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H글로벌, 턴어라운드 기대 <br> 베이직하우스 등 매출↑… 온ㆍ오프 확장

Fashion Report

< Casual >

TBH글로벌, 턴어라운드 기대
베이직하우스 등 매출↑… 온ㆍ오프 확장

Wednesday, June 21, 2023 | 이정민 기자, mini@fashionbiz.co.kr

  • VIEW
  • 5106


  패션 브랜드 ‘마인드브릿지’ ‘쥬시쥬디’ ‘베이직하우스’ 등을 전개하고 있는 TBH글로벌(대표 우종완)이 비대면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수익구조를 개선하며 턴어라운드를 눈앞에 두고 있다. 1분기 매출이 477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동기대비 18%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마이너스 3억원으로 역신장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적자 폭이 80% 이상 감소하는 등 수익구조가 한층 견고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성과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 중심에서 비대면 유통 채널을 강화한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TBH글로벌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전사 유통 라인을 온라인 중심으로 재정비해 왔다. 비대면 경험의 확산으로 한층 가속화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의 성장을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방침이었다. 베이직하우스의 오프라인 영업을 중단하고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재론칭했다.

AI 추천, 라이브 쇼핑, 멤버십 등 도입  

AI 추천, 라이브 쇼핑, 멤버십 등의 신규 서비스를 자사 브랜드 몰에 도입해 한층 개인화되고 생생한 쇼핑 경험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는 한층 향상돼 충성고객을 확보했다.  

이 외에도 주요 포털과 패션 전문몰 입점 확장, 온라인 전용 상품 개발, 각 쇼핑몰 특징에 맞춘 프로모션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 결과 이번 분기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대비 48% 증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주력 브랜드인 마인드브릿지와 여성 캐주얼 브랜드 쥬시쥬디의 매출이 고무적인 성과를 이뤘다. 각각 지난해 동기대비 온라인 매출이 42%와 41%가 올랐으며, 온ㆍ오프라인을 합친 브랜드 매출은 18%와 22% 신장했다.  

온라인 채널의 성장은 TBH글로벌 수익구조가 개선되는 선순환으로 이어졌다. 매장 수수료 및 운영 비용 등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유통비가 매출의 36% 수준까지 낮아지면서 영업이익률이 대폭 개선된 것이다.  올해 전사 기준 온라인 매출의 비중을 전체 매출의 4분의 1 수준까지 확대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대면 유통 채널 ‘홈쇼핑 사업’ 성과도↑  

또 다른 호조세의 원동력으로는 비대면 유통 채널인 홈쇼핑 사업 성과를 꼽을 수 있다. TBH글로벌은 엣지와 셀렙숍 등 기존 인기 라이선스 브랜드와 함께 지난 2021년 말 영국 럭셔리 브랜드 아쿠아스큐텀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홈쇼핑 유통 채널에 론칭했다.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지속성장하며 이번 분기 홈쇼핑 매출이 약 140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동기대비 18% 신장했다.  

현재 온라인과 홈쇼핑을 합친 비대면 유통 채널 매출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7%에 달한다. 업계는 코로나19 엔데믹 트렌드에 적합한 경영 기반을 다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2023년 올해 전사 매출 예상치는 2150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00억원 수준으로 턴어라운드 원년의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적 호조에 힘입어 성장 동력도 준비하고 있다. 우선 지난해 설립한 말레이시아 법인을 거점으로 동남아 패션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동남아 현지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패션 전문몰 자로라(ZALORA)에서 이미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현지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등 추가 온라인 채널 입점을 협의 중이다.  





해외 브랜드 추가 도입도 계획  

또한 아쿠아스큐텀의 성장 모멘텀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 추가적인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 도입 및 해외명품브랜드 병행수입을 준비하며 국내 패션업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TBH글로벌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경기침체라는 연이은 악재 속에서도 소비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실적 반등을 이뤄낼 수 있었다”라며 “온라인과 홈쇼핑 등 비대면 유통 채널을 더욱 강화해 올해 확실한 수익성 향상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TBH글로벌은 ‘좋은 사람들이 만들어 나가는 좋은 기업’이라는 경영 이념하에 모든 사람들의 일과 삶에 크리에이티브한 영감을 주는 브랜드 마인드브릿지, 여성 의류 브랜드 쥬시쥬디, 캐주얼 브랜드 베이직하우스, 영국 브랜드 ‘아쿠아스큐텀’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3년 6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를 정기구독 하시면
매월 다양한 패션비즈니스 현장 정보와, 패션비즈의 지난 과월호를 PDF파일로 다운로드받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패션비즈 정기구독 Mobile버전 보기
■ 패션비즈 정기구독 PC버전 보기






■ 패션비즈 기사 제보 Click! !!!
■ 패션 구인구직 전문 정보는 패션스카우트(www.fashionscout.co.kr) , Click! !!!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