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um Report

< Research >

Buy Now, Wear Now! 리얼타임 女心을 잡아라

Monday, May 23, 2011 | 패션비즈 취재팀, song@fashionbiz.co.kr

  • VIEW
  • 3186
“가격 절감을 위해서는 선기획이 중요하죠.” “트렌드가 시시각각 변하는데 근접기획이 아니면 답이 없어요.” “이도 저도 할 수 없으니 S/S시즌은 그저 ‘잘’ 버티는 것만이 방법이에요.” “선기획 중요한 것 누가 모르나요? 말이 쉽지.” 브랜드 관계자들의 자신 없는 답변이다. 날로 똑똑해지는 소비자들을 이처럼 약한 모습으로는 결코 사로잡을 수 없다!

언제까지 글로벌 SPA와 수입 브랜드들에 치여 살 것인가. 변하는 계절? 지난 겨울 국내 브랜드들은 이미 해답을 찾았다. 답은 바로 야누스*다. 4계절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와 소비자들을 겨냥한 ‘히트 & 런(HIT & RUN)’방식으로 나서야 할 때다.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되 계절, 혹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이템에 차별화된 기획이 필요하다.

날로 길어지는 겨울, 타임리스가 돼 버린 아우터는 선기획을 내세워 가격과 퀄리티를 동시에 잡아 매출을 끌어올리고 나머지 계절에는 ‘런웨이’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접목한 근접기획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것이 필수 과제로 떠올랐다.  “신상품은 ‘눈’으로 느끼고 ‘지갑’은 당장 입을 옷에 연다”는 소비자들에게 더 이상 벌벌 떨지 말자.

국내 몇몇 브랜드들은 이미 상품 기획 변화를 통해 날개를 펼 준비를 마쳤다. 이번 S/S시즌 국내 발 빠른 여성복 브랜드들은 ▲강력한 무기인 아우터 생산을 위한 기획을 끝내놓고 ▲달라진 날씨에 맞춰 신상품 출고시기를 늦췄다. ▲소비자 니즈에 따른 상품 디스플레이도 유동적으로 변화시키고 ▲고객의 지루함을 덜어줄 ‘눈요기’ 신규 라인 등으로 ‘지금 사서 지금 입는다(Buy Now, Wear Now)’는 리얼타임 소비자 공략법도 준비했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