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전문무역상사' 선정, 수출기업 된다

    곽선미 기자
    |
    17.03.24조회수 5571
    Copy Link



    GS홈쇼핑(대표 허태수)이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변신한다! 3월부터 홈쇼핑 업계에서 처음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선정하는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돼, 수출 진흥 모델로 활약하게 된 것.

    '전문무역상사'란 기존 종합 무역상사제도의 폐지에 따라 새로운 수출진흥 모델로 시작된 제도다. 2014년 대외무역법 개정에 따라 정식 지정된 것으로 중소기업들의 수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3년간의 수출 실적 규모와 중소기업 수출 비중 등을 충족하게 되면 심사 후 선정하며, 해외 전시 지원과 조사 자료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GS홈쇼핑은 이번 전문 무역상사 선정을 계기로 본격적인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2012년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중심으로 적극 수출한 결과 한국무역협회에서 주는 ‘500만불 수출탑’을 수상했으며, 규모를 더 늘린 이듬해에는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수출 금액도 꾸준히 증가해 2013년에 100억원을 돌파해, 작년에는 200억원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 중이다. 특히 수출 품목 300여개 중 80% 이상이 중소기업 상품이다.

    GS홈쇼핑은 국내 홈쇼핑 사업을 진행해 오다, 지난 2009년부터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20년간 내수시장에서 탄탄히 쌓은 입지와 우수한 홈쇼핑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년 개국한 러시아를 포함해 인도, 중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8개국에서 합작홈쇼핑을 운영하고 있다.

    수출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수출 지원시스템을 통한 중소기업 육성이었다. GS홈쇼핑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직접 사들인 다음 해외 합작홈쇼핑에 직접 수출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현지 재고부담과 환율변화, 현지 인허가와 통관절차 등 중소기업이 가질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없앴다. 중소기업이 GS홈쇼핑으로 물건을 가져다 주기만 하면 수출이 가능하게 됐다.

    GS홈쇼핑은 해외홈쇼핑시장 개척을 담당하는 해외개발사업부를 포함해 해외전략사업부, 해외영업사업부 등 다양한 조직을 갖추고 있다. 특히 한국상품수출팀은 국가별, 상품군별 전문가 20여명이 이미 수출상사와 같은 업무 조직을 갖췄다. 이들은 한국상품의 현지화를 기반으로 한 ‘상품 차별화’와 전략 벤더망 구축, 물류 지원, 현지 인허가 등을 통한 ‘판매력 강화’를 위해 쉴 새 없이 뛰는 중이다. 특히 우리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 아니라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을 소싱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상품당 평균 6개월 이상의 철저한 사전기획을 통해 현지화와 판매율 상승을 꾀한다.

    또 초기에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중 주방조리도구 등을 중심으로 한 리빙분야의 품목이 중심이 됐으나, 최근에는 뷰티와 패션상품을 점차 늘리고 있다. 2013년 30여개에 불과했던 패션뷰티 제품의 수출은 작년 가방, 스카프, 화장품을 포함해 70여개로 늘어났으며, 리빙상품도 증가해 작년 90개의 품목을 수출한 바 있다. 작년 현지판매액 10억원 이상의 수출실적을 올린 히트상품도 30개를 넘어섰다.

    이외에도 GS홈쇼핑은 아시아홈쇼핑 시장개척단, 우수 벤더 JV견학 등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를 도모하는 등 다양한 수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관련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유통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해외홈쇼핑 방송지원 성과로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우수기업 표창을 받기도 했다.

    Related News

    • 온라인
    • 쇼핑몰
    • 마케팅
    News Image
    에어포스만 3200족?! 무신사 '나이키 효과' 뜨겁네
    24.04.18
    News Image
    무신사, 이틀만에 스니커즈 거래액 3배 UP...나이키 효과
    24.04.18
    News Image
    머스트잇, 새해 맞이 '2024 이거안사?' 프로모션 선봬
    24.01.05
    News Image
    발란, 컨템퍼러리 전문관 ‘K-럭셔리’ 본격화
    23.12.26
    More News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