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um Report

< Research >

[Mass Market Report] 스테디셀러 ‘저지원피스’

Saturday, Apr. 18, 2020 | 와이즈패션,

  • VIEW
  • 2509
이벤트는 짧고 생활은 길다






일과 삶의 경계가 유연해진 라이프스타일은 장소의 제약에서 해방시켜 주는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집에서 입다가 잠깐의 외출에도 적합한 편안한 원마일웨어뿐 아니라,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으로 애슬레저웨어까지 데일리룩에 활용되면서 캐주얼 스타일은 한층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했다.


이와 같이 여러 상황과 장소를 넘나드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최근 경기위축으로 인해 유행을 많이 타지 않는 시즌리스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더해지면서 편안하고 실용적인 패션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런데 특별한 날에 입는 대표적인 품목인 원피스에도 이러한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되고 있을까? 우선 원피스는 S/S 시즌의 판매 가성비 아이템이다. <그래프1>과 같이 2019년 동대문 여성복 매스마켓 빅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S/S시즌에 아우터 판매량은 낮아지는 반면 원피스 판매량은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 <그래프1>에서 4월부터 6월 사이에 전체 인기상품 중에서 인기 원피스의 비중을 보면 판매량으로는 원피스가 10~20% 사이에 그쳤지만 금액별 비중으로는 여름으로 갈수록 점점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를테면 6월에 인기 원피스의 수량은 17.8%였지만 금액별 비중은 24.5%로 판매수량에 비해 6.7%가 더 높게 나타났다. 1위인 상의(34.9%) 품목은 오히려 11.3%만큼 수량 대비 금액 비중이 낮은 경향을 보여 이와 대조를 이뤘다.

이와 같이 원피스 품목은 본격 여름 시즌인 5월부터 한여름인 7, 8월까지 아우터가 사라진 마켓에서 가성비 강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그래프2>의 2019년 상반기 주요 원피스 판매추이 데이터를 살펴보면, 원피스 판매량은 2월부터 3월까지 1차 상승곡선을 그리다가 4월 말부터 8월까지 2차 상승곡선을 그렸다. 다양한 원피스 스타일 중에서 동대문 매스마켓의 2019년 S/S 시즌에 가장 판매율이 높았던 주요 원피스를 추출해 기간별 판매추이와 점유율을 비교해 보았는데, 주요 인기 원피스는 저지원피스 · 시폰원피스 · 셔츠원피스 · 리넨원피스 등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봄 상품 판매가 가장 활발한 3월 중순에 시폰원피스의 인기가 가장 높이 치솟아 시폰원피스는 봄바람에 설레는 여심 저격 대표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하늘거리는 시폰원피스가 꽃피는 춘삼월을 꽉 잡은 가운데 저지원피스와 셔츠원피스의 선전도 돋보인다.

4월 중순을 지나면서 본격적인 야외활동의 증가와 함께 저지원피스의 인기가 한껏 치솟기 시작했고, 시폰원피스와 셔츠원피스의 인기는 내려가고 리넨원피스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상품의 특성을 고려해 3~4월을 봄 상품, 5~6월을 여름 상품으로 나눴는데, 봄의 대표 인기원피스는 저지원피스와 시폰원피스, 여름은 저지원피스와 리넨원피스로 나타났다. 셔츠원피스는 특히 3월에 인기가 집중돼 이때가 판매의 결정적 시기로 보이며, 4월부터는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졌다.  




▶ 2019년 s/s 시즌의 주요 인기 원피스 포지셔닝 맵을 보면, 저지원피스는 매스마켓에서 최대 수요를 담당하는 캐주얼 존부터 페미닌 존까지 아우르고 있는 반면에, 3월의 인기 아이템 시폰원피스는 페미닌 존에만 집중돼 있다. 셔츠원피스는 컨템퍼러리 존에서 캐주얼 존까지 커버하고 있는데 봄 시즌에 국한되는 아이템이다.

5월 이후 여름 시즌에는 캐주얼 존은 저지원피스가, 컨템퍼러리 존은 리넨원피스가 소비자 수요를 견인해 간다고 볼 수 있다. 주목할 점은 여름을 맞이하면서 축소되는 시폰원피스의 페미닌 존의 공백을 리넨원피스가 채우면서 원피스의 캐주얼 존을 담당하는 저지원피스와 함께 여름시즌 원피스 마켓을 양분하는 한 축으로 드러났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2019년 동대문 매스마켓 인기 원피스 1위를 기록한 저지원피스의 5~6월 스타일은 어땠을까? 동대문 여성복 데이터 분석 결과 해당 기간 저지원피스의 인기상품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었는데, 티셔츠타입 · 애슬레저타입 · 페미닌타입 등으로 나타났다.











올해 S/S 시즌에는 빈티지 패턴의 레트로 롱원피스가 트렌드로 제시됐다. 여름 시즌을 앞두고 가성비 강자인 원피스를 시즌에 맞게 구성해 판매 적기를 겨냥해야 하는 매스마켓 소매에서는 트렌디한 아이템들뿐만 아니라 캐주얼 존과 페미닌 존을 아우르며 인기가 검증된 저지원피스의 영향력을 고려해 볼 만하다.  <자료 제공 : 와이즈패션>


[ 와이즈패션의 Mass Market Report List 보기]

■ 올 겨울 ‘페이크 퍼’가 베스트셀러?  
■ 청바지 청자켓 히트 도매처 어디?  
■ 플라워 원피스 바잉로드맵
■ 여성복 인기상품 TOP 그룹 메시지
■ 밀레니얼 세대의 SNS 비주얼 휴가 룩
■ 티셔츠로 올킬하는 스마트 상품구성
■ 간절기 겨냥 2018 FALL 아우터 리뷰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0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