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옥림 K STAR IT 큐레이팅 디렉터

    이광주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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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11.24조회수 13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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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류 콘텐츠와 한국 디자이너와의 콜레보레이션을 통해 독점 기획된 잇(it) 아이템 콜렉션을 선보이는 케이스타잇(대표 LEE SARAH www.kstarit.com)의 이옥림(Michelle Lee) 큐레이팅 디렉터(이사).

    글로벌 패션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최근 친정인 SBS의 콘텐츠 비즈니스 플랜과 결합하여 케이스타잇이라는 스타 아이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를 런칭하고 대표 큐레이터로 활약 중이다.
    케이스타잇이 구상하는 ‘스타 아이템’은 특정 한류 스타의 착용 아이템이라는 반짝 유행 아이템 개념에서 진화한 개념으로,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이벤트 패션쇼 콘서트 등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하되 단순 PPL 마케팅이 아닌 사전 기획된 시그니처 아이템이다.

    그녀의 첫번째 스토리는 세상에 없던 패션마스크 「르마스카(Le MASKA)」. 'Mask is FASHION' 을 슬로건으로 누구도 패션아이템으로 생각하지 않았던 아이템을 패션 브랜드로 탄생시켜 카테고리 랩(LAB)을 구현시켰다.

    패션마스크 「르마스카(Le MASKA)」는 이태리산 양피, 수작업에 의한 컨버팅, 섬세한 디테일과 유니크한 패턴으로 완성된 명품 가죽 마스크로 포지셔닝했다.
    「르마스카(Le MASKA)」는 SBS 플러스 뷰티 패션 스타일 버라이어티쇼 'STARGRAM' 시즌 1을 통해 패션전문가 50인이 선정한 최고의 패션아이템으로 선정되면서 시장에 데뷔했다.



    또한 마스크는 곧 패션이라는 슬로건에 입각하여 글로벌 패션디자이너 레쥬렉션(RESURRECTION)과의 스페셜 콜레보레이션을 진행하였고 서울패션위크에서 VIP 셀럽 기프트로 사용된 레쥬렉션 시그니처 마스크 리미티드30의 반응이 폭발적이라 캡슐 컬렉션을 추가 기획하고 스타마케팅은 물론 헐리웃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르마스카의 레쥬렉션 콜레보레이션 마스크는 세계적 록스타 마릴린 맨슨(Marilyn Manson)의 공항패션에 착용되면서 스타 아이템으로 인스타그램과 유투브로 생생하게 소개됐다.

    케이스타잇은 SM 엔터테인먼트가 매니지먼트를 통해 소속 연예인의 데뷔, 방송 및 연예 활동, 광고 및 브랜드 매니지먼트 사업을 전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소속 브랜드와 기획 아이템을 다양한 문화 콘텐츠 및 플랫폼을 통해 가치를 높이고 전략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글로벌 유통 마케팅까지 매니징하는 토털 비즈니스를 전개한다

    우연에 의한 PPL 이슈상품이 아닌, 극중 콘텐츠 캐릭터 유통 대상에 최적화된 시장 분석으로 전략적 아이템을 기획하고, 한국 메이저 방송사 및 제작사와 연계해 한중합작드라마 예능프로그램 이벤트 웹드라마 등 플랫폼을 통해 스토리와 부가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상업화를 위한 저작권 초상권 등 권리 문제를 사전 해결한 뒤 글로벌 메이저 온오프라인 유통 및 미디어그룹과 정품유통 마케팅을 실행한다.

    스타 아이템을 통해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 안착하고 한류 제품이 가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매니지먼트를 지속하는 것이 케이스타잇의 비즈니스모델이다.








    큐레이터는 기획 생산 마케팅 유통까지 매니지먼트..

    이옥림 대표 큐레이터는 " 「르마스카」를 초기에는 스타 공항패션의 필수품은 물론 트렌드를 리드하는 패션 인플루언서의 머스트 해브(must have) 아이템으로 포지셔닝 시켜 이목을 끌게 했습니다. 그러나 패션마스크는 트렌드 리딩 상품이므로 지속적인 시즌 캡슐 컬렉션 기획과 디자이너 콜레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최근 관심을 보이는 스와로브스키와 같은 글로벌 오브제 브랜드 등과도 협업하면서 「르마스카」를 트렌디 패션마스크 카테고리 브랜드로 포지셔닝 할 계획입니다."라고 큐레이팅 방향을 소개했다.

