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핸스비∙코스맥스∙MCN셀럽, 인플루언서 브랜드 론칭

    홍영석 기자
    |
    19.11.06조회수 13194
    Copy Link



    이제 국내에서도 인플루언서 맞춤형 코스메틱 브랜드 시대가 열린다! 화장품 개발 전문사인 인핸스비(대표 노석지)는 세계 NO.1 화장품 제조 생산 회사인 코스맥스(대표 이경수)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엠씨엔셀럽(MCNceleb)’ 운영사인 아이엠피랩(대표 강수호)과 손잡고 인플루언서 자기 소유 브랜드 프로젝트 ‘유어브랜드(Your Brand)*’를 론칭했다.

    인핸스비(Enhance B)**는 양사와 함께 10월 7일 MCN셀럽 공동 마케팅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맺고 같은달 22일 경기 분당 소재의 코스맥스 판교 본사에서 유어브랜드 론칭 설명회와 뷰티 셀럽과 함께하는 ‘코스메틱 트렌드 세미나’를 성황리에 마쳤다.

    유어브랜드는 ‘라이징 인플루언서! 스타 프로덕트! 메이커 유어 온 브랜드!(Rising Influencer! STAR Product! Make your own brand!)’라는 슬로건 아래 잠재력과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선정해 그들의 아이디어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제품과 브랜드를 만들고 향후 화장품 법인까지 설립하는 프로젝트다.

    코스맥스의 제품 생산과 인핸스비의 브랜딩 및 제품 개발, 엠씨엔셀럽의 마케팅 플랫폼 역량을 활용해 2020년 2월부터 매월 다양한 인플루언서들의 제품을 출시 할 계획이다.



    이날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은 축사를 통해 “유어브랜드는 시대 흐름에 가장 잘 맞는 프로젝트”라면서 “급변하는 화장품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소비 변화 패턴에 맞춘 비즈니스 모델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각자의 사업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춘 회사들의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 할 수 있는 스피디한 사업 전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론칭 행사에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틱톡 등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25명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참석했다. 또 국내 유수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사와 기획사 등 40여 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옵저버로 참석해 이번 행사와 프로젝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노석지 인핸스비 대표는 “이제 글로벌 명품 빅 브랜드가 화장품 시장을 주도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면서 “오히려 각각의 인플루언서의 독특한 이야기와 이유를 가진 유어브랜드 같은 스타 프로덕트가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다. 물론 콘셉트뿐만 아니라 품질이든, 가격이든 진정성을 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의 핫한 패션 & 뷰티 인스타그래머와 유튜버, 틱톡커 등 쇼셜 기반의 인플루언서라면 누구나 자신의 이름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사랑받을 수 있는 글로벌 명품 화장품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뷰티 산업이 매력적인 신사업 모델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환경적인 배경에는 글로벌 패션 의류 마켓의 성장 둔화로 패션 기업들이 뷰티 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과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 초 국가적 온라인 기반의 새로운 콘텐츠 유통 커머스 플랫폼이 대거 등장했다. 여기에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플랫폼은 너무 다양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국내에서만 예를 들어도 클라우드 펀딩 콘셉트로 시작된 와디즈나 전통적인 교육 오프라인 시장을 대체하는 커머스 플랫폼의 일종인 클래스101 등이 있다.



    <사진 설명_ 3사는 10월 7일 MCN셀럽 공동 마케팅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오른쪽부터 노석지 인핸스비 대표,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부사장, 강수호 아이엠피랩 대표>

    최근 핫한 소비자군으로 떠오른 밀레니엄 세대와 제너레이션 Z세대의 등장에 따라 기존 소비자의 구매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확실한 아이덴티티와 차별화된 콘셉트로 작은 명품을 지향하는 니치 브랜드들이 전 세계 뷰티 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켓을 리드하고 있다.

    이번 유어브랜드 비즈니스의 강점은 기존에 개인이나 일부 브랜드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화장품 개발을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직접 진행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개발부터 생산 유통 법인화까지 전문 화장품 그룹이 컨소시엄 네트워크로 진행해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 한다는 점이다.

    행사에 참석한 인플루언서들은 “주최측이 행사 준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것이 느껴졌다. 세미나 내용도 큰 도움이 되었으며 유어브랜드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도 좋았다. 코스맥스 제품 개발 연구실 투어도 인상적이었다”고 만족감을 표현했다.



    한편 행사 관계자는 1차 세미나의 성공적인 개최와 유망한 인플루언서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 의사 표현에 감사를 전하면서 이번에 참석하지 못한 인플루언서들과 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12월 17일에 2차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유어브랜드(Your Brand)란?
    글로벌 넘버원 화장품 ODM 기업 코스맥스의 제조 생산과 제품 개발을 담당한 브랜드 매니지먼트 회사인 인핸스비,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커머스가 결합된 신성장 마케팅 플랫폼 ‘MCN셀럽’ 운영사인 아이엠피랩 3사가 참여한 ‘인플루언서 개인 소유 브랜드 개발 프로젝트’로 추후 국내 NO.1 유통사의 참여도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방식은 브랜드에서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형태였다면 유어브랜드 방식은 셀럽 자체를 브랜드로 인식해 상품을 만드는 방식이다.



    ** 인핸스비(Enhance B)는?
    30여 년의 화장품 개발과 마케팅 경험을 가진 노석지 대표를 필두로 인핸스비는 25년, 20년, 10년 이상 된 화장품 상품 기획과 마케팅, 브랜딩을 한 BM들이 모여 만든 화장품 개발 전문 아웃소싱 회사다. 시대의 흐름과 유통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이다.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퍼팩트다이어리(Perfect Diary)’를 포함해 유행을 만드는 여러 히트 화장품을 론칭하고 세계 속에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한 성과를 이루는 등 성공적인 화장품 브랜드 개발 론칭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