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마론제이」 슈퍼 루키로!

Friday, September 23, 2016 | 이원형 기자, whlee@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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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밸류 ↑… 라이프스타일에 도전

근 트렌디한 상품 디자인과 효율적인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이스홀딩스(대표 전상인)가 전개하는 여성복 「마론제이」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포항과 청주 등 지방 상권에 로드숍을 열어 구매욕이 높은 10~20대 여성을 겨냥한 것이 맞아떨어졌다.

가두 상권에서 「마론제이」의 약진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후죽순 생겨난 편집숍 브랜드들이 대부분 상품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들쑥날쑥한 매출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상인 사장은 “「마론제이」의 성장동력은 바로 탄탄한 상품력과 기획력이죠. 이 두 가지를 힘 있게 끌고 갔고 이러한 집중 싸움이 고객의 니즈와 맞닿아 매출로 연결됐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해 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각오다. 상품 개발은 고객 반응을 살펴 가며 진행한다. 이들이 첫 번째로 선보이는 상품은 바로 캔들과 디퓨저. 브랜드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디퓨저’ 등 브랜드 영역 확장, 트렌드 반영
자체 제작과 바잉 상품의 비중이 6:4로 구성된 「마론제이」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를 지향한다.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신상품을 일주일에 3번 꼴로 공급한다. 그 결과 이번 여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매달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대구 동성로 디스퀘어 점포는 이 브랜드의 효자 점포 중 하나다. 개점하자마자 주말 매출 2000만원대를 훌쩍 넘기며 동성로 상권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부터는 차근차근 구색을 갖춰 나가며, 브랜드의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캔들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현재 「마론제이」는 롯데 대구 영플라자, 롯데 창원점을 비롯한 총 8개의 백화점과 대구 동성로 직영점까지 모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대구 영플라자는 월매출 6000만원을 유지하며 상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대구 영플라자 월매출 6000만원으로 상위권 진입
제이스홀딩스 측은 하반기 백화점 점포 확장보다 가두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총괄하는 이신우 총괄팀장은 “「마론제이」가 가두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높은 객단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품을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한 MD 구성과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력도 인기에 한몫했다. 초반에는 아울렛과 백화점을 지
향하며 유통을 전개했으나 그동안의 결과물을 봤을 때 가두 직영점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안정권에 진입했을 때 다시 백화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마론제이」는 충북 · 전라 등 지방 상권의 알짜배기 점포를 확보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유입률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대구 대리점에서 좋게 스타트를 끊은 결과, 이번 달에는 청주 영플라자의 목 좋은 자리에 115㎡ 규모로 매장을 연다. 포항 에비뉴엘에도 점포를 확보했다. 각 매장에서 연매출 10억원을 목표로 한다.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도 자체 운영
제이스홀딩스는 그동안 패션 브랜드 「마론제이」와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하찌몰’은 2만~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연매출 7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초저가 쇼핑몰과 편집숍 브랜드라는 ‘극과 극 전략’을 통해 나이와 성향이 모두 다른 고객들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도 제이스홀딩스의 강점이다.

이 총괄팀장은 “하찌몰은 박스 티셔츠와 블라우스, 원피스 등 패스트패션에 주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되지만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트렌디한 감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현재 패션사업 외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며 신규 사업 개발에 한창이다.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폭넓은 영역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전 사장은 “「마론제이」와 하찌몰의 외형을 더하면 120억원 정도 된다. 회사의 규모가 전보다 커지면서 내부 인프라 구축 및 신규 사업 개발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조만간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신규 사업 전개 소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패션비즈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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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ail / 백화점


빅5, 오프 유통 혁신 카드 뽑았다

Wednesday, Feb. 13, 2019 | 안성희 기자, song@fashionbiz.co.kr

롯데 • 신세계 • 현대 • 갤러리아 • AK  리테일 지각변동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 / 신세계 스타필드 위례점 /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 조감도 / AK& 기흥점

변화하는 리테일 마켓을 사로잡을 유통업체는 어디가 될까. 이들은 같은 업계 리더 자리를 지키기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 온라인 시장 성장에 발맞춰 촉각을 곤두세우고 과감한 투자도 서슴지 않지만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오프라인 유통이 중심축인 이들은 온 • 오프 융합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한다.  

한마디로 ‘침체된 오프라인을 어떻게 온라인으로 시프트하면서 양쪽을 균형감 있게 성장시킬 것인가’를 진검승부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각 회사는 온라인 매출 강화에 사활을 거는 듯하면서도 오프라인 유통 출점 계획도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용인시 기흥과 남양주시, 화성시 동탄 같은 경기도 신도시에 매장이 집중돼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에 이어 AK& 기흥점이 오픈과 동시에 화제를 모으며 순탄한 출발을 보였다.

이들은 3040 젊은 세대, 가족단위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기존 백화점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면서 오프라인의 변화와 혁신을 이뤄 나가고 있다. 쇼핑을 위한 공간이 아닌 휴식, 여가, 레저, 맛집, 키즈 등이 뉴 MD전략 대상이 된다.  

앞으로 2~3년간 백화점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인 대형 쇼핑몰, 탁 트인 넓은 공간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줄이어 오픈한다. 백화점이라는 이름으로는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2020년), 현대백화점 여의도 파크원점(2021년), 롯데백화점 동탄점(2021년 상반기), 신세계 대전점(2021년) 등 4개점에 불과하다.  

한편 유통 공룡 롯데와 신세계는 이커머스 시장을 잡기 위해 조 단위 투자에 들어갔다. 이제 쿠팡과 위메프 같은 온라인 유통회사들과 맞붙어 경쟁하겠다는 각오다. 뒤이어 현대백화점그룹도 온라인을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본지 <패션비즈>는 롯데 • 신세계 • 현대를 비롯해 갤러리아 • AK까지 5개 대형사들이 유통시장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조명했다.  <편집자 주>













■ 패션비즈 2019년 2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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