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플로우’ 빅데이터 활용한 작년대비 인기 높은 패션 키워드 선정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
21.07.02 ∙ 조회수 5,852
Copy Link
패션 트랜드 예측! 판매자 성장 도우미 역할

‘비플로우’ 빅데이터 활용한 작년대비 인기 높은 패션 키워드 선정 67-Image





패션 플랫폼 브리치(대표 이진욱)가 운영하는 패션 전문 통합 관리 솔루션 '비플로우'가 그동안 누적된 다양한 정보를 빅데이터화 시키고 이를 적용한 패션 트랜드 예측에 강한 자신감을 비췄다.

비플로우의 빅데이터는 인기 키워드, 컬러, 상품명, 소재, 패턴, 핏 등 12가지 속성을 분석하며 상품을 최적화 시키는 시스템을 도입 후 운영해 왔으며, 이번에는 시즌 별 인기 판매자, 등록이 많이 되었던 상품, 주문이 많이 발생했던 상품에 대해 핏, 소재, 카테고리 별로 키워드를 발굴, 실제 판매되는 데이터들과 비교하며 검증하는 단계를 거쳤고 정확도를 올리며 올 여름 인기 키워드 3개를 선정했다.

비플로우가 빅데이터를 통해 예측했던 키워드는 ‘루즈핏’, ‘린넨’, ‘원피스’ 등으로 세부적으로는 스타일, 소재, 디테일 등의 요소까지 확인, 실제 판매 내역과 비교하며 예측했던 키워드들의 정확도를 검증. 6월 한달간 판매된 상위 Top 100개의 인기 상품과 비교하여 봤다.

‘루즈핏’ 스타일의 티셔츠가 판매량 1위를 기록, 원피스, 나시 등의 루즈핏 키워드를 가진 11개 품목이 포함되었고, ‘린넨’ 소재의 팬츠 상품이 3위를 기록하며 나시티, 자켓 등의 15개 품목이 포함되었다.

‘원피스’ 키워드를 가진 상품은 13개 품목이며 이중 작년대비 롱원피스의 성장이 눈에 띈다. 이 키워드들은 Top 100 내에서 30% 이상의 비중이다. 반면, 잠옷,스판, 배색 등의 키워드들은 작년대비 줄어들며 트랜드가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비플로우의 빅데이터는 △밴딩, △나시, △1+1 등의 서브 키워드을 뽑았다.

비플로우의 박용표 이사는 “7월부터는 정기적으로 인기 키워드를 비플로우를 사용하는 판매자 분들에게 안내하고, 이를 이용한 상품준비, 상품명 설정 등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특히 앞으로는 비플로우만의 빅데이터로 트랜드를 예측하고 판매자 분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늘려 나갈 것.” 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비플로우는, 솔루션을 출시한지 2년도 되지 않아 △종합 몰,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 등 국내 중요 15개 플랫폼 진출, △누적 거래액 1천5백억 돌파, △연간 60만건 이상의 상품데이터와 연간 300만건 이상의 판매 데이터를 통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며 업계 1등 패션전문 통합관리 솔루션으로 자리를 굳혀 나가고 있다.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