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 Market Issue >

[ Mass Market Report ]
청바지 청자켓 히트 도매처 어디?

Thursday, May 2, 2019 | 와이즈패션,

  • VIEW
  • 3301
추억 소환 뉴트로




<사진 출처 : 퍼스트뷰 - 2018년 7월 Paris Couture Week - Women>


올해 웬만한 소비제품의 마케팅 콘셉트는 ‘뉴트로(Newtro)’를 품었다. 2019년 최대의 키 트렌드 ‘뉴트로’ 물결이 패션, 식품, 인테리어 등 전체 소비 트렌드를 휩쓸고 있기 때문이다. ‘New(새로운)’와 ‘Retro(복고)’의 합성어인 뉴트로 스타일은 40대 이상의 기성세대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시선을 사로잡는 한편, 10~30대의 젊은 세대들에게는 신선한 재미를 불러일으키며 SNS를 매개로 일파만파 퍼져 나가고 있다.

뉴트로의 스펙트럼은 1980~1990년대뿐만 아니라 개화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폭넓게 제시된다. 우리의 전 세대와 전 전 세대의 복고풍 유행에 대한 경험이 ‘미스터 선샤인’과 ‘응답하라 19XX’과 같은 대중문화를 통해 간접경험돼 모든 세대에 공유되기 때문이다. 특히 ‘레트로’가 현대적 스타일인 ‘뉴트로’로 거듭난 것은, 세련되고 디지털화된 제품에 익숙해져 있는 10~30대의 밀레니얼 세대에게 오히려 ‘옛 것’이 새로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청자켓 : 와이즈패션의 온라인 검색어 표기상 청재킷을 청자켓으로 기재함.





<사진 출처 : 나인스탭>


▶ 뉴트로 열풍은 패션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봄시즌을 맞아 ‘데님’이 그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데님은 모든 연령층을 아우르는 캐주얼 아이템이면서 늘 젊음의 아이콘이며,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클래식하고 또 복고적인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러한 복합다면적 정체성 덕분에 뉴트로 패션 아이템들 중 가장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최근 몇 년간 핫한 매체인 인스타그램 등의 SNS상에서도 이 ‘재미있는’ 소재인 뉴트로 패션 게시물이 넘쳐나고 있다.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복고 코디법인 청자켓과 청바지를 세트로 입는 ‘청청패션’을 해시태그로 한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최근 65,109건에 이르렀다. 젊은 스타들의 데일리룩과 방송룩에서도 청청패션이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인기 아이돌 스타가 청청패션과 80년대 잠자리 안경과 같은 복고풍 액세서리까지 함께 활용할 경우 최신 아이돌의 모습에 옛 시대성이 중첩되는 묘한 매력이 배가돼 더욱 시선을 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와 야외활동 수요의 증가로 캐주얼웨어의 구입이 급증하는 봄시즌을 맞아 데님웨어의 물량과 스타일 수를 늘리려는 패션업계의 움직임은 지난해부터 포착돼 왔다. 동대문 매스마켓의 빅데이터 기반 패션 트렌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와이즈패션’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외 대중패션을 견인하고 있는 동대문 매스마켓에서도 현재 데님의 비중은 압도적이다.

▶ 그래프2에서와 같이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최근 2주간 동대문 여성복 도매시장에서 판매된 아우터 가운데 청자켓은 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1위인 테일러드 재킷(35%)과 2위인 트렌치코트(28%)가 좀 더 격식이 있는 클래식 아이템임을 감안할 때, 캐주얼 아우터에서 청자켓의 위상이 돋보인다.

