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컬처’ 핫 스폿 대표주자로③

    곽선미 기자
    |
    16.07.11조회수 5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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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 컬처 플레이스’ 강화는 개별 브랜드만의 일이 아니다. 유통 역시 이 부분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대표 장재영)이 지난 6월 초 강남점 7층 아웃도어 & 골프 조닝의 리뉴얼 결과를 공개했다. 포인트는 ‘에이지 다운’과 ‘전문성 & 콘셉트 강화’. 브랜드별 라이프스타일이나 액티비티, 소비자의 취향을 조화롭게 아울러 브랜드별 전문성을 강화한 맞춤 체험형 MD를 제안한다.

    아웃도어와 골프 복종은 ‘캠프닉(캠프+피크닉)’ ‘바이크’ ‘승마’ ‘러닝 전문관’ 등 전문성을 살린 MD를 구성해 카테고리별로 브랜드를 선보인다. 우선 아웃도어는 라이프스타일과 액티비티, 취미(취향)를 복합한 MD로 구성한다. 특히 가드닝 요소를 매장마다 조합해 작지만 소비자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도 들여 색다른 분위기를 낸다.

    「밀레」와 ‘홀라인’ 등은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에이글」과 「라푸마」는 ‘가드닝’ 콘셉트를, 「블랙야크」 「아이더」 「K2」 등은 ‘스포츠’ 이미지를 강화한 상품과 인테리어로 변신했다. 「컬럼비아스포츠웨어」는 스타일리시한 상품으로 유명한 ‘재팬’ 라인만으로 매장을 구성하면서 ‘포틀랜드’ 콘셉트를 적용했고, 「피엘라벤」 역시 국내에는 생소하지만 매력 있는 상품 라인인 ‘헌팅’ 상품군을 중심으로 매장을 꾸몄다.

    골프는 신세계백화점이 타 백화점 대비 강점을 보이는 조닝이라는 자신감이 엿보인다. 우선 「쉐르보」와 협력해 ‘승마’ MD를 특별히 만들었다. 자주MD팀에서 운영 중인 직영 ‘골프샵’은 용품을 좀 더 고급화하고 전문성을 강조한다. 기존 본점에 있던 매장보다 규모도 크고, 상품 카테고리를 늘려 전문성도 높였다. 신세계 전속 브랜드인 「마크앤로나」를 중심으로 「제이린드버그」 등 명품 골프 브랜드를 대대적으로 포진시켜 골프 명문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할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 남성스포츠를 총괄하는 최문열 남성스포츠팀 부장은 “전문성을 강조하면서도 젊고 액티브한 체험형 MD를 구성하기 위해 브랜드들과 많은 고민을 나눴다”며 “‘바이크숍’ 등 미공개 MD를 오픈하면 더욱 볼 만하고 방문하고 싶은 매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류재철 치프 파트너는 “전체적인 조닝의 에이지를 낮추는 것에 심혈을 기울였다. 브랜드별 VMD 특성을 살리는 데도 신경을 썼고, 이를 위해 브랜드 측에서도 많은 투자를 했다. 타 백화점에서 따라 할 수 없는 콘텐츠 경쟁력을 갖췄다”며 “브랜드 담당자들의 협력에 감사한다. 거의 1년 가까이 신세계 강남점 리뉴얼을 위해 의논을 한 브랜드들도 있다. 강남이라는 상권 특성, 타 점포와의 차별화, 브랜드별 특성 강화, 에이지 다운 등 여러 이슈를 가지고 고심한 부분을 소비자들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아웃도어 & 골프 복종의 리뉴얼 결과로 6월 중순 본관 8층에 오픈한 스포츠 조닝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스포츠 복종은 IT 콘텐츠와 유기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조닝 내에 웨어러블 디바이스 매장을 입점시킨다. 또 서핑과 피트니스, 슈즈 특화 MD를 직접 기획해 가져간다. 슈즈 MD는 특히 인테리어의 50%를 신세계가 직접 작업한다. 4층에 위치한 그랑슈의 스포츠 버전으로 구성할 예정이며 러닝 전문, 워킹 전문, 스니커즈 전문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상품을 넣고 각자 콘셉트에 맞는 인테리어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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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비즈 7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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