버드 열기 주춤... 8월 중순 돌입

Today's News

< 브랜드 >

아웃도어, 아우터 얼리버드 열기 주춤... 8월 중순 돌입

Friday, Aug. 19, 2022 |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

  • VIEW
  • 3091
지난해까지 경쟁적으로 진행하던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아우터 선판매 프로모션 열기가 한풀 꺾였다. 지난 2021년은 7월 말, 2020년은 5월 말, 2018년은 6월 중순 시작했던 아웃도어 시장 겨울 아우터 역시즌 선판매 마케팅이 올해는 8월 중순 들어서야 시작됐다. 참여 브랜드와 아이템도 대폭 줄어들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재고 처분 혹은 신상품 리오더를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서 역시즌 선판매의 효용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아웃도어 붐의 정점을 찍었던 2014년 이후, 늘어난 다운 생산량과 치열한 판매 경쟁 속에서 적극적으로 밀었던 '한여름에 롱패딩 팔기' 전략은 몇 년 간 좋은 결과를 냈다. 그러나 최근 아웃도어 마켓이 정상화되면서 다운 생산량과 판매량도 안정됐고, 지속가능 가치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다보니 과하게 생산해 과하게 판다는 이미지는 브랜딩에 도움이 안된다는 판단을 한 것.

신상품 반응을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서 가치는 이어지고 있긴 하지만, 그 마저도 조용히 오프라인 매장이나 자사몰 내에서 진행할 뿐 크게 이벤트화하지 않는 추세다. 몇몇 브랜드가 8월 중순부터 얼리버드 이벤트를 열고는 있지만, 재고를 몰아 판매하거나 과한 할인 이벤트를 하기보다는 기존의 마케팅 루틴을 이어가고 신상품 판매를 선점하기 위한 선에 그치고 있다.



더네이쳐홀딩스(대표 박영준)의 '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과 '내셔널지오그래픽키즈'는 8월 9일부터 31일까지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이번 F/W 신상 아우터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시그니처 겨울 아이템 ‘카이만 롱패딩’ ‘타루가 숏패딩’ ‘코스토니 플리스 재킷’ 등을 할인 판매하는데,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자사몰 등에 판매를 집중시켜 매출 효율을 높인다.

파트너사인 무신사에서는 16일부터 30일까지 특별 쇼케이스를 진행하는데, 아이템을 차별화했다. '듀공 숏패딩' '컴포터블 트레이닝복' 등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내셔널지오그래픽 관계자는 “역시즌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는 신상품과 혜택을 미리 경험하고, 브랜드는 겨울 상품에 대한 초기 반응을 미리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매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도 겨울 제품 수요를 미리 파악하고 사전에 충분히 물량을 확보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내셔널지오그래픽 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와이엔블랙야크(회장 강태선)의 '블랙야크'는 2022 F/W 플리스 신상품인 '마카롱 플리스'에 대한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한 달 간(8월 12일~9월 12일) 진행 중이다. 작년 인기를 얻었던 디자인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마카롱 플리스 재킷 2종과 베스트 2종에 한해 진행하며 30~39% 할인율을 적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마카롱 플리스 신제품 외에도 매장에 진열돼 있는 경량다운 및 등산화 제품에 한해서도 최대 39% 할인된 기획전을 진행한다. 플리스 프로모션은 매장과 자사몰에서만 운영하고 있다.



네파(대표 이선효)도 17일부터 2022년 겨울 신상품인 '에어그램' 다운에 대해서만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한 달 간 진행하고 있다. 시그니처 아우터인 ‘에어그램 써모 후디 다운’과 ‘에어그램 써모 롱 다운’ 등 일부 컬러에 한해 이뤄지며 프로모션 기간 동안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네파 관계자는 “본격적인 FW 시즌 시작 전에 이르게, 합리적인 가격에 겨울을 준비하려는 수요에 맞춰 올해 신상 다운인 에어그램 써모를 미리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이더(대표 정영훈)도 2022년 가을, 겨울 시즌 신상 아우터를 특별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오는 9월 18일(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에서 스테디셀러 ‘스투키 다운 재킷’을 비롯해 화사한 색상 구성이 돋보이는 ‘에시앙 플리스 재킷’ 등 대표 아우터의 신제품을 최대 28%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2022 F/W 신상 아우터 얼리버드 프로모션은 백화점과 대리점을 포함한 전국 아이더 오프라인 매장과 아이더 공식 온라인몰에서 이어간다. 아이더 관계자는 “본격적인 가을, 겨울 시즌 시작에 앞서 이른 시즌 준비에 나서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신상 아우터 상품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아이더가 올 가을, 겨울 시즌 선보일 아우터 제품들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패션비즈=곽선미 기자]


■ 패션 구인구직 전문 정보는 패션스카우트(www.fashionscout.co.kr) , Click! !!!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