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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훙 쇼핑몰, 온라인 패션 점령

Thursday, Mar. 22, 2018 | 한유정 상하이 리포터, pamyouj@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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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트렌드는 왕훙(网红)이 결정한다’고 할 정도로 왕훙*들의 영향력과 파급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왕훙경제’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다.이들의 활동영역은 패션과 뷰티 분야에서 독보적이었지만 점차 게임, 여행, 육아, 음식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면서 중국시장에서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동력이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모바일 쇼핑천국인 중국에서 실시간 방송과 블로그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과 매력을 어필하는 왕훙의 영향력은 커질 수밖에 없다. 중국 소셜미디어(SNS)는 커뮤니케이션의 툴이라는 기존 역할을 넘어 강력한 소비와 마케팅의 장이 됐다. 모바일 구매력이 강한 바링허우(80后)*, 주링허우(90后)* 세대에는 실제 유명한 배우보다 왕훙의 영향력이 크다.

**자세한 내용은 패션비즈 2018년 3월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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