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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쇼, B2B2C 플랫폼 ‘SNF’ 론칭

Friday, Jan. 10, 2020 |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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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플랫폼 Biz...인플루언서가 곧 브랜드!





1인 미디어 시대. 인플루언서가 셀러이자 마케터로 패션 뷰티 유통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가고 있다.  ‘SNF’는 유튜버나 인스타그래머, 틱톡커들이 직접 큐레이션하고 디렉팅하는 개인 브랜딩으로 여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차원이 다르다.


총 1000만명이 넘는 팔로워 팬덤을 지닌 유튜버 · 인스타그래머 · 틱톡커가 직접 자기 브랜드를 만든다? 트랜쇼(공동대표 박민범 이종환)는 최근 마케터이자 셀러로 급부상한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한 소셜 마켓의 B2B2C 프라이빗 브랜딩 플랫폼인 ‘에스앤에프(이하 SNF)’를 론칭했다.

‘SNF(Social Network Fashion & Fan Follower Fun etc.)’는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상에서 패션(Fashion)을 매개체로 인플루언서들이 팬(Fan)이나 팔로워(Follower)들과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Fun) 것에 포커싱한다.





‘SNF’에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각각의 개인 브랜드 기획을 통해 상품을 출시한다. 또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에 맞는 기존 제품들을 큐레이션해 선정하거나 유명 브랜드, 디자이너 등과 컬래버레이션 한다. ‘SNF’는 개인화된 상품 출시와 함께 그동안 브랜드 론칭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유통 판매와 물류 배송, 정산, CS 등까지 원스톱으로 돕는다.

참여 인플루언서, 팔로워 합이 무려 1000만명!

트랜쇼는 론칭과 함께 10여 명의 인플루언서와 계약하고 본격적인 브랜딩 사업을 펼친다. 유명 패션 유튜버
류경아(RYU’S PENNA)와 인스타그래머 김애리(@aerichristina) 박송이(@songyibom) 강희웅(@thzisdan)이 함께한다.

톱 틱톡커 댄서소나(dancersona)와 신사장(shin_sajang93) 유링딩(yur2ruy) DJ유니(yoonilee1022) 신동호(shindongho_kr) 등도 참여한다. 이들은 각 SNS에서 많게는 210만명에서 적게는 6만4000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해 모두 합치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5명 중 1명꼴인 1000만명을 훌쩍 넘을 만큼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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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중 류경아의 컬래버레이션 브랜드 ‘류스펜나(RYUSPENNA)’와 박송이의 멀티 셀렉트숍 브랜드 ‘봄송이살롱(BOMSONGYISALON)’이 가장 먼저 지난해 10월 25일 한정판 판매를 시작해 조기에 품절되며 좋은 출발을 알렸다.

특히 최근 핫한 스트리트 스포츠 라이프 브랜드 ‘에프씨엠엠(FCMM)’과 협업해 만든 ‘류스펜나’의 플리스는 오픈 다음날 바로 준비한 물량이 소진돼 2차 리오더에 들어갔으며 이 역시 조기에 완판됐다. 12월 중순에는 ‘하이스쿨디스코’와 새로운 컬래버레이션을 펼쳐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

박송이 인플루언서가 ‘SNF’와 기획 협의해 1차로 동대문 바잉 제품을 판매한 ‘봄송이살롱’ 역시 조기에 준비한 물량을 모두 팔았다. 이어 최충훈 디자이너가 전개하는 브랜드 ‘두칸(DOUCAN)’과의 협업으로 가능성을 확인했다.

김애리의 첫 PB ‘러브앨씨’ 론칭

작년 12월 10일에는 첫 PB를 출시했다. 천연화장품 두두베베의 대표이자 그룹 지오디(GOD)의 메인 싱어인 김태우의 배우자로 잘 알려진 김애리 인플루언서가 직접 브랜드 네이밍과 제품 기획 개발에 나선 ‘러브앨씨(LUVELL C.)’의 첫 아이템인 에코 퍼 재킷이 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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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앨씨’는 사랑스럽고 우아한 여성을 상징하는 브랜드다. 낙천적이지만 품위 있고, 독립적인 당당한 현대 여성상을 표현하는 브랜드(New Royal Signature Look Brand)로 가심비와 프리미엄 스타일을 조화롭게 제시한다.

