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빛 산소 합성'으로 초기능성 슈즈 제작

    곽선미 기자
    |
    17.04.12조회수 5932
    Copy Link
    '디지털 광합성' 빛과 산소의 합성으로 운동화를 만든다?! 게다가 개개인 맞춤이 가능하고 누구보다 빠른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면? 「아디다스」가 미래를 그린 영화 속에서나 가능할 것 같은 운동화 생산 시스템을 개발했다.

    아디다스코리아(대표 에드워드닉슨)가 국내에 고기능성 운동화 '퓨처크래프트 4D'를 출시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디다스」가 미국 실리콘 밸리의 3D 프린터 벤처기업인 카본(Carbon)사와 함께 디지털 광합성 기술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빛과 산소로 만든 미드솔을 장착한 신발이다.

    ‘퓨처크래프트 4D’는 선수 개개인에게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아디다스」 미래 기술 개발의 일환인 퓨처크래프트의 새로운 결과물이다.
    이 신발의 미드솔은 기존의 프로토타이핑(모형제작)이나 몰딩(주형제작) 과정을 없애고 디지털을 활용한 생성 과정을 통해 만든다. 「아디다스」가 17년간 모은 러닝 데이터를 적용한 것은 물론이다.

    '디지털 광합성(Digital Light Synthesis)'이라 부르는 이 생산 방식은 전통적인 제조 방법과 달리 움직임, 쿠셔닝, 안정성, 편안함을 각 선수의 특성에 정확하게 맞춰 제작할 수 있다. 3D 프린팅을 뛰어넘어 개인 맞춤형으로 스포츠 테크놀로지를 적용시킨 상품을 대량 생산할 수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기존 스포츠 산업에서의 적측 가공(원료를 여러 층으로 쌓거나 결합시키는 3D 프린팅이 작동하는 방식)생산 방식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에릭 리드케(Eric Liedtke) 「아디다스」 글로벌 브랜드 이사는 “디지털 광합성 기술은 선수 개개인의 데이터를 적용시킨 상품의 빠른 생산을 가능하게 했고, 이것은 제조 산업의 한계를 넘어 설계 및 제조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의미한다. 「아디다스」는 스포츠 산업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상품뿐 아니라 제품 생산 방식을 변화시키는 창의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퓨처 크래프트 4D : 제작 과정 영상*


    디지털 광합성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자 과학을 통해 상품 생산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리콘 밸리의 '카본'사가 개발했다. 카본 고유의 프로그래밍 수지 플랫폼은 재료의 내구성과 탄성 중합체의 반응성에서 최고의 성능을 만들어 냈다. 디지털 광합성은 낮은 생산 속도와 생산 규모, 낮은 품질, 컬러와 재료의 제한과 같은 기존의 적측 가공 방법의 단점을 극복했다.

    이를 통해 「아디다스」는 가장 혁신적이고 좋은 상품을 가장 빠르게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디자이너, 스포츠 과학자, 엔지니어의 상상 속의 가장 복잡한 디자인을 실제 현실로 가져올 수 있다.

    「아디다스」는 카본사와 함께 적측 가공 방식에 혁신을 불러 일으키며, 디지털 광합성 운동화의 대량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두 회사는 앞으로 미래 혁신을 가져올 새로운 소재와 기계 개발을 위한 협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디지털 광합성 기술은 소비자들에게 데이터에 따라 맞춤화된 상품을 제공하면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피드 팩토리'의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아디다스」는 2014년 제품 생산 방식을 바꾸기 위해 적측 가공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2015년 브랜드 최초로 3D 프린트 운동화 ‘퓨처크래프트 3D 러너’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퓨처크래프트 4D’는 300 켤레를 제작해 선보였고, 하반기에는 5000 켤레, 2018년에는 10만 켤레 이상을 생산할 예정이다.

    조셉 디시몬(Joseph DeSimone) 카본의 공동 창립자 겸 CEO는 “과학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제품 제조 과정은 제품 개발 주기인 디자인, 시험 제작, 장비, 생산의 4단계를 오랫동안 따라왔다. 디지털 광합성 기술은 전통적인 제품 개발 주기를 깨고 디자인 후 바로 생산이 가능하도록 했다. ‘퓨처크래프트 4D’는 엔지니어와 설계자가 불가능하다고 했던 디자인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더 좋은 제품을 더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디다스」 최고의 결과물이다. 디지털 혁명이 상품의 디자인, 설계, 생산, 배달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면서 글로벌 제조 산업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지를 「아디다스」와의 협업을 통해 계속적으로 확인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퓨처 크래프트 4D : 크리에이티브 담당자 인터뷰 영상*

    Related News

    • 스포츠
    • 오프라인
    News Image
    세르지오타키니, 차별화된 '폴로 셔츠' 컬렉션 공개
    24.04.23
    News Image
    르꼬끄스포르티브, 근대5종 국대 응원 캠페인 전개
    24.04.23
    News Image
    프로스펙스, 러닝 전문 '콜링 더 러너스' 팝업 오픈
    24.04.23
    News Image
    스포츠 아웃도어 편집숍 '그레이샵' 온·오프 인기 ↑
    24.04.22
    More News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