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리테일 대표에 40대 안영훈 등 "세대교체"

Today's News

< 인사 >

이랜드, 리테일 대표에 40대 안영훈 등 '세대교체'

Monday, July 19, 2021 | 안성희 기자, song@fashionbiz.co.kr

  • VIEW
  • 2630
이랜드그룹이 새로운 이랜드를 이끌 CEO에 대한 전면적인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이랜드리테일과 이랜드이츠의 신임 대표에 40대 초반의 경영자를 선임한 것. 1년 6개월간 진행해온 CEO 세대교체를 끝내고 혁신경영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급변하는 시장 속 그룹의 대대적인 쇄신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고객에 맞춰 모든 것을 다 바꾼다는 마음으로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먼저 이랜드리테일은 안영훈 대표를 선임했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안 대표는 1981년생으로 유통업계 최연소 CEO다. 그는 또 중국, 유럽 등 이랜드의 해외 사업을 이끌어온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 손꼽힌다. 중국에서 아동복 ‘포인포’와 ‘이키즈’ 브랜드의 성장을 주도했고, 중국 대표 여성복 브랜드 ‘이랜드’를 연 매출 4000억원 수준까지 성장시킨 주역이다.

안영훈∙황성윤 대표, 뉴 이랜드 이끌 젊은 리더십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의 역량을 인정받아 그룹 CHO(인사 최고 책임자)까지 역임했다. 이랜드리테일은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 모델을 주도해온 안 대표의 리더십이 차세대 유통 모델 혁신에서도 십분 발휘되길 기대하고 있다.

애슐리, 자연별곡 등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는 이랜드이츠는 황성윤 대표를 선임했다.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황 대표는 1982년생으로 역시 업계 최연소 CEO다. 코로나 상황에도 HMR과 배달 서비스, 애슐리퀸즈 업그레이드 등의 혁신 과제를 진두지휘하며 외식사업 부문의 성장 모멘텀을 이끌어낸 공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애슐리는 올해 2019년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는 만큼 황 대표는 애슐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전 브랜드로 확산하는 것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랜드그룹이 젊은 인재를 각 사업 부문의 대표로 발탁하는 데이는 기존 젊은 경영자들의 성공 스토리가 뒷받침되고 있다.

최운식 이랜드월드 대표 등 3040 CEO들 맹활약

이랜드는 지난 2019년 40세 최운식 대표, 38세 윤성대 대표를 각각 이랜드월드와 이랜드파크에 CEO로 발탁한 바 있다. 최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뉴발란스의 매출이 5000억을 돌파하며 국내 스포츠 순위를 재편했다. 젊은 감각을 겸비한 리더십으로 패션사업부 전체의 디지털 전환과 MZ세대 고객 소통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호텔과 리조트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이랜드파크의 윤성대 대표는 당시 38세의 나이로 대표에 올랐다. 취임 후 특유의 추진력을 바탕으로 사업부의 재무구조 개선과 레저 콘텐츠 강화를 주도하고 있다.

호텔과 리조트에 대한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 고객의 24시간을 채울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이랜드파크 호텔사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그 결과 독채 펜션을 콘셉트로 강원도 고성에 오픈한 ‘켄싱턴 설악밸리’는 코로나19상황 속에서도 만실에 가까운 예약률을 이끌어내며 그룹의 키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전사적 '온라인 대전환', MZ세대와 소통 중요

이랜드는 지난해부터 기존에 강점이 있는 콘텐츠들을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길 수 있도록 인재와 플랫폼 구축에 집중하고 라이브커머스, 중국 신소매 등 신유통 채널로 시장을 넓혀왔다. 사업구조 개편과 신 채널 도전으로 온라인 기반을 잡은 이랜드는 젊은 경영자들을 필두로 '온라인 대전환' 그림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그룹의 주요 고객인 MZ세대를 깊이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젊은 경영자들을 전면 배치함으로써 미래 40년 혁신을 위한 준비에 속도를 내기 위함이다”면서 “뉴노멀 시대를 대비해 각 사업 부문의 역량을 끌어올리고, 온라인 전환과 신사업 혁신으로 제2의 도약을 보여줄 젊은 경영자들에게 내부에서 큰 기대를 걸고 있다”라고 말했다. [패션비즈=안성희 기자]

<안영훈 이랜드리테일 대표 프로필>
1981년생
서울대학교 졸업

2021. 이랜드리테일 대표이사
2021. 이랜드그룹 CHO
2018. 이랜드유럽 ‘만다리나덕’ 지사장
2014. 이랜드중국 ‘이랜드’ 브랜드장
2012. 이랜드중국 ‘포인포’/’이키즈’ 브랜드장
2007. 이랜드 입사



<황성윤 이랜드이츠 대표 프로필>
1982년생
인하대학교 졸업

2021. 이랜드이츠 대표이사
2018. 이랜드파크 ‘애슐리’ 브랜드장
2018. 이랜드파크 외식BU SHO(인사총괄)
2014. 이랜드파크 ‘리미니’ 브랜드장
2008. 이랜드 입사




☞ 인사 관련 사이트 ‘FS컨설팅’ 둘러보기(PC 버전)
☞ 인사 관련 사이트 ‘FS컨설팅’ 둘러보기(모바일 버전)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