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의 전쟁` 여성복, 스타 마케팅 효과 얼마나?

Today's News

< 브랜드 >

'별들의 전쟁' 여성복, 스타 마케팅 효과 얼마나?

Thursday, Jan. 27, 2022 | 안성희 기자, song@fashionbiz.co.kr

  • VIEW
  • 9538


여성복 시장에 스타 마케팅 과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대중적인 인지도 확보가 필수인 어덜트 볼륨 브랜드에서는 톱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이 일반화돼 있지만 영캐주얼이나 캐릭터 브랜드들의 스타 기용이 그리 많지 않았는데 올들어 전속모델 계약 소식이 쏟아지고 있어 화제다.

공종성 대현 전무는 "코로나19로 매출에 타격을 입은 여성복 브랜드들이 비용절감 차원에서 스타 마케팅 보다는 인플루언서나 외국인 모델로 눈을 돌렸다"면서 "그렇지만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브랜드들이 다시 반등의 기회를 찾는 측면에서 스타 마케팅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해외 로케 촬영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스튜디오에서는 브랜드 콘셉트를 연출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 촬영비용을 스타 마케팅 예산으로 대체한다는 것. 또 SNS 노출이나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도 스타 사진을 활용할 경우 클릭수가 높아지고 관심을 끌기 좋기 때문에 이쪽으로 몰리고 있다.

한효주 김태리 임수향 김세정 등 브랜드 뮤즈로

대현(대표 신현균)은 올해 '모조에스핀' 브랜드 뮤즈로 한효주를 발탁해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선보였다. 모조에스핀이 정장 중심의 딱딱한 분위기로 알고 있는 MZ세대들에게도 한효주를 통해 여성스럽고 웨어러블한 스타일로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원(대표 박정주)은 올해 '베스띠벨리'에 임수향, '씨'에 이유미를 모델로 해 마케팅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베스띠벨리와 씨 모두 지난 몇 년간 스타 마케팅 보다는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홍보 활동에만 전념했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확실히 상승기류를 타고 있는 베스띠벨리는 임수향과 함께 한층 세련되고 도회적인 이미지를 내세울 계획이다.

씨는 '오징어게임'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배우 이유미와 손잡았다. 라이징 스타 이유미의 상큼하고 발랄한 매력을 통해 MZ세대들에게 한걸음 더 가깝게 다가갈 예정이다. 또 이유미가 넥플렉스 '지금 우리 학교는' 공개도 앞두고 있어 그의 영향력은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 로케 촬영 대신 스타 마케팅 비용 집행

정병무 신원 상무는 "올해 오랜 만에 전 브랜드가 스타 마케팅을 진행해 매출과 이미지 모두 턴어라운드하는 전환점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서 "라이징 스타를 통해 MZ세대들에게 새로운 브랜드 색깔을 보여주는 것도 의미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시선인터내셔날(대표 신완철)의 '잇미샤'는 김태리를 모델로 사랑스러운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다. 김태리의 로맨틱하고 소녀다운 모습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 적합하다고 봤다. 잇미샤는 지난해에도 블랙핑크 지수를 모델로 해 노출 효과를 누렸기 때문에 스타 마케팅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 회사의 '미샤' 역시 송혜교를 모델로 한 이후 브랜드 호감도가 높아졌으며, 송혜교 주연의 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에서 그가 착용한 트렌치코트 등은 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신동휘 시선인터내셔날 사장은 "송혜교 마케팅을 통해 매출적인 부분에서 큰 수확을 거뒀다기 보다는 브랜드의 색깔을 보여주고 TV나 온라인,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에 우리의 존재감을 알리는 데는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의 '로엠'은 아이돌 겸 배우인 김세정을 새 얼굴로 내세웠다. 김세정은 최근 로매틱 코미디 드라마 '사내맞선'의 여주인공을 맡아 로엠의 메인 타깃층인 2030 여성들의 공감대를 얻을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로엠은 김세정과 트위드를 주력으로 한 첫 룩북을 공개하며 로맨틱 페미닌 콘셉트를 제안하고 있다. [패션비즈=안성희 기자]

*한효주를 모델로 한 모조에스핀.



*김태리를 모델로 한 잇미샤.



*임수향을 모델로 한 베스띠벨리.



*김세정을 모델로 한 로엠.



*이유미를 모델로 한 씨.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