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끄레머천다이징, 온라인 브랜드 사업 '청신호'

    haehae
    |
    20.07.07조회수 13227
    Copy Link
    따뜻하고 감성적이다. 힙하고 몽환적인 느낌까지 담은 비주얼로 단숨에 온라인 톱 브랜드로 등극한 레이브·루에브르. 알고보면 1세대 정통 여성복 기업 보끄레머천다이징(대표 민경준)의 자회사 이터널그룹에서 만든 작품들이다. 이터널그룹은 올 상반기 이들 온라인 브랜드 사업으로 실적에 청신호를 띄웠다.

    불경기에 몸을 사리는 다른 기업과 달리, 이터널그룹은 트렌드 아이템과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두 브랜드를 빠른 시일 내에 정착시켰다. 레이브는 전년 상반기 대비 두자릿 수 신장, 루에브르도 론칭 1년 만에 손익 분기점을 넘었다.

    온라인 여성복 브랜드 레이브는 론칭후 W컨셉, 29CM, 무신사(우신사) 등 온라인 A급 채널에 모두 입점해 상위 차트에 진입했다. 20대 초반 연령대를 메인 타깃으로 페미닌한 룩을 추구하지만, 티셔츠나 진 등 스트리트 캐주얼을 머금은 룩도 소화한다.

    레이브는 브랜드의 이름을 담아 하나의 레이블처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디자인 디렉터와 디자이너, 기획MD, 영업MD, 마케팅 등 콤팩트하게 조직을 꾸렸다.

    레이브 톱 셀러 등극, 루에브르 400% 신장

    파티를 연상케하는 레이브의 콘셉트는 시즌을 거듭할 수록 해외 브랜드의 느낌을 물씬 풍긴다. 스프링 시즌에는 페미닌 룩을, 서머 시즌에는 경쾌한 룩으로 ZM세대까지 브랜드로 흡수한다. 첫 시즌 포멀하고 여성스러운 착장으로 2030대 여성들의 눈길을 끌었다면, 여름은 티셔츠, 청 반바지 그리고 액세서리로 더 넓은 소비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온라인에서 처음 선보인 여성복 성장에 힘을 받은 덕일까. 이제야 온라인 브랜드를 어떻게 운영해야겠다는 '솔루션' 정도를 알아냈다는 이 기업은 잡화 사업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특히 루에브르는 민경준 대표가 직접 진두지휘하며 2019년, 디자이너 감성의 가방 브랜드로 출발했다.

    루에브르는 론칭 1년만에 인스타그램 등 SNS 사이에서 '셀럽들이 픽한 백'으로 유명하다. 이 기업에서 기존에 운영하던 핸드백 브랜드 조이그라이슨이 고급스럽고 소프트한 느낌을 준다면, 루에브르는 좀 더 실용적이고 컬러 스펙트럼이 넓은 핸드백으로 포지션을 잡았다. 대표 상품의 연이은 히트로 올 상반기 실적은 전년 대비 400% 상승했고, 영업이익률은 20%를 기록했다.

    루에브르는 일부 상품은 수차례 리오더에 들어갈 정도로 없어서 못 파는 아이템을 온라인상에 지속해서 노출했다. 20대 중반 여성을 메인 타깃으로 정하고 온라인 브랜드 중에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어필하기 위해 비주얼에 특히 신경을 쓰면서 핸드백 시장에 청량제 역할을 하고 있다.

    9월 사옥 이전 등 새 도약... 플래그십&O2O 구축

    여성복 1세대 기업이 온라인에서 활발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었던 이유는 민경준 대표의 감각적인 씬을 눈여겨봐야 한다. 그는 온앤온의 브랜드 운영 방식과는 달리 온라인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을 만드는 데 스타트를 끊었다.

    실제로 라빠레뜨 론칭, 조이그라이슨 기획 등 잡화 사업 운영과 온라인 생태계를 직접 부딪히면서 브랜드 운영의 방향성을 잡았다. 이후 법인을 따로 분리했고 시스템도 새롭게 정비했으며 조직도 간결하게 구성했다. 경영자가 직접 디자인부터 기획, 영업까지 가세하며 브랜드 론칭부터 현장감까지 익히며 보끄레머천다이징의 새 수익 구조를 만드는 데 지난 2년 동안 정비 작업을 거쳤다.

    이제 보끄레머천다이징은 오는 9월 서울 성수동으로 사옥을 이전해 새로운 도약을 향해 달린다. 사옥 내 브랜드 플래그십스토어 구축 등도 염두에 두고 있는데, 다점포 전략이 아닌 유통 집중 전략을 펼치고 온라인 브랜드는 특히 결제, 배송, 옴니채널 구축까지 빼놓지 않고 운영한다.

    이 회사는 레이브와 루에브르, 조이그라이슨, 라빠레뜨를 운영하는 이터널그룹과 라빠레뜨뷰티를 운영하는 이터널뷰티로 법인을 분리해 운영 중이다. [패션비즈=홍승해 기자]

    *레이브(사진 제공: 레이브스튜디오)

















    *루에브르







    Related News

    • 여성복
    News Image
    파크랜드, 지창욱 & 김희선 모델로 시너지 기대
    24.04.23
    News Image
    이랜드 로엠, 여름 시즌 시그니처 컬렉션 공개
    24.04.23
    News Image
    여성 TD 캐주얼 '키이스' 젊은 분위기 변신
    24.04.23
    News Image
    여성 트래디셔널 캐주얼 '키이스' 젊어진다
    24.04.22
    More News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