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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블 콘텐츠 ‘편집 biz’ 개막

2018.02.13 | 정효신 기자, hyo@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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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설명

최근 ‘욜로(YOLO)’ 트렌드의 강타로 트래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컸다. 저성장 기조와 가계소득이 감소하는 상황 속에서도 욜로족은 여행에 지출하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 덩달아 패션마켓에서도 ‘트래블’을 테마로 하는 상품, 한자리에서 여행 준비를 끝낼 수 있는 원스톱 쇼핑 플레이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여행 편집숍이 향후 유통의 캐시카우가 될 것임을 가장 빨리 알아챈 것은 MD력을 갖춘 대형 유통사였다. 롯데백화점은 일찍이 2015년부터 ‘엘트래블’을 론칭해 현재 4개 점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도 여행사 모두투어와 손잡고 판교점에 ‘트래블갤러리’로 백화점 내 새로운 MD를 선보였다.

신세계백화점은 PB 매장이나 독점 MD를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숙박 공유 서비스업체 ‘에어비앤비’와 협업해 여행 콘텐츠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욜로족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초기 백화점에서 내놓은 모델이 내부의 상품 구성력을 기반으로 한 자체 브랜드 형태였다면 2~3년여가 흐른 현재는 전문 기업과 콜래보레이션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콘텐츠 목차

- 트래블 숍 백화점 자체 MD → 전문업체와 협업
- 하우스오브쌤소나이트 ‘라이프이즈저니’로 진화
- 캐리어는 30% 미만, IT · 뷰티가 효자 상품
- 트래블메이트 & 「루이까또즈」 한솥밥, 시너지 ↑
- 인천공항 T2에 113평 규모 스토어 오픈 ‘기대’
- 여행자 친화적 소품류로 독보적 경쟁력 갖춰
- LF 장르별 편집 biz 강화, 트래블 콘텐츠 주력

mini interview
- 서부석 쌤소나이트코리아 대표
- 김문일 트래블메이트 대표

<표>
- 트래블 편집숍 전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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