출시 전 이미 선 주문이 들어왔을 정도로 반응이 좋아 브랜드 관계자들과 팔로워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SNF’가 지원하는 개인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같은 날 오후에 출시돼 3일도 채 되지 않아 블랙 컬러가 솔드아웃됐고 이후 바로 브라운 컬러도 모두 동이 났다.

참여 틱톡커들 역시 셀프 브랜드의 아이템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각각 틱톡 팔로워 210만명씩을 자랑하는 댄서소나와 DJ유니가 개별 PB ‘룩엣마디(Lookatmad)’와 ‘쿠키1990(Kuki1990)’으로 기초 브랜딩과 아이템 기획을 마치고 판매를 위한 후속 작업에 돌입했다.

톱 틱톡커 5인방의 패션 브랜딩

이에 앞서 신사장과 신동호는 ‘장사신(Jangsa Shin)’과 ‘타이거 & 신(Tiger & Shin)’으로, 유링딩은 ‘식스링(rrrrrring)’ 숍으로 자신들이 직접 큐레이션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후드와 집업, 데님과 조거 팬츠 등을 테스트하며 틱톡에서의 소통 방법을 확인했다. 12월 중순 큐레이션 아이템에서는 본인들의 로고를 이용한 후드 티셔츠를 판매해 기대를 모았다.





이석기 SNF 총괄 이사는 “이번 프리미엄 인플루언서들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져 향후 2차, 3차에 거쳐 전 인플루언서로 확대하는 큐레이션 멀티 브랜드 작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면서 “현재는 각각의 인플루언서가 운영하는 채널 피드에서 게릴라성으로 자신의 미니숍을 링크하고 있지만 내년 2월부터는 소속 인플루언서가 통합된 SNF 종합몰을 론칭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신만의 브랜드로 장기적인 수익 창출을 하는 점에서 큰 장점을 느끼는 것 같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제품을 직접 기획 · 디자인하거나 큐레이션해 팔로워들과 소통에만 집중하면서도 수수료 체제가 아닌 직접 수익 창출이 가능한 네트워크와 공급망 등 원스톱 시스템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SNF’의 소셜 마켓 B2B2C 인플루언서 비즈니스에는 이들뿐만 아니라 가수, 스포츠 스타 등도 함께할 예정이다. 또 뷰티 관련 콘텐츠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특히 러시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핫한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분야의 셀럽들이 참여를 준비하고 있어 향후 비즈니스 확장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트랜쇼 PC 버전, 동대문 글로벌화 2.0시대 열어

한편 디자이너 브랜드와 서울 동대문 등의 도매 제품을 동영상 기반으로 글로벌에 판매하는 기존 B2B 플랫폼인 ‘트랜쇼(TRENSHOW)’는 2.0시대를 연다. ‘트랜쇼’는 작년 10월 31일 기존 모바일 앱(APP)에 이어 반응형 웹(WEB)으로 개선된 뉴 버전을 오픈하면서 모든 디바이스에서 자유롭게 글로벌 B2B 비즈니스를 펼칠 수 있게 했다.




[ 사진 : 1 박송이 인플루언서는 ‘봄송이살롱’을 통해 동대문 도매 제품과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의 판매 테스트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2 연예인 못지않은 외모와 패션 감각이 돋보이 는 대니 강희웅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최근 피드 모음  3 패션 유튜버 류경아 인플루언서는 본인이 직접 셀렉트하고 에디팅 하는 멀티 브랜드 ‘류스펜나’의 첫 아이템으로 플리스를 선택했다. ‘에프씨엠엠(FCMM)’과 협업해 만든 이 제품은 오픈 다음날 바로 준비한 물량이 소진돼 2차 리오더에 들어갔으며 이 역시 조기에 완판됐다.]


이번 반응형 웹은 간단한 링크만으로 브랜드 디지털 쇼룸에 방문해 제품을 둘러볼 수 있다. 간편 가입으로 스타일과 서비스에 대해 미리 알고 트랜쇼의 승인 심사 없이 패스트트랙 시스템으로 바로 정회원 승급이 가능하다. 또 업로드가 돼 있지 않은 상품들도 매니지먼트 팀이 보유한 상품 네트워크에서 어떤 스타일이든지 공수가 가능하다.

트랜쇼는 온 · 모바일(On-line Mobile) 진화와 함께 동영상 기반과 글로벌 언어 지원, 도어투도어가 가능한 풀 필먼트 서비스 등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 진정한 2.0 플랫폼 비즈니스를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어서 이 또한 ‘SNF’와 함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0년 1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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