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biz TV

제품 촬영 자동화 시스템 'MODE360°'

Thursday, August 11, 2022 | 이광주 기자, nisus@fashionbiz.co.kr

  • View
  • 569





지난 2년반의 글로벌 팬데믹을 지나며 전자상거래는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온라인 유통과 매출 비중이 오프라인을 넘어서거나 무시할 수 없는 규모로 커졌습니다. 이는 코로나가 끝나도 감소하기보다 치열한 경쟁과 고객을 사로잡는 기술 개발로 꾸준히 변화하고 발전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계청 발표를 보면, 2021년 연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93조에 육박했고, 이는 전년 대비 21%가 증가한 수치였고, 이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38조원으로 전년 대비 27.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5월 월간 온라인 거래액은 17조3천억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0.5%가 증가하여 코로나 종식을 기대하는 시점에도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거대해진 온라인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영자 관점에서 이제는 제대로 된 제품 사진 없이는 제품 판매를 기대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 구조에는 제품 판매용 사진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나 조직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품 촬영 업무는 대체로 마케팅이나 이커머스 담당 부서에서 거의 외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종류가 많거나, 신제품 출시 주기가 짧은 기업,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유통, 판매하는 기업들에게 적시에 판매용 제품 사진을 확보하는 일은 출시 지연, 시장 선점, 매출, 반품률, 제품 인지도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이미지를 직접 촬영할 수 있는 자동 촬영 장비나 솔루션의 도입을 고민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 촬영 장비의 이점과 도입을 위한 검토에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몇 가지 짚어 보겠습니다.



도입 효과 – 비용 절감? 출시 단축!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제품 촬영을 외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스튜디오 섭외, 일정 계획, 제품 배송, 촬영 및 보정 작업 기간 등 복잡한 프로세스로 비용은 물론 시간 소요가 상당한 것이 현실입니다.

당장 외주를 줄일 수 있다면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것은 부수적인 효과일 뿐이고 자동 촬영 장비 도입의 가장 큰 효과는 바로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회사 업무를 들여다보면 제품 출시가 가까워질수록 일정은 늘 쫓기게 됩니다. 앞 공정에서 일정은 늘 지연되고, 제품 출시를 앞둔 마지막 공정으로 갈수록 주로 시간이 부족해집니다. 때문에 제품 촬영을 위한 아웃소싱에 소요되는 기간은 회사와 실무자에게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일 판매용 제품 이미지 획득(image acquisition) 업무를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으면 제품 출시를 더 앞당길 수 있어 경쟁과 시장 선점에 훨씬 유리한 조건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시간과 예산이 충분한 회사라면 굳이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그 외에도 제품을 내부에서 촬영할 수 있다면 복잡한 외주 계획, 관리 업무가 줄어들고, 촬영 작업에 디자이너, MD등이 참여할 수 있어 표현의 자유도가 넓어져서 더 많은 시도와 다양한 사진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제품 사진의 종류

쇼핑몰, 플랫폼, 인스타,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채널마다 허용하는 제품 이미지의 포맷과 규격(크기, 해상도, 종류 등)은 매우 다양합니다. 제품 이미지를 큰 구분으로 나눠보면 모델, 생활공간을 배경으로 한 멋진 연출 사진, 제품의 팩샷 (흰배경 또는 배경을 제거한 제품 사진), 부분 상세사진, 짧은 제품 동영상(MP4), 애니메이션(GIF), 기능이나 특징 동영상 등 다양합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고객의 눈높이가 높은 국내 온라인 몰의 제품 판매 페이지에 올라가 있는 제품 사진의 수나 종류, 그 수준은 가히 세계 최고일 것입니다.



그 중 제품의 ‘팩샷(Packshot)’ (제품 자체의 다양한 사진 세트)은 제품 자체의 전방향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흰 배경 또는 배경을 제거한 사진들로 온라인 출시에 필수인 기본 사진들입니다. 이를 회사 내부에서 빠르고 쉽게 촬영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 촬영 자동화 시스템은 외주비용 절감이라는 부수적 효과 외에 제품 판매 경쟁력 확보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려 사항과 도입 효과

1) 대량의 이미지 촬영 - 많은 제품을 다양한 온라인, 소셜 채널에서 다채롭게 보여주려면 대량의 사진과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촬영을 아웃소싱 하는 것 보다 내부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골라 보정, 편집 작업만 아웃소싱으로 처리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콘텐츠 제작 기능 - 다양한 뷰의 스틸 사진, 부분 확대한 상세사진, 배경을 제거한 누끼 사진, 긴 제품 촬영 시 전체에 초점이 고루 선명한 수퍼 포커스 사진, 제품의 360도 비디오 등 다양한 이미지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특히 쇼핑에 특화된 새로운 이미지 포맷으로, 모바일에서 고객이 직접 제품을 손으로 돌려볼 수 있는 ‘360도 회전사진’이 있습니다.