그래프3에서 보면,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최근 2주 동안 동대문 도매에서 청바지 판매량은 팬츠 카테고리 가운데 압도적인 1위로 52.62%를 차지해 2위인 정장 슬랙스(16.92%)의 약 3배에 가까운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사진 출처 : 퍼스트뷰_Spring Women’s 신상품경향 Adult - Jacket & Ves>
<사진 출처 : 퍼스트뷰_2019 Spring Women's 신상품경향 Adult - Pants>

그래프4에서 보면, 1월부터 3월말까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간절기 기간 동안 청자켓의 판매추이가 급증하는 곡선을 보이고 있다. 그래프2와 4에서 미루어 볼 때, 청자켓이 현재 대표적인 봄 캐주얼 아우터임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그래프에서 청바지의 판매추이는 앞서 확인한 청자켓에 비해 시즌을 크게 타지 않는 고른 판매분포를 보이고 있는데, 그래프3과 4를 통해 청바지가 시즌을 아우르는 팬츠 카테고리의 베스트 아이템임을 확인할 수 있다.

▶ 그렇다면 동대문 매스마켓의 빅데이터를 통해 청자켓과 청바지의 최근 인기 도매처까지 알 수 있을까? 인기 도매처의 판단 근거는 무엇이 될까? ‘와이즈패션’에서 3월 22일~4월 5일(2주) 기간 동안 디오트, 청평화 상가 내의 청자켓과 청바지 인기 도매처들을 제시한 가운데 비교대조가 가능한 각 2곳의 판매율과 스타일 수를 비교 측정해 보았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인기도매처는 해당기간 동안 한 아이템에 대한 판매량 상위그룹인 인기 스타일 수를 일정 개수 이상 보유하고 있는 점포를 기준으로 잡았다.

▶ 그래프5에서 인기 청자켓 A도매처와 B도매처를 비교해 보면, A도매처는 인기 청자켓 스타일 수 9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B도매보다 그 판매량이 높은 상위그룹 상품부터 하위그룹 상품까지 골고루 구성돼 있다. 인기 청자켓 도매처 B의 경우에 인기 스타일 5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기상품이 중하위권 그룹으로 구성돼 있다. 판매량은 한 제품에 더 많이 쏠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그래프6에서 인기 청바지 도매처 C와 D를 비교해 보면 C도매처는 인기 청바지 8개 스타일을, D도매처는 9개 스타일을 보유하고 있다. C도매처는 인기상품군 상위 • 중위 • 하위 그룹을 골고루 보유하고 있고, D도매처는 인기상품군 하위 그룹 내의 인기스타일만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사진 출처 : 퍼스트뷰_2019년 2월Milan Fashion Week - Women.><사진 출처 : 미센스>

판매량이 높은 아이템에 우선순위를 두는 바이어라면 무조건적으로 청자켓 도매처 A와 청바지 도매처 C의 정보를 얻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인기상품 스타일 수를 여러 개 갖고 있는 도매처에서 소매가 원하는 콘셉트의 상품을 찾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많은 바이어들이 일단 우선순위를 둘 수 있다. 따라서, 청바지 C와 D도매처에 대한 관심도는 스타일 수를 기준으로 보는 바이어에게는 동일하게 적용될 수도 있다.

‘와이즈패션’의 청바지 디자인 분석에 따르면 인기 청바지의 허리선이 ‘반하이웨이스트’나 ‘하이웨이스트’ 라인이 대부분을 차지해 청바지 디자인에 있어 뉴트로 경향이 보편화됐을 뿐만 아니라, 인기 청자켓의 칼라 형태나 청바지의 핏 비중과 같은 구체적인 디테일 데이터까지도 분석이 가능하다.

지금껏 시즌별 기간별 트렌드를 제공하는 채널은 많았으나, 바이어가 가장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상품’과 ‘구체적인 매입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은 거의 희박했다. 특정 아이템의 인기 도매처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바이어가 원하는 ‘저스트 잇(JUST IT)’ 아이템을 사진 한 장으로 즉시 도매처까지 찾아주는 획기적인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는 와이즈패션의 행보가 주목된다.  <자료 및 사진 제공 : 와이즈패션>






[ 와이즈패션의 Mass Market Report List 보기]
■ 올 겨울 ‘페이크 퍼’가 베스트셀러?  
■ 청바지 청자켓 히트 도매처 어디?  
■ 플라워 원피스 바잉로드맵










■ 패션비즈 2019년 5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Fashionbiz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