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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코리아 소재 이대로 좋은가 ⑥
김숙경 발행인 (mizkim@fashionbiz.co.kr)
14.09.15 ∙ 조회수 1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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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소재 차별화로 해법 찾다
왜 우리는 최첨단 패션 소재를 만들지 못하는가? 왜 우리는 이탈리아와 같은 고급 소재를 만들지 못하는가? 왜 우리는 패션역사가 30년, 40년이 지나도록 고어텍스와 같은 하이테크 소재를 만들지 못하고 있는가? 왜 우리는 갈수록 그 실력이 퇴조하고 수입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일까? 패션을 논하기에 앞서 한때 섬유강국이라 불리던 한국이 소재 부문에서 왜 그 위상을 지키지 못한 것일까?
수입 브랜드와 글로벌 빅 SPA 브랜드 사이에서 맥을 못 추는 국내 토종 브랜드들의 현주소는 해법을 알면서도 그 ‘차별화’를 실행할 방안이 없다. 왜? 우리는 그 키를 갖고 있는 소재산업을 ‘방치’했기 때문이다. 한때 섬유강국이었으나 내수시장 성장기를 지나며 소재산업을 지키지 못한 한국 패션은 현재 ‘자승자박’의 형편 그대로다. 점점 존재감이 사라져 가는 한국 패션 소재산업, 무엇이 문제이며 그 해법은 무엇인지를 본지 패션비즈가 시리즈로 다룬다.
왜 우리는 최첨단 패션 소재를 만들지 못하는가? 왜 우리는 이탈리아와 같은 고급 소재를 만들지 못하는가? 왜 우리는 패션역사가 30년, 40년이 지나도록 고어텍스와 같은 하이테크 소재를 만들지 못하고 있는가? 왜 우리는 갈수록 그 실력이 퇴조하고 수입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일까? 패션을 논하기에 앞서 한때 섬유강국이라 불리던 한국이 소재 부문에서 왜 그 위상을 지키지 못한 것일까?
수입 브랜드와 글로벌 빅 SPA 브랜드 사이에서 맥을 못 추는 국내 토종 브랜드들의 현주소는 해법을 알면서도 그 ‘차별화’를 실행할 방안이 없다. 왜? 우리는 그 키를 갖고 있는 소재산업을 ‘방치’했기 때문이다. 한때 섬유강국이었으나 내수시장 성장기를 지나며 소재산업을 지키지 못한 한국 패션은 현재 ‘자승자박’의 형편 그대로다. 점점 존재감이 사라져 가는 한국 패션 소재산업, 무엇이 문제이며 그 해법은 무엇인지를 본지 패션비즈가 시리즈로 다룬다.
김숙경 발행인 mizkim@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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