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마론제이」 슈퍼 루키로!

Friday, September 23, 2016 | 이원형 기자, whlee@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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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밸류 ↑… 라이프스타일에 도전

근 트렌디한 상품 디자인과 효율적인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이스홀딩스(대표 전상인)가 전개하는 여성복 「마론제이」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포항과 청주 등 지방 상권에 로드숍을 열어 구매욕이 높은 10~20대 여성을 겨냥한 것이 맞아떨어졌다.

가두 상권에서 「마론제이」의 약진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후죽순 생겨난 편집숍 브랜드들이 대부분 상품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들쑥날쑥한 매출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상인 사장은 “「마론제이」의 성장동력은 바로 탄탄한 상품력과 기획력이죠. 이 두 가지를 힘 있게 끌고 갔고 이러한 집중 싸움이 고객의 니즈와 맞닿아 매출로 연결됐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해 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각오다. 상품 개발은 고객 반응을 살펴 가며 진행한다. 이들이 첫 번째로 선보이는 상품은 바로 캔들과 디퓨저. 브랜드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디퓨저’ 등 브랜드 영역 확장, 트렌드 반영
자체 제작과 바잉 상품의 비중이 6:4로 구성된 「마론제이」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를 지향한다.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신상품을 일주일에 3번 꼴로 공급한다. 그 결과 이번 여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매달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대구 동성로 디스퀘어 점포는 이 브랜드의 효자 점포 중 하나다. 개점하자마자 주말 매출 2000만원대를 훌쩍 넘기며 동성로 상권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부터는 차근차근 구색을 갖춰 나가며, 브랜드의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캔들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현재 「마론제이」는 롯데 대구 영플라자, 롯데 창원점을 비롯한 총 8개의 백화점과 대구 동성로 직영점까지 모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대구 영플라자는 월매출 6000만원을 유지하며 상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대구 영플라자 월매출 6000만원으로 상위권 진입
제이스홀딩스 측은 하반기 백화점 점포 확장보다 가두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총괄하는 이신우 총괄팀장은 “「마론제이」가 가두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높은 객단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품을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한 MD 구성과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력도 인기에 한몫했다. 초반에는 아울렛과 백화점을 지
향하며 유통을 전개했으나 그동안의 결과물을 봤을 때 가두 직영점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안정권에 진입했을 때 다시 백화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마론제이」는 충북 · 전라 등 지방 상권의 알짜배기 점포를 확보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유입률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대구 대리점에서 좋게 스타트를 끊은 결과, 이번 달에는 청주 영플라자의 목 좋은 자리에 115㎡ 규모로 매장을 연다. 포항 에비뉴엘에도 점포를 확보했다. 각 매장에서 연매출 10억원을 목표로 한다.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도 자체 운영
제이스홀딩스는 그동안 패션 브랜드 「마론제이」와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하찌몰’은 2만~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연매출 7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초저가 쇼핑몰과 편집숍 브랜드라는 ‘극과 극 전략’을 통해 나이와 성향이 모두 다른 고객들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도 제이스홀딩스의 강점이다.

이 총괄팀장은 “하찌몰은 박스 티셔츠와 블라우스, 원피스 등 패스트패션에 주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되지만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트렌디한 감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현재 패션사업 외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며 신규 사업 개발에 한창이다.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폭넓은 영역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전 사장은 “「마론제이」와 하찌몰의 외형을 더하면 120억원 정도 된다. 회사의 규모가 전보다 커지면서 내부 인프라 구축 및 신규 사업 개발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조만간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신규 사업 전개 소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패션비즈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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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Wide / 해외_런던


글로벌 패션산업 2020 ‘지속가능패션’ 시대로 대전환

Friday, Nov. 1, 2019 | 정해순 런던 리포터, haesoon@styleintelligence.com

서스테이너블 밸류 주목





이제 지속가능성은 패션산업에서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다. 더 이상 사람들은 지속가능성에 대해 찬반의 의견이나 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논의하지 않는다. 패션산업에 닥친 2020년대는 ‘어떻게 지속가능성으로 갈 수 있을까’로 모아지고 있다.

연매출 34조5000억원의 인디텍스와 26조원의 H&M이 2025~2030년까지 모든 상품 소재를 지속가능 원단으로 대체하겠다고 공표한 것이나 상품별 제조 공장의 이름과 주소를 온라인에서 밝히면서 사업의 투명성을 강조하는 것, 지속가능 패션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벤처에 투자하는 것은 기업의 박애주의도 아니고 우연도 아니다.

어느 때보다 똑똑하고 환경과 윤리의식이 넘치는 젊은 고객에게 충성심을 얻기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을 갖춰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제 패션산업은 지구를 위해서 그리고 미래의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환경적 • 도덕적 • 사회적인 이슈를 짚어 보고 이를 개선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폐수 발생이 적은 소재나 염료 개발은 물론 새로운 의생활의 아이디어, 리세일(Resale)과 의류대여(Rental Service)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등 패션산업은 기술과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성으로 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제 패션산업은 2020년대에 지속가능성을 통해서 환경적 온전성과 사회적인 정의가 있는 새로운 패션 시스템으로 옮겨 가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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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 사전적으로는 ‘계속해서 존재할 수 있는 능력’이란 의미지만 현재는 생물권과 인간문명이 공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의 세대가 잘 살 수 있도록 생태계를 보전하고 그 작용과 기능 그리고 생물의 다양성 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지속가능성 비즈니스는 지구와 지역 환경, 사회,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과 인권에 대한 진보적 정책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경제적(이익), 환경적(지구), 사회적(인간) 차원의 문제를 포함한다.

■  패션에서의 지속가능성(지속가능패션, Sustainable Fashion) : 패션상품의 생산과 판매 • 사용의 과정은 물론 전체 패션산업계가 가장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인 정의를 고려한 방법으로 운영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패션산업의 각 단계 [디자인, 원자재 생산, 제조, 운송, 보관, 마케팅, 판매, 상품의 사용, 재사용(Reuse), 수선, 재제조(Remake), 상품 및 부품의 재활용]를 지속가능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어서 아래의 내용이 담긴 기사가 실려 있습니다.

■  서스테이너블 밸류 주목
■ 지속가능패션이 화두로 등장한 이유?
■  지속가능패션 위한 솔루션 ‘속속’
■ 케어링 • H&M 등 지속가능패션 리딩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19년 11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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