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천연염색재단, 염색 노하우 영상 글로벌로

    hyohyo
    |
    20.05.11조회수 4170
    Copy Link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이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실시한 천연염색 강습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해외에서 학습물로 사용한다.

    이 재단 허북구 국장은 지난해 유네스코(UNESCO)의 초청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인도네시아 전통 바틱 품질 향상을 위한 ‘풀뿌리 혁명-바틱 천연염색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허 국장은 지난해 3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의 바틱 공방과 업체를 방문해 문제점을 조사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인도네시아 천연염색 바틱계 최고 지도자급 30여명을 대상으로 3일간 품질 개선 방안 및 새로운 기술을 제시했다.

    유네스코 자카르타 지역사무소는 허북구 국장이 강습을 위해 저술한 원고를 인도네시아로 번역 후 교재로 만들어 참가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한국의 천연염색 문화 전파에 일조했다. 동시에 허북구 국장의 강습 내용을 모두 촬영한 후 세계 사람들이 온라인 학습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번역 및 영상 편집을 했다.

    지난 7일 허북구 국장의 이용 동의까지 마친 천연염색 온라인 학습물에는 천연염색 바틱의 품질 향상뿐만 아니라 한국 전통 천연염색 문화도 포함돼 있어 한국의 전통 천연염색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