    한편 케이스타잇의 큐레이팅 디렉터, 이옥림(Michelle Lee)이사는 패션 디렉터로서, 전 서울패션위크 디렉팅, 롯데 AVENUEL 마케팅 컨설팅, J.ESTINA 글로벌 진출전략 컨설팅, L7 호텔 마케팅 컨셉 디렉팅, 문화부 산업부의 한국디자이너 해외진출사업 컨셉코리아(concept korea)와 케이패션프로젝트(K-fashion Project) 디렉팅,
    70여 국내디자이너 브랜드 인큐베이팅 컨설팅, 서울시 디자인재단사업 심사위원, 문화부 전문자문위원 등 화려한 경력을 갖춘 실력가다.

    이 이사는 수많은 패션기업 브랜드 디자이너 및 유통 컨설팅 경험을 갖고 있다. 그녀는 컨설팅에 대해 '컨설팅의 장점은 결과를 책임지지 않는 것, 그리고 컨설팅의 단점은 결과를 책임지지 않는 것'이라고 함축해 표현했다. '애정을 갖고 전문적인 조언을 하지만, 대상 업체나 브랜드의 현실적인 문제나 추진 전문성 부족으로 과정에만 관여하는 컨설팅으로 끝나는 것이 현실' 임을 지적했다. 이런 아쉬움이 그녀로 하여금 기획단계부터 최종 단계까지 책임지고 함께하는 ‘큐레이팅’에 대한 필요를 갖게 했다.

    그녀는 "큐레이터는 책임을 지고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마케팅, 글로벌 유통 전반에 걸친 매니지먼트를 통해 상생하는 파트너 입니다. 그래서 탄생된 타이틀이 큐레이팅 디렉터 입니다. 케이스타잇(K STAR IT)에서는 패션 / 뷰티 /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별 트렌드 전문가와 인플루언서들로 구성된 큐레이터 그룹을 형성해 브랜드와 아이템의 탄생과 성장, 나아가 성공을 케어하는 비즈니스 혈연 관계 구축하고자 합니다." 라며 케이스타잇 큐레이터의 역할을 소개했다.
    그녀의 큐레이팅을 통해 세상에 빛날 패션 아이템의 ‘스타’ 탄생을 기대해본다.

    이옥림 큐레이팅 디렉터 프로필




    • (주)케이스타잇 큐레이팅 디렉터
    • (주)한글로벌어소시에이츠 이사 / ASSOULINE KOREA 이사
    • 서울패션위크 총괄사업팀장
    • (주)SBS콘텐츠허브 마케팅사업팀장/콘텐츠사업팀장 역임
    • 서울종합예술대학, 백제예술대학, 숭의여대 겸임교수 역임
    • 서울콜렉션, 제너레이션 넥스트 전문심사위원
    문화체육관광부 전문가위원

    • F.I.T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chool of Business and Technology,
    Advertising and Marketing Communications 전공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패션디자인 전공 석사과정 졸업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디자인공예과 의상디자인 전공 박사과정 졸업

    • (주)롯데쇼핑 명품관 AVENUEL 마케팅 총괄 컨설팅 디렉팅
    • (주)롯데호텔 라이프스타일 호텔 L7호텔 특화 컨설팅
    • (주)로만손 J.ESTINA 중국 진출 전략 컨설팅
    • 현대자동차 컬처빌리지 유니폼 콜레보레이션
    • GS홈쇼핑 차이나패션위크 패션이벤트 마케팅 총괄 디렉팅
    • 현대홈쇼핑 전속 의상팀 컨설팅
    • 드라마/영화 의상 컨셉 기획 컨설팅

    • 서울패션위크 사업총괄 및 10주년 행사 기획, 운영 총괄 (서울시)
    • 글로벌 브랜드 육성사업 K-FASHION 프로젝트 뉴욕/밀라노/상해/북경 마케팅 이벤트 총괄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패션문화 해외진출지원사업(컨셉코리아 뉴욕패션위크) 총괄디렉팅 (문화체육관광부)
    • 신진디자이너 판로개척 이태리 PITTI UOMO 트레이드쇼, 독일 베를린 B&B Premium Berlin 디자이너 진출 지원사업 총괄
    (문화체육관광부)
    • 창의디자이너 홍보마케팅 법률컨설팅: 44명의 국내외 시장 진출 패션디자이너 브랜드 홍보, 마케팅, 법률 컨설팅 총괄 디렉팅
    (문화체육관광부)
    • 유망디자이너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 17개 유망 패션, 악세서리 디자이너 브랜딩, 마케팅, 해외진출 컨설팅 총괄 디렉팅 (산업통상자원부)

    영상제공 : 케이스타잇(K STAR IT)_여심을 사로잡을 치명적인 패션 아이템! '르마스카 www.lemaskakorea.com' [스타그램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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