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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고 >

21세기는 Shopping Center 시대②

Wednesday, Jan. 17, 2007 | 외고, mizkim@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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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 개발의 기본적 이해

SC의 기능에는 상업기능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지역 사회에 공헌하며 커뮤니티 문화를 높이는 생활문화시설, 여가 활동이나 건강관리를 위한 스포츠 레저 기능 등도 포함돼야 한다. SC는 쇼핑의 편리성, 공공적 기능의 보유, 고용의 확대, 새로운 상점가 형성에의 참여, 지역 활성화에 공헌 등 사회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 물론 소비자 이익 증진, 지역 생활자의 생활 수준 향상, 지역 환경의 보전, 주변 지역 개발에의 공헌 등 사명도 동시에 갖고 있다.    

성공적인 SC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발의 원리 원칙을 충실히 준수해야 하는데 상권, 상품 구성, 규모, SC의 타입, 테넌트와의 상관관계 등에 대해서도 이러한 원칙을 잘 지켜 나가야 한다. 즉 SC의 상권은 핵점포(Key tenant)의 유무, 핵점포가 백화점인가 또는 대형 할인점인가 그리고 식품을 위주로 하는 슈퍼마켓인가 등에 의해 결정된다. 인구분포, 대량 교통기관과 철도의 현황, 접근 도로의 현황, 경쟁상황 등의 요인도 작용하지만 보통 핵점포의 상권이 SC의 상권이라 할 수 있다. 상품 구성에 있어서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며 풍부한 상품이 진열돼 있고 선매품에 대해서는 비교구매가 가능하도록 배려돼야 한다.

규모 및 SC의 타입과 테넌트의 상관관계는 상권 경우와 마찬가지로 핵점포의 유무, 핵점포의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 핵점포가 백화점이면 점포면적이 3만~6만㎡ 규모며 테넌트 구성에 있어서도 백화점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점으로 점포 수가 1백~2백개 된다. 부속 시설의 종류도 많고 주차장의 규모도 매우 크며 이 정도가 되면 리저널 SC(RSC)나 슈퍼리저널 SC(SRSC)가 된다. 마찬가지로 핵점포가 백화점이나 할인점이 될 경우에는 그에 맞는 규모, 타입, 테넌트, 부속시설 등이 결정된다. SC에 있어서 핵점포와 일반 테넌트의 면적 비율은 각각 50%가 되는 것이 경영적으로 볼 때 이상적인 비율로 인식된다.  

오쿠보 다카시 다이아몬드컨설팅 회장  노영수 다이아몬드컨설팅 부설 한국쇼핑센터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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