기존 사진과 동영상이 모두 수동적(Passive) 이미지인데 반해 ‘360 회전 이미지’는 고객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액티브(active) 이미지 콘텐츠로 턴테이블이 있는 제품 촬영 자동화 장비로 할 수 있는 중요한 차별화된 콘텐츠입니다.

위 사진을 누르면 360도 회전 이미지를 직접 돌려가며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출시 시간 – 제품 입고와 동시에 온라인에 올릴 수 있다면 시장 선점과 매출 창출에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제품 촬영을 아웃소싱 하는 것보다 빨리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면 제품이 창고에서 보내는 시간을 대폭 단축시켜 주문을 더 빨리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사용 편리성 - 아무리 좋은 기능이 많아도 사용이 어렵다면 도입 이후 활용도가 떨어질 것입니다. 또 회사에서는 다양한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방법이 직관적이고 편리한지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5) 이미지 일관성 및 품질 - 카메라와 조명을 구매해도 촬영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제품을 일관된 퀄리티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각 제품의 이미지는 사진을 찍은 사람, 시기 및 장소에 관계없이 일관된 스타일과 모양을 유지해야 합니다. 때문에 자동화된 장비는 이러한 조건에 잘 부합하는 기능을 갖춰야 합니다.

6) 확장성 - 비즈니스가 성장하면 사진과 촬영 빈도도 늘어나며 그에 따라 제품 사진 작업도 커져야 합니다. 그만한 확장에도 운영 부담이 크지 않아야 합니다.

7) 비용 효율성 - 대부분의 IT장비와 같이 도입 이후 매년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으므로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지도 검토해야 합니다.

제품 촬영 자동화 시스템의 구성

1) 제품 촬영 자동화 장비는 올인원 스튜디오 장비와 카메라, 조명을 포함한 하드웨어, 장비와 카메라를 제어하는 전용 소프트웨어와 후보정 작업을 포괄합니다. 핵심은 캡처 되는 이미지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온라인에 게재하기까지 이미지 콘텐츠 제작의 모든 단계가 원활하고 쉽게 통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하드웨어 장비는 일반적으로 조명, 턴테이블 및 디지털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는 챔버형 올인원 미니 스튜디오입니다. 주얼리부터 패션 모델, 자전거에 이르기까지 주로 촬영할 제품의 크기에 맞게 다양한 장비 모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업무 담당자가 카메라 조작에 익숙지 않아도 운영할 수 있도록 전용 소프트웨어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지를 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장비 및 조명 제어, 카메라 설정/변경, 제품의 촬영 위치를 지정하고, 후보정 작업을 위한 기능과, 대량 제품 촬영을 신속하게 하도록 바코드, QR코드 지원 기능도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4) 이미지의 자동 배경 제거 기능과 제품 전체를 선명하게 촬영하게 해주는 수퍼포커스 기능은 고품질 제품 사진 촬영에 필요한 중요한 소프트웨어 기능입니다. 포토그래퍼가 아닌 일반 직원들이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은 도입 이후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5) 마지막으로, 액티브 콘텐츠인 ‘360 회전 이미지’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용 이미지 클라우드의 기능과 로딩 속도, 비용, 쇼핑몰에 회전 이미지를 올리는 요령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제 제품 촬영 업무는 전적으로 외주에만 의뢰하기보다 반복적이고 표준화가 가능한 이미지들은 제품 촬영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해서 충분히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외주 비용 절감은 물론 제품 출시를 앞당겨 경쟁 우위를 얻는 전략적 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러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관련 업무를 내제화 하면, 현재의 제품 나열식 이커머스 쇼핑몰 기술이 곧 VR shop이나 메타버스 형태의 3D 입체형 콘텐츠, 경험형 콘텐츠로 발전, 변모하는데 남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