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C, 라이선스 핫 컴퍼니!
    프로모션 · 오프라인 등 상품화 ~ 마케팅 총괄

    강지수 기자
    |
    20.01.20조회수 4185
    Copy Link



    국내서 23년 동안 라이선스 비즈니스를 펼쳐온 서울머천다이징컴퍼니(대표 이주성 이하 SMC)가 토털 라이선싱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하버드 등의 아이비리그 대학교 브랜드부터 ‘미피’ ‘무민밸리’ ‘마샤’ ‘삐삐’ ‘보노보노’ 등의 캐릭터, ‘레알마드리드’ ‘FC 바르셀로나’와 같은 풋볼 리그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의 저작권을 국내 유통 중이다. 또한 세계적인 팝스타와 락그룹, 아티스트의 저작권을 보유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라이브네이션(LIVE NATION)’과 협업해 여러 뮤지션과 관련해 국내 상품 출허도 진행한다.

    SMC는 라이선스 출허 뿐 아니라 브랜드 홍보 ·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브랜드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전체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상품화 · 출판 · 프로모션 판권을 일괄적으로 진행하며 때로는 방송 판권도 구매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사업을 다각화해 홍보와 상품 개발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라이선시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데 힘쓴다.





    상품 라이선스뿐 아니라 고객이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카페 · 테마파크 · 원화 전시 오프라인 관련 라이선시도 적극 개발한다. 최근에는 서울 중심 상권인 홍대에 무민카페를 오픈했고, 이를 시작으로 내년 무민 캐릭터 탄생 75주년을 기념해 제주도 테마파크인 무민랜드도 개장한다.

    캐릭터 ‘미피’ 유아동 ~ 성인 패션 등 상품 다각화

    지난해 12월 열린 무민카페 오픈 기념식에는 에로 수오미넨 주한 핀란드 대사도 참석해 핀란드 캐릭터인 무민의 홍보에 앞장섰다. 긍정적이고 밝은 무민 캐릭터의 장점을 활용한 무민카페 홍대점은 총 44평 규모의 매장으로 커피와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으며, 작가 토베 얀손의 미니 갤러리와 기프트숍을 함께 운영한다.

    앞으로는 오가닉과 서스테이너블 패션 브랜드 콘셉트를 바탕으로 의류, 패션 액세서리 라이선시 모집에 나선다. 미피 트렌드북 자료를 통해 유아동  주니어  성인 등 각 세대별로 최적화된 콘셉트의 디자인을 선보인다. 또한 ‘지속가능성’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 패키지 사용을 장려하고 관련 아트워크를 개발한다. 앞으로 클래식함과 트렌디함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라이선싱 사업 규모를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라이선싱을 활발히 하기 위해 매년 브랜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 브랜드의 특성과 마케팅 방안 · 라이선시 품목 등에 대해 직접 어필한다.

    특히 지난 2019년에는 캐릭터 미피 캐릭터를 활용한 코스메틱 스토어 · 온라인 서점 프로모션 · 침구류 등의 용품과 무민 캐릭터 유아용품 & 식기류가 반응이 좋았고, 현재는 하버드 등의 아이비리그 패션 라이선시 모집을 진행 중이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0년 1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