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선호 백화점 TOP3, 현대·롯데·AK로 나타나

    곽선미 기자
    |
    22.08.08조회수 3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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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앤리서치(대표 한창호)가 MZ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백화점이 '현대백화점'이라고 전했다. 최다 점포를 보유 중인 롯데백화점이 MZ세대 관심도 2위를 기록했으며, 온라인 총정보량에서는 신세계백화점에 크게 밀리는 AK플라자가 MZ세대 포스팅 수에서는 오히려 신세계백화점을 소폭 앞서 눈길을 끌었다.

    이번 자료는 데이터앤리서치가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7개 SNS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 1~6월 백화점 6곳의 온라인 정보량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다.

    특히 SNS 등에서 글을 쓴 이가 자신의 나이를 명확히 드러낸 포스팅만을 한정해서 집계를 낸 것으로 20대와 30대가 포스팅한 합계 순위라고. 개인 프로필을 적을수 없는 언론사 뉴스 채널 등의 '백화점' 키워드와 자신의 채널에 프로필을 드러내지 않은 대다수 포스팅은 '백화점' 키워드가 있더라도 이번 빅데티어 분석에서 제외했다.

    조사 결과 올 1~6월 MZ세대가 자신의 나이를 명확히 밝힌 포스팅 1위는 현대백화점으로 1633건에 이르렀다. 작년 2월 오픈한 핫플레이스 더현대 서울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의 점포수는 총 16개로 롯데백화점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아 더욱 임팩트가 큰 결과다.

    해외 4개점과 수탁운영중인 2개점을 포함, 총 36개점을 영업 중인 롯데백화점의 같은 기간 MZ세대 포스팅 수는 총 1252건으로 2위다. 전국에서 백화점 4곳과 쇼핑몰 AK& 3개점을 운영하고 있는 AK플라자는 636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AK플라자의 경우 20~30대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취업경영' 정보로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많았다. 위탁경영중인 4개점을 포함, 전국 13개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백화점은 587건으로 4위를 나타냈다.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NC백화점'(엔씨백화점 키워드 포함)이 145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뉴코아는 이름이 달라서 조사에 포함하지 않았다. 중장년 층도 관심을 많이 보이는 명품관을 운영하고 있는 한화솔루션 '갤러리아백화점'의 20~30대 포스팅 수는 올 상반기 72건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한편 같은 기간 온라인 총 포스팅 수, 즉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순위는 조금 다르다. 집계 결과 현대백화점이 45만7471건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롯데백화점이 40만3523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신세계백화점 25만5814건, AK플라자 4만8362건, NC백화점 4만5138건, 갤러리아백화점 3만2395건 순이다. [패션비즈=곽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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